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자전거 산업 전망, 라이딩의 즐거움을 더 많이 전달해야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2023년은 자전거 산업에서 무척 어려운 해로 꼽히며, 올해 2024년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어려움 속에서의 자전거 업계 전망과 과제에 대해 스포츠온55 기명호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2024년 자전거 산업 전망. 원본 : https://youtu.be/rtsuXmVlbhs?feature=shared


팬데믹 후 급격한 수요 공급의 불균형


자전거 산업은 2020년 글로벌 팬데믹 이후 급격한 매출 성장으로 예상 외의 호황을 누리게 되었다. 하지만, 2022년 후반부터 그 수요는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고, 2023년에 들어서는 역대 최악의 수요-공급 불균형을 통한 문제가 자전거 산업에 폭풍처럼 몰아쳤다.


자전거 타는 즐거움을 찾아주어야 할 시기


"고가의 장비를 이용하는 취미는 더 즐거워야 하고, 흥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즐거움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것이 업계의 과제가 될 것입니다"라고 기명호 대표는 언급했다.
자전거를 타는 것이 즐겁고 재미있어야 더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게 된다는 매우 근본적인 이유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할인 프로모션으로 자전거를 구매하기 매우 좋은 기회


생산, 공급, 수요의 균형이 깨지면서 공급 과잉이라는 불편한 상황을 맞이한 자전거 업계는, 어쩔 수 없이 '할인'이라는 프로모션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선택할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이와 같은 프로모션은 소비자에게 자전거를 구매하기 매우 좋은 기회가 되고 있으며, "이런 기회를 통해 더 많은 라이더들이 자전거의 즐거움을 알게 되는 시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명호 대표는 말했다.


2024년 자전거 산업은 공급의 과잉으로 인해 매우 어렵게 시작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이유와 앞으로 업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인터뷰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