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을 잇는 3,120㎞ 자전거도로 페달을 밟는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시민의 출퇴근, 쇼핑 등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자전거길로 전국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국가자전거도로 사업을 추진한다.
「국가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사업」인 동 사업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추진되며, 총연장 3,120㎞에 달하는 사업이다.

사업원년인 금년에는 전국 50개지구 178㎞를 조성하며 국가와 자치단체가 50%씩 부담하여 502억원의 국비를 포함, 1,004억원이 투입되는 사업계획을 확정하여 자치단체에 통보하였으며, 해당 자치단체에서 도로환경 등 주변의 토지이용계획을 충분히 고려하여 실시설계와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국가자전거도로는 우리나라 처음으로 국가차원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자전거도로로서, 저탄소녹색성장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여 녹색교통시대로의 도약을 위한 디딤돌이 된다는 의미를 갖는다.

선진국의 경우 자동차산업의 발달 이후 70, 80년대 오일쇼크를 거치면서 국가차원의 집중투자를 통해 자전거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자전거문화가 뿌리내리게 되었고, 우리나라도 이번 사업을 계기로 국민 누구나 자전거로 전국 곳곳을 갈 수 있는 선진형 자전거도로망을 구축하게 된다.

계획 중인 국가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금년도 사업의 주요특징을 보면, 첫째, 시민의 일상생활에 직접 이용될 수 있는 도심내 생활형도로를 우선적으로 조성한다는 점이다.
서울시의 청계천 구간 및 송파구 구간은 직장과 상권이 집중되어 있으면서 관광쇼핑과 관련된 이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활발한 자전거이용을 기대할 수 있다.
인천시의 경우 동구 송현동에서 서구 원창동까지의 노선은 청라 택지개발지구와 연계되어 있고,
대전시의 노선은 대전시청인 관공서와 업무용빌딩, 상업시설이 밀집된 중심지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출퇴근, 쇼핑등으로 이용될 수 있는 노선이다.

둘째, 지역별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노선을 선정하였다.
대구시의 사업노선은 '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와 연계하여 경기장주변도로를 우선 조성하며, 광양시와 창원시 지역은 '공단지역 근로자 출퇴근로'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DMZ 평화자전거 누리길' 사업도 국가자전거도로 노선에 포함하고 있어 자전거도로 구축이 완료되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도 손색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금년도 사업을 중심으로 하여 중장기적으로 전국을 잇는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골격으로 하여 지자체별로 지선형 및 도시내 자전거도로를 조성함으로써 국가의 자전거망과 지자체망이 종합화하게 된다.
지자체에서는 국가네트워크와 연계하여 테마형 관광노선, 주민 실생활형 도심노선 구축등을 담당하여 전국적인 자전거망을 형성하는데 국가와 지자체가 공동노력하는 것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자전거정책 총괄부처로서 국가자전거도로사업 외에도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자전거 인프라구축, 제도개선 교육홍보 등에 대한 '자전거 정책의 마스트플랜'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자전거는 순수한 사람의 힘으로 이동하므로 에너지가 절약되고 5㎞ 내 단거리에서는 승용차에 비해 빠르며,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건강에 유익한 교통수단이다.

행정안전부 오동호 지역발전정책국장은 "이러한 잇점을 갖는 자전거가 보다 많이 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전거도로 등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이용자의 안전에 최우선의 중요성을 부여하여 추진하고, 조기에 자전거문화가 뿌리내리도록 국민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