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큐랩, 인체공학 안장과 자전거 용품을 리드하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SQ Lab

자전거 발전의 역사를 함께 하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선호하는 유럽 지역은, 최근 자전거가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는 아시아와는 또 다른 트렌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유럽에서 매우 유명한 제품이지만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브랜드도 있기 마련이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에스큐랩(SQ Lab) 또한,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유럽권에서는 높은 인지도를 지닌 독일 브랜드다. 독창적인 설계의 안장과 핸들바 그립을 선보이며, 자전거 라이더들에 의해 큰 인기를 유지하는 에스큐랩의 자전거 철학과 역사, 그들의 대표 제품을 에스큐랩의 CEO인 토비아스 힐드(Tobias hild)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풀어보았다.


Q. 에스큐랩의 창립 계기와, 인체공학 기술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에스큐랩은 창립한 지 약 20년 정도 되었으며 독일에서 명실상부한 안장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고 자부합니다.
창립 이전에 저는 원래 모터크로스(MX)와 자전거 다운힐 선수 출신이었고, 자전거 매거진의 테스트 라이더이기도 했습니다. 위험한 종목이다 보니 사고도 잦았는데요.
위험한 모터크로스 활동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여 요추 몇 개를 크게 다친 적도 있습니다. 당분간 자전거는 꿈도 못 꾸다가, 점차 회복하여 다시 라이딩을 해보려고 했는데 15분 정도 지났을 때 온 몸이 마비되어 움직일 수조차 없더군요. 

당시 저의 두 친구, 비뇨기과 의사인 슈테판 슈타우테(Dr. Stefan Staudte) 박사와 척추외과 의사인 마르쿠스 크뇌링거(Dr. Markus Knöringer) 박사가 인간 해부학과 우리 몸의 신경 경로에 관한 것을 저에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비뇨기과 의사이자 마라톤 자전거를 즐기는 슈테판은 라이더에게 필요한 인체공학적 안장 개념을 이미 구상하고 있었던 겁니다. 어떻게 하면 통증을 줄이고 오래 탈 수 있는지, 건강하게 타면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원초적인 접촉 부위와 인체의 연관 관계를 제대로 짚고 있었지만 현실은 달랐던 거죠.
아마 그때가 가장 큰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두 친구는 현재도 적극적으로 모든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에스큐랩 산하의 인체 공학 연구소에는 그들을 중심으로 12명 이상의 연구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에스큐랩의 인체공학적 제품들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스큐랩의 CEO 토비아스 힐드(Tobias hild)

비뇨기과 의사인 슈테판 슈타우테 박사와 척추외과 의사인 마르쿠스 크뇌링거 박사와 연구 개발

12명의 이상의 연구 인력으로 인체공학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Q. 처음, 어떤 제품을 먼저 개발하셨나요? 


우리가 고민했던 첫 번째 일은 좌골뼈 간격을 측정하여 이에 맞는 안장을 개발해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첫 번째 안장은 압박에 의한 회음부의 연조직을 보호하는 데 특화된 안장이었고, 두 번째 안장은 거친 노면을 달리는 MTB 레이스를 위한 안장이었습니다.
올바른 인체공학은 더 많은 편안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각종 레이스에서 성공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출퇴근이나 다른 일상 목적으로 자전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인체공학은 기본이며 매우 중요한 테마입니다.
그래서 그 이후부터는 로드 레이스를 위한 안장, 시티용, 전기자전거를 위한 안장 등 다른 영역으로도 안장 개발을 확대하였습니다. 

좌골뼈 간격에 적합한 안장을 개발하는 것으로, 20년 전 측정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올바른 인체공학은 더 많은 편안함을 제공하고, 각종 레이스에서 성공의 기초가 된다.


Q. SQlab의 지속가능성 구현?


지속가능성은 에스큐랩이 갖고 있는 DNA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항상 품질, 내구성 및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며 오랫동안 사용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에스큐랩은 20년 전 안장 넓이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여 구매자들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안장을 구매하는 수고와 비용을 덜게 하는데 한 몫 했습니다.

