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 2021, 마크 카벤디시 34승을 기록하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 이하 TDF) 2021 시즌이 후반 경쟁만 남은 상황, 마크 카벤디스 선수가 스테이지 13에서 우승을 추가하며, 통산 34승의 기록을 달성했다.

TDF의 스테이지 우승 기록은 기존까지 전설적인 라이더인 에디 먹스 선수가 세운 34승이 최다였다. 스테이지마다의 특성이 그렇게 강하지 않았던 과거에 GC 라이더이자 스프린터이기도 했던 에디 먹스 선수는, TDF 외에도 당시의 거의 모든 대회를 독식했던 전설적인 라이더였다.
하지만, 최근 TDF는 명확한 스테이지의 특성과 종합우승을 위한 전략이 다양해지면서, 한 선수가 다수의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하는 것이 어려워진 것이 현실이다.

마크 카벤디시 선수의 전성기는 이미 7~8년 전 끝이 났다고 여겨졌다. 30세가 넘어가면서 스테이지 우승의 수가 확연하게 줄었고, 은퇴를 고려해야 할 상황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이번 시즌에 다시 돌아온 카벤디시 선수는 '맨섬의 미사일(Manx Missile)'이라는 별명답게 퓨어 스프린터의 면모를 보여주었고, 이번 시즌에만 4개의 스테이지 우승을 더하며 에디 먹스 선수와 동일한 34번 TDF 스테이지 우승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그리고, 아직 1주일의 기간이 남았다. 앞으로 남은 평지 구간은 2개로, 카벤디시 선수가 TDF 최다우승 타이틀을 새롭게 기록할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반면, 지난 해 그린저지에 실패한 피터 사간 선수는 올해에도 초반 낙차사고에 휘말리며 무릎 부상을 당했고, 그 후 다시 핸들바에 무릎을 부딪히며 부상이 악화되어 이번 TDF를 떠났다.

또, 스테이지 15에서는 셉 쿠스 선수가 2011년 이후 10년 만에 미국인으로 첫 TDF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하며 영광을 안았다. 참고로, 미국인으로 TDF에 전설적인 기록을 남겼던 랜스 암스트롱은 도핑 판정으로 모든 우승 기록이 말소되어, 21세기에 세운 그의 TDF 기록도 사라졌다.

스테이지 4에서 우승을 차지해, 미사일의 귀환을 알렸던 마크 카벤디시
사진 : A.S.O. / Aurelien Vialatte

스테이지 6에서 우승을 더하며, 이번 시즌 34회 스테이지 우승 도전이 시작된다.
사진 : A.S.O. / Charly Lopez

10번째 스테이지에서 우승을 더한 카벤디시 선수
사진 :  A.S.O. / Ashley Gruber - Jered Gruber

13번째 스테이지에서 우승하며, 이제 34승의 기록을 넘어설 발판을 만들었다.
사진 :  A.S.O. / Ashley Gruber - Jered Gruber

2011년 이후 10년 만에 미국인으로 TDF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한 셉 쿠스 선수
사진 :  A.S.O. / Ashley Gruber - Jered Gruber

피터 사간 선수는 초반 낙차사고에 휘말리며 부상당한 무릎이 더 악화되어 이번 TDF를 떠났다.
사진 : A.S.O. / Charly Lopez

옐로우저지를 입고 있는 타데이 포가차 선수는 2위와 5분 이상의 차이를 만들며, 이번 시즌 종합우승에 더욱 가까와졌다.
사진 : A.S.O. / Pauline Balle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