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포트, 입문용 로드바이크
에디터 : 김태인 리뷰어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포트(Specialized Allez Sport)
프레임 A1 알루미늄, FACT 카본 포크
구동 및 변속 시마노 SORA, Tiagra
소비자가 1,100,000원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주)세파스 (www.specialized.kr)

제조:
스페셜라이즈드 (www.specialized.com)

처음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포트(Specialized Allez Sport)를 대면했을 때 인상 깊었던 점은 동사의 최상급 로드바이크인 타막(Tarmac)SL을 닮은 외관이었다.
작년 투드 드 프랑스를 우승했던 알베르토 콘타도르가 현재 타고 있는 타막을 닮은 알레 콤프, 단순한 외관뿐 아니라 세부 사항을 알아보자.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

활처럼 휘어진 탑튜브

다운 튜브는 타원으로 시작해서 하단으로 갈 수록 사각형으로 변형된다.

강하게 바퀴를 잡아주면서 승차감을 높인 시트스테이

알루미늄 가공이 돋보이는 프레임
과거의 알루미늄 소재의 프레임들은 기술의 한계 때문에 단순한 직선위주의 튜빙 형태를 가진 프레임들이 많았다. 그러나 알레의 경우 활처럼 휘어진 탑튜브와 헤드튜브 부근에서 BB 쉘 쪽으로 가면서 단면형태가 변하는(타원형에서 사각형으로) 다운튜브 등 기존의 단순한 디자인을 벗어난 외관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용접부위를 매끄럽게 다듬는 처리 등을 더하여 멀리서 보면 마치 타막 SL 카본프레임으로 착각할 만큼 미려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일단 외관은 처음 로드바이크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예비라이더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만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시트스테이의 경우 일반적인 직선 형태가 아닌 안쪽으로 휘어진 형태로 어느 정도의 승차감 확보뿐 아니라 힘을 모아주는 역할도 함께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소라 9단 구동계를 사용하며, 리어 디레일러는 티아그라를 채택하였다.

인디케이터가 있어 현재 기어 단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소라 9단 변속레버


시마노 소라 9단 구동계
구동계의 경우 시마노 소라 9단 콤퍼넌트를 채용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로드바이크를 즐기기에는 다소 아쉬운 구성이지만 소비자가격 110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대를 생각하면 필연적인 선택이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소라(SORA)의 경우 과거 8단 구성에서 상급 모델인 티아그라와 같은 9단으로 바뀌었으며, 변속레버 쪽의 쉬프트 인디케이터를 장착하여 초심자도 현재의 기어를 파악하기 쉬워졌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뒷변속기의 경우 티아그라를 채용하여 살짝 아쉬운 부분을 보완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다양한 각도 조절이 가능한 엘리트 스템
핸들바와 스템, 안장, 타이어 등은 스페셜라이즈드 브랜드 제품을 조합하여 충분한 퀄리티를 보장하고 있다.
스템의 경우 스티어러 튜브 쪽의 스페이서를 통해 각도 변환이 가능한 엘리트 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인 스템들이 두가지 각도(정방향 혹은 역방향 장착)의 선택이 가능한데 비해 엘리트스템은 스페이서를 교환하여 다양한 각도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알레 스포트에 장착되어 있는 스템의 기본 사양은 4가지 각도를 선택(+16도,-16도, +8도,-8도)할 수 있어 다양한 포지션의 세팅이 가능하다.

스페셜라이즈드 라이발(RIVAL) 안장은 BG가 적용되어 편안한 승차감을 보여준다.

스페셜라이즈드 스템과 핸들바 등은 충분한 품질을 보장한다.

스페셜라이즈드 엘리트 스템은 스페이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각도를 만들 수 있다.

입문자를 위한 편안한 지오메트리
로드바이크 입문자를 위해 투어링, 컴포트 지오메트리를 지향하고 있어 프레임 사이즈에 비해 스템길이(90mm, 52사이즈 기준)는 조금 짧은 편이다. 나중에 자신의 실력이 늘어남에 따라 스템의 길이는 변경하여 조금 더 공격적인 스타일로 바꿀 수 있다.
알레 스포트의 타이어는 동급 모델들에 일반적으로 보이는 내구성 위주의 딱딱한 타이어에 비해 기본 장착된 스페셜라이즈드 몬도 스포츠 23C 타이어는 상급모델에 뒤지지 않는 듀얼 콤파운드(직진 시 딱딱한 부분, 코너링 시 부드러운 부분이 접지)로 좋은 승차감과 접지력을 보여준다.
그리고, 스페셜라이즈드 FACT 카본 기술을 이용한 포크를 사용하여 고속 주행에서도 승차감이 뛰어나고, 코너링이 안정적이다.

비교적 저렴한 완성차 가격임에도 FACT 카본 포크를 사용하여 승차감과 완성도를 높였다.

구매 포인트:
- 뛰어난 성능의 스페셜라이즈드 입문용 로드바이크를 원하는 동호인이라면 추천
- 성능 좋은 프레임과 카본 포크 사용
- 각도 조절이 가능한 스템은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4가지 각도로 조절이 가능
- 듀얼 콤파운드 타이어는 직진성과 코너링을 모두 만족
- 추후 업그레이드가 아깝지 않은 프레임 사양

아쉬운 점:
- 자주 안장 높이 등을 조절하는 입문자에게 QR이 아닌 시트클램프는 조금 번거로운 점이 있다.


입문용 자전거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되는 점은 저가의 자전거를 선택하여 사용 후 자전거를 변경할 것인지, 아니면 부품 업그레이드를 해도 아깝지 않은 성능 좋은 프레임을 고를 지 하는 문제다.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포트는 비교적 저렴한 완성차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하이드로포밍 알루미늄 튜브셋과 카본 포크 등을 구비한 모델로 자신의 실력에 맞게 몇가지 부품들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오랫동안 사용하기에 좋은 입문용 모델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