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와 함께 초보 탈출 #1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를 처음 접하면서 이래저래 정보를 모으다보면 듣도 보도 못한 용어에 골치가 아플 때가 많다. 모르는 용어를 물어볼 곳도 없고, 인터넷으로 찾으려고 하니 귀찮고...
'자전거의 기본지식'에 초보들을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에 대해 소개한다.
연재에 나올 용어는 바이크매거진에 올라와 있는 기사 내용 중에서 뽑았다.

-XT, SORA, SLX, DEORE, 105???


자전거 리뷰를 보다보면 이와 같은 단어가 많이 나온다. 이런 용어는 처음 자전거를 구매하려고 샵에 가거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다보면 듣게 되는데, 초보들은 이게 뭔소리인가 싶을 것이다.
위의 단어는 간단하게 말해서 자전거를 구성하는 부품군의 이름이다. 크랭크셋, 앞/뒤 변속기, 허브, 버텀브래킷, 브레이크 레버, 체인, 카세트 스프라켓, 휠셋, 페달 등이 포함된다.
이런 부품을 만드는 회사는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가 대표적이며, XT나 데오레 같은 부품은 시마노 사의 제품이다.

시마노 사의 부품은 크게 MTB용과 ROAD용으로 나눌 수 있다.

MTB용

 크로스컨트리, 올마운틴:
 XTR(970번대), XT(770번대), SLX(660번대), DEORE(590번대)

 프리라이드, 다운힐:  SAINT(810번대)

 트레킹:  XT, LX, DEORE

 캐쥬얼MTB, 시티바이크:  ALIVIO, ACERA, ALTUS, TOURNEY

ROAD용

 DURA-ACE(7900번대), ULTEGRA(6700번대), 105(5600번대)
 TIAGRA(4500번대), SORA(3400번대), 2300(2300번대)


자전거 사양표를 볼 때, 부품 모델명으로 표기하기보다는 번호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모델명마다 지정번호대가 있으므로 지정번호대를 알고 있으면 구분하기 쉽다.
시마노 부품 보기: 나눅스(http://www.nnxsports.com/shop/list.php?ca_id=v1)


-기어 단수??

자전거가 발명되고,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좀더 편하고 빠르게 자전거를 타기를 원했다. 언덕을 쉽게 올라가고, 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 변속 시스템이 개발되어 지금까지 이르렀다.
시쳇말로 입문용 MTB를 말하는 경우에 27단이라는 말을 많이 언급한다. 3장의 체인링이 달린 크랭크와 9장의 스프라켓이 달린 경우에 앞 3단 3 * 뒤 9단= 27단(speed)이 된다. 보통 엠티비 부품 중에 DEORE 이상의 부품군이 27단이 된다. ALIVIO 이하 부품은 스프라켓이 8장 이하다.
로드에서는 105 등급 이상은 20단으로 구성된다.(앞 2단 * 뒤 10단) TIAGRA 이하 부품은 스프라켓이 9장 이하다.
최근 스램 사에서는 MTB용으로 20단 구성(앞 2단 * 뒤 10단)의 XX 모델이 등장했다.

관련기사 보기


-거싯??

빨간색 원이 거싯이며, 보통 다운튜브 아래에 있다. (기사보기)

거싯(gusset)의 뜻은 옷의 품을 넓히거나 튼튼하기 위해 덧대는 천을 말하며, 자전거에서는 프레임을 보강하기 위해 덧댄 판을 말한다. 헤드튜브와 탑튜브, 다운튜브가 만나는 곳에 거싯을 덧댄다.

최근에는 튜브제조와 용접 기술이 발달하여 거싯이 사라지는 추세다.(기사보기)

-지오메트리??

지오메트리 표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프레임을 찾자.(기사보기)

지오메트리(geometry)는 수학의 한 분야로서 도형을 다루는 학문이다. 자전거에서 지오메트리라 함은 프레임을 구성하는 튜브가 이루는 길이와 각도라고 봐도 무방하다.
프레임 지오메트리는 회사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고, 사이즈나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헤드각도: 로드 > MTB > 다운힐 순으로 각이 작아진다.
*비비옵셋: 허브 중심과 크랭크 중심간의 높이 차이. 로드 < MTB < 다운힐 순으로 높아진다.
*휠베이스: 앞뒤 허브간의 길이. 로드 < MTB < 다운힐 순으로 길어진다.
*스탠드오버: 바닥에서 탑튜브 중간 정도까지의 높이. 지상고라고도 한다.


-엘라스토머??

충격흡수를 위해 엘라스토머를 사용하기도 한다.(기사보기)

엘라스토머(elastomer)는 탄성중합체를 말하며, 고무와 플라스틱의 성질을 모두 갖고 있다. 자동차의 범퍼, 신발 등에 많이 사용되는 엘라스토머는 충격흡수를 위해 위와 같이 자전거에 사용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