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한 라이더가 추구하는 자이언트 시크(SEEK) 1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이언트 시크 1 (SEEK ONE)

프레임  ALUXX-Grade Aluminum
변속레버 스램 X5
변속기 시마노 M530(앞), 스램 X5(뒤)
타이어 맥시스 Columbiere 700*32
무게 11.8kg
소비자가 850,000원
웹사이트 제조 및 공급:
자이언트 바이시클(http://www.giant-korea.com/)


시티바이크를 구매 시 1순위로 고려하는 항목이 바로 디자인일 것이다. 로드바이크나 산악자전거의 경우에는 성능을 먼저 따져보겠지만, 출퇴근, 가까운 거리 이동 등에 쓰이는 시티바이크는 처음 봤을 때 느낌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최근 화려한 데칼로 디자인된 시티바이크가 등장하는 추세에 차분한 디자인의 시티바이크인 자이언트 시크(SEEK)가 오히려 눈에 띈다.
탄탄한 구성의 SEEK 0, 1, 2 중 27단 구성인 SEEK 1을 소개한다.


부족함이 없는 구성

라이더가 선호하는 27단의 시크 1은 스램의 X5 변속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24단 구성인 SEEK 2에 비해 크랭크는 48/36/26T, 스프라켓은 11~34T로 기어비 폭이 넓기 때문에 고속주행과 언덕 등판 성능이 우수하다.
또한 속도향상을 위한 700c 휠을 채택하면서 제동력이 우수한 유압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됐다.
또한 자이언트만의 제작기술인 알룩스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무게도 가볍다.

유압디스크 브레이크와 스램 X5 쉬프터
스램의 X5 뒷변속기와 11T~34T(9단)의 스프라켓 조합
48/36/26T 3단 크랭크로 고속주행과 업힐 성능을 두루 즐길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정확한 브레이킹 성능을 느낄 수 있는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프레임 제작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형태의 튜브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보면 상당히 단순한 디자인이다. 앞 삼각에 쓰인 튜브는 원형이고, 뒷 삼각은 납작한 사각형 모양의 튜브를 이용했다.
또한 컬러가 매트 그레이로 차분하면서도 프레임 곳곳에 반사소재로 포인트를 넣어 단조로운 느낌을 없앴다.

원형 튜브와 매트 그레이의 조합은 밋밋할 수 있지만 반사소재로 포인트를 줬다.
700*32c 휠로 시원한 도심라이딩 고고싱

랙을 달 수 있는 마운트가 있어 여행이나 가벼운 나들이 시 활용도가 높다.

앞, 뒤쪽에 랙 마운트가 있다.
리지드 포크와 고압 타이어에서 올라오는 충격에서 둔부를 보호하는 쿠션감이 좋은 안장

라이딩 느낌은?

일반 26인치 휠보다 큰 700c 휠이지만 34T로 언덕길이 두렵지 않았고, 11T로 고속주행이 가능했다. 또한 유압디스크 브레이크가 달려 있고, 프레임 색상이 매트 그레이로 무거운 느낌이 들지만 알룩스 프레임의 가벼움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지오메트리 상으로 느끼는 것보다 프레임이 작다는 느낌이었다. 공격적인 지오메트리에 익숙한 라이더라면 어색할 수도 있다.

편안한 라이딩 스타일의 자이언트 SEEK 1

구매포인트:
-심플한 데칼과 색상의 시티바이크를 찾는 시크한 라이더
-시티바이크지만 실속있는 가격과 알찬 성능을 원하는 라이더

아쉬운 점:
-백 스윕(back sweep)된 플랫바로 인해 프레임이 작은 듯한 느낌. 편안한 자세의 라이딩을 위해서는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


현란한 데칼의 시티바이크 홍수 속에 심플한 디자인과 부족함 없는 성능으로 라이더를 유혹하는 자이언트 시크 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