에어로와 컴포트 포지션을 동시에, 큐브 어그리 C:62 레이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독일의 큐브(CUBE)는 로드바이크 카테고리를 장르가 아닌 모델명으로 구분했다. 큐브라는 브랜드를 잘 알지 못하는 라이더라면 각 자전거의 특성을 쉽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간단하게 큐브 로드바이크를 소개하자면 라이트닝(Litening)은 최근 에어로바이크로 변신했지만 경량과 강성의 레이싱 바이크였고, 어그리(Agree)는 중급 라이더를 위한 에어로와 컴포트를 결합한 바이크이며, 어테인(Attain)은 입문, 초급 라이더에게 편안한 지오메트리를 주는 바이크이다.
이제 '라이트닝=에어로', '어테인=엔듀런스'라는 쉬운 등식이 성립했으니 어그리는 라이트닝과 어테인의 중간쯤에 해당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라이트닝과 어테인의 중간

자전거의 지오메트리에 따라 라이딩 포지션이 달라진다. 레이스바이크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공격적인 포지션을 취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라이더의 신체나 유연성 등에 따라 피팅이 맞지 않아 핸들바, 스템, 시트포스트 등을 교체하거나 최악의 경우 프레임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 레이스 바이크는 힘 전달력을 위해 프레임 강성(헤드튜브, BB쉘, 체인스테이 등)을 높여가고 있어 단단한 승차감에 불만을 느낄 수 있다.

어그리는 라이더가 부담을 덜 느끼는 선까지 공격적인 포지션을 갖출 수 있는 지오메트리를 위해 에어로 이전의 라이트닝보다 긴 헤드튜브를 갖고 있다. 물론 어테인에 비하면 짧다. 헤드튜브의 길이는 포지션의 위치를 높여주거나 낮추는 역할을 하며, 유효탑튜브와 리치 등도 감소된다. 약간 길어진 헤드튜브로 라이더는 장거리에도 피로도가 덜 한 포지션으로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다.

큐브에서 객관적인 수치는 제시하지 않았지만 큐브는 통합형 포크 디자인과 캄테일 튜빙, 히든 클램프, 낮은 시트스테이 등으로 그렇지 않은 프레임보다 공기역학적으로 유리하다. 또 27.2mm 시트포스트와 낮은 시트스테이는 리어 앵글의 순응성을 높여줘 개선된 승차감을 제공한다.

어그리는 라이트닝에 비해서 약간 길어진 헤드튜브로 편안한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큐브는 어그리를 에어로 바이크라고 구분하지 않았지만 캄테일 형상의 튜빙, 통합형 포크 디자인을 적용해 공기역학적인 특성을 갖는다.


시트튜브의 아랫쪽은 리어 휠을 감싸는 형태이다.

낮아진 시트스테이는 공기역학이나 리어 스테이 강성을 위해 채택되는 설계 중에 하나다.

작업의 편의성과 숨겨진 클램프의 장점을 모두 가진 시트 클램프


C:62 카본으로 성형

큐브의 카본 기술은 C:68X와 C:62로 대변되는데, 각 숫자는 프레임에 사용된 카본의 비율이다. 나머지 비율은 카본을 접합하는 레진 비율이며, 레진을 덜 사용할수록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다.
C:68X는 라이트닝에 사용되는 기술이고, 어그리는 C:62 카본 기술로 제작된다. 비록 어그리 C:62는 차상위 프레임이지만 나노 입자를 넣은 레진으로 정확하게 재단된 카본 레이어를 접합하고, 내부에 코어를 넣어 성형시켜 내부 주름을 없애는 트윈 몰드 성형으로 내구성을 높였다.

C:62는 프레임에 62%의 카본과 38%의 레진이 사용됐다는 의미이다.

차상위 카본 프레임이지만 어그리 프레임은 나노 입자 레진과 정확하게 재단된 카본 레이어를 합침시켜 제조된다.

프레임 내부에 코어를 넣어 내부 주름을 없애는 어드밴스 트윈 몰드(ATM) 성형 기술.


제품 이미지

큐브 어그리 C:62 레이스는 어그리 모델 중 중급 모델이며,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구동계로 컴팩트 크랭크셋과 11-32T 카세트 스프라켓 조합으로 기어비가 넓다. Newmen 32mm 프로파일 휠셋이 장착되고, 핸들바와 시트포스트는 카본이다.

큐브 어그리 C:62 레이스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가 장착된 어그리 C:62 레이스.

50-34T 크랭크셋.

11-32T 카세트 스프라켓.

160mm 디스크 로터.


Newmen 에볼루션 SL 32 휠셋.

Newmen  카본 핸들바.

셀레 로열 아스팔트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큐브 어그리 C:62 레이스 (CUBE Agree C:62 Race)
프레임 C:62 어드밴스 트윈 몰드 에어로
포크 CSL 에보 에어로 C:62
핸들바 Newmen 어드밴스 윙 바, 카본
스템 Newmen 에볼루션
시트포스트 Newmen 어드밴스 카본, 27.2mm
안장 셀레 로열 아스팔트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R8020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R8020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160/160mm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0-32T, 11단
체인 시마노 HG700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50-34T
B.B
휠셋 Newmen 어드밴스 SL R32
타이어 콘티넨탈 그랜드 스포츠 레이스 SL, 28C
스펙무게 8.2kg
소비자가 3,750,000원



에어로 퍼포먼스 엔듀런스 바이크

최근 각 장르의 바이크가 에어로 또는 순응성, 포지션 면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설계와 구조가 더해지고 있는 경향을 볼 수 있는데 어그리는 레이스 지향의 지오메트리에 부담을 느끼는 중급 라이더가 약간의 편안한 포지션으로 퍼포먼스를 즐기기 위한 바이크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어그리의 프레임은 C:62 카본과 어드밴스 트윈 몰드 성형 기술로 경량화와 강성, 내구성을 높이면서 에어로 디자인까지 접목됐다. 어그리의 정체성을 표현하자면 '에어로 엔듀런스'라고 부를 수 있는데 엔듀런스보다 에어로 퍼포먼스의 비중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편안한 포지션, 그리고 에어로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장거리 라이딩에 적합한 큐브 어그리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http://djsports.co.kr/
큐브: https://www.cube.eu/en/2020/bikes/road/road/agre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