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R 리벨 2.0 속도계, 야간 라이딩에 강하다.
에디터 : 김학수 리뷰어

나이트라이더 리벨 2.0 무선 (NiteRider Rebel 2.0 wireless)

기본 기능 -현재속도
-현재시각
-주행시간
-주행거리
-최대속도
-평균속도
-주행누적거리
특징 백라이트, 생활방수
무게 단말기 : 31g
전체 : 73g
소비자가 67,000원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
(주)엠비에스 코프레이션(http://www.elfama.com)

제조 :
나이트라이더(http://niterider.com/)


나이트라이더(NiteRider)는 자전거를 야간에 주행할 수 있는 작고 가볍고 밝은 전조등의 개발로 이미 우리에게 유명하다. 그의 명성에 걸맞는 리벨(Rebel) 속도계는 뛰어난 내구성과 안정적인 조작성, 그리고 야간에도 사용하기 쉬운 백라이트를 제공한다.

제품 패키지
무엇보다도 전면패널의 실제 액정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 액정이 눈에 띄는 나이트라이더(NR) 리벨 2.0은 깔끔한 패키지를 제공한다.

속도계 부품
제공되는 부품은 속도계를 비롯하여 무선 송신기, 휠 자석, 브라켓, 브라켓 고정링, 케이블 타이, 그리고 한글을 지원하는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다.

리벨 속도계는 CR2032 3v 의 속도계 표준 리튬 배터리를 제공한다.
제작사가 보증하는 배터리의 표준수명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1년이다.

설정하기

속도계에 배터리를 장착하면 사용자 환경을 맞추기 위한 설정화면이 나온다.
리벨 속도계의 조작버튼은 좌측의 설정키(& 백라이트 실행키), 그리고 각종 모드를 변경 할 수 있는 모드키로 구분되어 있다.

설정키 기능
- 설정화면에서 수치를 변경하는 키
- 백라이트 기능 키
모드키의 기능
- 설정화면에서 각 항목으로 이동시키는 키
- 주행 중 모드 변경

주요 실행모드
주행 중 제공하는 실행모드는 모드키의 순서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설정에 따라 수동 및 자동으로 모드가 변경된다.
현재시각(Time) -> 주행시간(ATM) -> 주행거리(DST) -> 최대속도(MAX) ->
평균속도(AVG) -> 주행거리계(ODD)

제법 큰 단말기 유닛은 조금 투박해 보이지만 사용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타 제품에 비해 화면이 큰 단말기지만 타 브랜드의 속도계와 무게차이는 거의 없다.
단말기 31g, 전체 부품 무게 73g

보기와는 달리 가벼운 무게
배터리를 장착한 속도계의 무게는 31g으로 전체 유닛을 장착하였을 경우 실측 73g이다.
타사의 속도계보다 시원한 크기를 자랑하면서도 무게는 그리 차이가 나지 않는다.

속도계 장착하기
리벨2.0 속도계는 무선설치 패드와 브라켓, 그리고 3개의 고무링(고리-잠그개)이 제공된다.
이는 다양한 속도계 포지션을 위한 배려로 핸들바, 스템, 탑튜브 등에 장착이 가능한 고무링을 제공한다.
케이블타이로 고정하는 방식보다 설치가 간단하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추가 부품 없이 위치변경이 가능하다.

다양한 고무링이 제공되어 핸들바, 스템, 탑튜브 등에 취향에 따라 설치할 수 있다.

다양한 각도를 지원하는 속도계 설치 패드
중간사이즈의 고무링은 스템 사이즈에 적합하다. 고무링을 이용해 설치패드를 고정한 후 속도계브라켓을 장착한다.
속도계 브라켓은 상하좌우 어느 방향으로도 쉽게 장착할 수 있다.

속도계는 아래에서 위로 장착되면서 고정되며, 무선 송신기는 앞 포크에 장착한다.

야간 라이딩 시 편리한 백라이트 기능
나이트라이더 리벨2.0의 가장 큰 특징으로 야간 라이딩에 필요한 백라이트 기능을 들 수 있다.
리벨의 속도계는 크고 강한 콘트라스트의 액정을 제공하여 가로수 길의 약한 광원에서도 시안성이 뛰어나지만 산악라이딩 및 어두운 곳에서는 라이딩 기록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백라이트 기능이 제공된다.
한쪽의 영역만 제공하는 조명과는 달리 디스플레이 전면에 조명이 제공되어 야간 라이더의 시안성을 더욱 확보한다.
백라이트의 기능은 좌측의 키를 2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5초 동안 조명된다.

강한 콘트라스트를 제공하는 액정은 어두운 광원에서도 액정패널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좌측키(설정키)를 2초간 누르면 일정시간(5초) 동안 백라이트가 조명된다.

전면에 제공되는 조명은 어두운 곳에서 그 빛을 더한다.



주간 라이딩의 시안성은 어떠한가?
리벨 속도계는 크고 콘트라스트가 강한 액정을 사용하여 주간에도 뛰어난 시안성을 제공한다.

강한 햇빛에도 명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라이딩 시 빛을 발하는 최고의 시안성
리벨 속도계는 타사의 제품보다 액정 부분의 위치가 높다. 이는 라이더의 시안성을 고려하여 두꺼운 본체와 높은 브라켓을 제공하여 보다 가까운 위치에서 확인하는 듯한 효과를 준다.

속도계 설치 브라켓은 속도계만한 높이로 제공된다.

빠른 라이딩 시에도 글씨가 커서 속도계 데이터에 대한 시안성이 뛰어나다.

타 속도계와 동시에 장착을 해도 무선 간섭을 받지 않는다.


기타 설정 및 팁
- 라이딩 기록 삭제는 양쪽의 키(좌:설정키, 우:모드키)를 동시에 누른다.
- 순회하는 데이터 모드는 주행 시간 모드에서 양쪽 키를 2초 동안 누르고 홀딩한다.
- 배터리를 교환해도 누적된 데이터는 소멸되지 않는다. 속도계 설정의 초기화는 뒷면 AC버튼을 누르면 모든 데이터 및 설정이 초기화 된다.

리벨 속도계는 꼼꼼한 방수 패킹으로 보다 뛰어난 생활방수를 지원한다.


구매 포인트 :
- 기본적인 기능의 무선 속도계를 구매하고자 할 때 좋은 선택
- 크고 강한 콘트라스트의 디스플레이 액정으로 인해 뛰어난 시안성을 제공.
- 야간 라이딩 시 유용한 백라이트 기능

아쉬운 점 :
- 백라이트 설정키 방식이 간단한 터치로도 작동되었으면 한다. 라이딩 시 2초간 눌러야 하는 상황이 자칫 라이딩에 방해될 수 있다.


리뷰를 마치며..
나이트라이더(NR)의 리벨 속도계를 처음 받았을 때 액정에 디스플레이 된 수치들이 정말 크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큰 액정으로의 기능이 아니라 라이더의 시선을 고려한 높은 설치 위치 그리고 뛰어난 콘트라스트 비로 인해 그 시안성은 타속도계와는 비교할 대상이 아니었다.
또한 야간라이딩 시 가끔은 아쉬웠던 백라이트 기능이 지원돼서 체계적인 페이스 조절을 할 수 있었다.
기본적인 속도계의 기능과 라이딩 중에도 쉽게 볼 수 있는 속도계를 원하는 사용자에 정말 추천할만한 아이템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