지난해인 2021년 가을부터는 독일에서 안장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제품을 생산하는데 오차범위를 줄이고, 직접 관리 감독하며, 제대로 검수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죠. 이를 시작으로 점차 더 많은 모델들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에스큐랩은 비닐포장을 생략하는 등 포장 최적화를 처음으로 시도한 업체입니다. 제품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원료에서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를 최적화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또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속가능성은 에스큐랩이 갖고 있는 DNA의 일부

우리의 목표는 소비자가 오랫동안 만족하며 사용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


Q. 유럽에서 에스큐랩의 시장 점유율은?


에스큐랩은 2022년 현재 독일어권 시장, 즉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이미 마켓 리더입니다.
이 같은 흐름은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과 같은 서유럽 시장, 북미(미국 및 캐나다) 및 호주 등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점점 더 높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 세계적인 스마트 모빌리티 트렌드의 확장이 에스큐랩의 인지도를 더욱 상승시키는 중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며 여행과 여가 시간을 전기자전거로 즐기는 추세죠. 바로 이 부분이 에스큐랩 안장을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통증을 줄이고 오래 탈 수 있는 안장을 연구하는 에스큐랩의 인체공학적 DNA에, 상체가 세워지는 어반 전기자전거에서의 포지션과 느린 페달링 속도 등을 고려한 디자인의 접목이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되었기 때문입니다.

유로바이크 전시회 중심에 메인 부스를 차린 에스큐랩

라이프스타일부터 전문 레이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Q. 에스큐랩을 선호하는 라이더는? 


에스큐랩은 모든 라이딩 스타일을 커버합니다. 그래서 다양하게 라이더의 선택을 받고 있지요.

대표 모델로는 125g의 초경량 로드 레이싱 안장 612 Ergowave R Carbon(에르고웨이브 알 카본)이고, 러닝 슈즈에 사용되는 충격흡수 소재인 인피너지((Infinergy®)를 소재로 사용한 전기산악자전거 또는 엔듀로 레이스 안장인 6OX 인피너지 에르고웨이브 액티브 2.1안장, 그리고 출퇴근용의 편안한 안장 621 Ergolux M-D(에르고룩스 엠-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스큐랩에서 가장 중요한 컨셉은 라이더의 좌골 간격을 고려하여 다양한 폭의 안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인데, 에스큐랩의 안장은 3가지 사이즈에서 많게는 5가지의 사이즈로 제공되어 더욱 편안한 라이딩 경험을 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초경량 레이스 안장 612 에르고웨이브 R 카본

전기산악자전거부터 엔듀로 레이스까지 활용되는 6OX 인피너지 에르고웨이브 액티브 2.1

편안한 도심 커뮤팅 라이딩을 위한 621 에르고룩스 M-D


Q. 여성용, 남성용을 구분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에스큐랩 안장에는 남녀구분이 없습니다. 

남녀의 구분이 없는 유니섹스 에스큐앱 안장은 의사와 인체 공학적 전문가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에스큐랩은 수많은 라이더들과 함께 작업하였으며 여성 및 남성이 함께 연구에 참여하였는데 다양한 테스트와 측정을 통해 알게 된 것은 모든 사람의 골반이 다르나, 반드시 성별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좌골 간격이라는 게 핵심입니다. 좌골 간격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자신의 좌골간격과 가장 잘 맞는 안장 너비를 선택하는 게 완벽한 착용감을 찾아내는 것인 거죠.
대략적인 측정 지수와 대략적인 사이즈가 아니라, 오차범위를 줄인 근사치의 안장 너비를 선택한다면 성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즉,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형태의 안장이 필요하지 않으며 남성 여성을 위한 특정 안장 모델을 만드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에스큐랩은 생각합니다. 

안장은 남여 구분보다 좌골 넓이의 차이가 더 중요하다.

정확한 좌골 측정을 통한 적합한 안장 선택이 연구에 의한 결론이었다.


Q. 에르고룩스의 형태는 독특한데, 어떤 특징이 있나요?


예, 그것은 정말 독특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에르고룩스를 옆에서 보면 3단 계단식 디자인으로 이뤄지는데, 중간지점의 경사각에 좌골을 닿게 함으로써 페달링 시 엉덩이가 뒤로 밀리지 않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그래서 주로 MTB와 장거리 여행에 많이 추천합니다.  

업힐을 주행하거나 빠르게 속도를 올릴 때 안정적인 승차감과 향상된 페달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승차감을 어색해 하는 라이더도 있습니다.
그들에겐 익숙해지기 위해 일정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2~3번의 라이딩을 거치면 많은 사람들이 장거리 라이딩에서의 편안함을 서서히 느끼게 되고 동시에 통증도 사라지는 것을 알게 됩니다.

계단식 프로파일의 에르고룩스

에르고룩스의 형태는 페달링 시 엉덩이가 밀리지 않아서 지지력과 퍼포먼스를 높여준다.

