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자전거 신발, 입맛에 맞게 고르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를 타다보면 누군가 작고 이상한 페달을 달고 다니는 자전거를 볼 수 있다. 이건 클립레스 또는 클리트 페달이라 부르며 신발 아래에 클리트라고 부르는 부품을 부착하여 페달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페달은 전용 신발을 사용하여야 하는데, 시마노의 SPD는 이와 같은 페달 제품으로 가장 유명하며, 이번에는 그 중 3가지 종류의 신발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런 작고 이상한 페달은 전용 신발에 '클리트'를 붙여 사용한다.

용도에 맞게 신발을 고르자.
자전거 신발을 고를 때는 간단하게 사용하면서 가벼운 제품, 발목을 강하게 잡아주어 효율성을 높여 주는 제품, 아니면 평상시 편하게 신으면서 자전거를 탈 때 클리트 페달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등이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위의 3가지 구매자 욕구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 SH-MT42 : 마치 등산화같은 디자인으로 평상화처럼 신을 수도 있으며, 클리트를 장착하여 전용 페달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 SH-M076 : 기본적인 전용 신발 형태로 3개의 밸크로 스트랩을 사용하여 발을 고정하며 간단한 디자인으로 무게를 줄일 수 있다.
* SH-M086L : 기본적인 형태에 가장 많은 힘이 강해지는 위 부분 스트랩을 강하게 고정할 수 있는 장식을 추가하여 신발 강성을 높였다.

왼쪽부터 SH-MT42, SH-M076, SH-M086

등산화와 같은 디자인으로 편안하게
등산화와 같은 편안한 디자인으로 자전거 출퇴근, 여행 등에 사용하기 편하다.

소비자가격 : 138,000원

발목 아래의 스트랩은 발목을 강하게 조여줄 뿐 아니라 끈이 풀리는 것도 방지한다.

쉽게 클리트를 장착할 수 있는 바닥.
클리트의 깊이가 다른 신발보다 깊어 보행 중 불편함이 적다.

43사이즈 신발, 501g

SH-MT42는 언듯 보면 일반 운동화와 크게 차이가 없는 디자인으로 처음에 사용하고자 하는 분이나 튀는 디자인을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런 디자인의 신발은 특히 자전거 출퇴근이나 여행처럼 걷는 시간이 많고, 하나의 신발로 여러가지 일을 처리하게 되는 경우에 좋다. 또한 클리트의 위치가 전용 신발에 비해 깊이 위치해 있어 보행 중에 클리트가 땅에 닿아 불편한 경우가 적다.
신발끈으로 발을 조여줄 뿐 아니라 상단 스트랩을 이용하여 발목을 좀 더 강하게 잡아주고, 또한 신발끈이 라이딩 도중 풀리지 않도록 고정해 줄 수도 있다.

가볍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SH-M076
편안한 3개의 벨크로 스트랩을 사용하는 SH-M076

소비자가격 : 126,000원

3개의 스트랩으로 발을 강하게 조여준다.


클리트를 기본적으로 장착하도록 되어 있는 바닥.

단순한 디자인으로 387g의 가벼운 무게(43 사이즈)

자전거 전용 신발 중 가장 기본적인 모델로 3개의 벨크로 스트랩을 사용하여 단단하게 발을 잡아주며, 불필요한 부품이 없어 무게를 줄였다.
이런 모델은 가장 심플하고 저렴한 가격에 자전거 신발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되며, 특히 발볼이 조금 넓은 경우에도 크게 부담없이 신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강한 페달링을 위한 SH-M086
가장 위의 스트랩을 고정 부품을 사용하여 강하게 조일 수 있는 SH-M086L

소비자가격 : 160,000원

발목쪽의 스트랩은 폭이 넓어 힘을 강하게 주어도 통증이 적고 단단하게 잡아준다.

고정 부품 부분을 누르면 스트랩이 풀리고, 아래 부분을 당기면 조여진다.



SH-M076과 마찬가지로 클리트를 기본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고정 부품들이 늘어나면서 무게가 조금 늘었다. 43 사이즈가 402g.

벨크로 스트랩은 때론 라이딩 중에 조금씩 간격이 벌어지기도 하고, 라이딩 중에 느슨해진 부분을 조이고 싶어도 쉽지 않다. 하지만 조임 부품을 사용한 M086 모델은 강하게 조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쉽게 느슨해 지지 않고 라이딩 도중 간단하게 더 조일 수도 있다.
보통 발목 아래 부분이 쉽게 느슨해지는 경향이 있는 자전거 신발때문에 불편해 하는 분이나 효율적인 페달링을 원하는 분에게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동양인의 발에 잘 맞는 시마노 신발은 비교적 발의 폭이 넓은 필자의 경우도 편하게 신는 신발이다. 또한 시마노는 위의 3가지 뿐 아니라 매우 다양한 신발 라인업을 가지고 있어 원하는 신발을 찾기에도 편하다. 자전거 전용 신발, 시마노에서 입맛에 맞게 고르자.


수입 및 공급 : (주)나눅스(http://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