MTB와 장거리 여행을 즐기는 라이더에게 추천


Q. 좌우로 스윙하는 '엑티브' 기능도 인상적입니다. 


'엑티브' 기능은 좌골 압박의 감소와 척추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시간 주행으로 발생되는 척추 경직과 긴장감을 가볍게 풀어주어 운동 효과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죠. 안장과 함께 제공되는 3가지 강도(소프트, 미디움, 하드)의 엘라스토머를 끼워 비교해 보면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에스큐랩의 엑티브시스템에 관한 동영상을 참조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에스큐랩 액티브 시스템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z4_-5TtJnlQ

우리는 허리 통증을 갖고 있는 많은 고객들이 엑티브 시스템을 사용한 후 즉시 허리 통증을 더 이상 느끼지 않는 상황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고속 카메라로 활동적인 움직임과 근육 활동을 측정하는, EMG 시스템의 도움으로 등근육의 활성화를 분석했으며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엑티브 시스템의 새로운 '스포츠 2.1'은 첫 번째 버전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효과적입니다.

엑티브 기능은 좌골 압박의 감소와 척추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허리 통증을 완화

라이더에 맞게 스윙 강도 조절 가능


Q. 인기가 많은 안장은?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전기자전거를 위한 602 안장, 산악 및 전기산악자전거를 위한 60X 안장, 그리고 로드 및 산악 레이스를 위한 612 안장을 들 수 있습니다. 


Q. 이너바엔드와 핸들그립에 대해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자전거 그립 위치의 변화는 활성화된 근육 영역을 다시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장거리 라이딩에서 수시로 핸들바를 잡는 손의 위치를 변경하는 것은 팔, 어깨 및 등의 근육 그룹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이죠.  

그러나 핸들바가 넓어지게 되면 손의 위치 변경이 불편하고, 양 끝에 있는 그립을 잡는 것이 장시간 라이딩에 피로를 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넓은 핸들바를 사용할 때에도 수월하게 그립 위치 변경하고 근육 완화를 도울 수 있도록 핸들바의 안쪽에 장착하는 이너바엔드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잡게 되면 손이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팔꿈치가 몸통을 안정적으로 받치는 구조가 됩니다. 그에 따른 에너지 소비도 줄일 수 있죠.

테스트를 통해, 이너바엔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약 293W의 에너지를 소비한 반면, 이너바엔드를 사용할 경우 같은 상황에서 279W의 에너지를 소비하여, 더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너바엔드를 사용하게 되면 라이더의 상체를 오무린 자세, 즉 에어로 다이나믹한 자세가 되어 바람의 저항을 덜 받게 되고, 약 5%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자전거 그립 위치의 변화는 근육 이완에 효과적이다.

포지션이 고정되는 플랫바를 사용할 때도 편하게 자세의 변화가 가능하다.

이너바엔드를 사용할 경우, 에너지 소비가 줄고 공기저항에도 효과적이다.


Q. 이너바엔드와 핸들그립의 추천?


이너바엔드는 MTB 라이더와 커뮤터, 바이크패킹, 컴포트한 스타일의 트레킹 라이딩에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 플랫바를 이용하면서 장시간 라이딩을 하는 바이크패킹, XC 마라톤 등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에스큐랩 사용에 관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에스큐랩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한 긍정적인 사례가 많습니다. 

특히 에스큐랩 안장으로 교체하고 안장통을 완벽하게 해소한 사례와 즐기지 못했던 라이딩을 다시 즐기게 된 사례는 프로 선수와 장거리 라이더, 레크리에이션 라이더들, 그리고 수 많은 출퇴근 라이더에 이르기 까지 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다시는 자전거를 탈 수 없을 것이라고 좌절했던 전립선 환자조차도 에스큐랩 안장을 사용하면서부터 다시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뿌듯했습니다. 


Q. 에스큐랩의 현재 목표는?


에스큐랩은 이미 많은 목표를 달성했습니다만,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회사를 보유함으로써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보즈앤모어(Boards & More) 산하에서 그룹의 지원을 받으며 그룹의 물류 및 국제적 강점을 함께 활용하게 되었거든요. 이를 통해 에스큐랩은 수년 동안 진행해온 세 가지 주요 프로젝트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전문 자전거 매장을 위한 바이크 피팅 사업, 두번째는 헬멧과 관련된 사업입니다. 세 번째는 간단하면서 기능과 지속가능성을 함께 접목한, 새로운 차원의 모듈식 안장 개발입니다.

순차적으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한국에도 소식을 전할 테니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관련 웹사이트
SQ Lab : https://www.sq-lab.com/en/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s://www.citybike.co.kr/product/list.html?cate_no=11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