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페달링 다이나믹스(SPD) 페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SPD(SHIMANO PEDALING DYNAMICS)는 시마노 페달링 역학을 의미하고, 라이딩 시 최상의 효율로 동력전달하는 페달과 신발의 통합 시스템을 말한다.

SPD는 두 가지의 형태로 나눈다.
SPD 시스템은 오프로드, 스포츠 라이딩, 투어링 용이고, SPD-SL 시스템은 로드바이크 용이다.

전에 소개한 시마노 신발에 이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시마노의 페달에 대해 알아보자.


SPD - 오프로드, 스포츠 라이딩, 투어링 용

소개할 M970, M540, M520는 산악자전거가 많은 국내에서 많이 쓰는 페달이다. SPD-SL과는 다르게 앞, 뒷면을 모두 사용한다.
외형적으로는 비슷하지만, 등급에 따라 내구성과 무게에서 차이를 보인다.

PD-M970 (좌) - 무게 325g, PD-M540 (중) - 무게 352g, PD-M520 (우) - 무게 380g
PD-M970 (우) - 성능 저하가 거의 없는 가장 가벼운 MTB 페달
PD-M540 (중), PD-M520 (좌) - 클립레스 페달에 입문하는 라이더가 많이 사용하는 페달


SPD 클리트(CLEAT)

SPD 페달용 클리트는 SH51(좌)과 SH56(우) 두 제품이 있다.
두 클리트의 모양은 비슷하지만 노란 원 안에 있는 부분이 다르다.
SH51(단일 방향)는 한 각도로만 빠져 페달과의 결합력이 좋다.

SH56(멀티 방향)는 여러 각도로 뺄 수 있어,
급한 상황에 힘을 주면 페달에서 빠지게 된다.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좋다.

SH-56, SH-51은 사용 방법은 비슷하다. 클리트 앞부분을 페달에 건 다음, 뒷부분을 누르거나 밟기만 하면 페달에 부착된다. 하지만 탈착할 때 SH-51은 수평방향으로 발뒤꿈치를 바깥쪽으로 틀어야 하지만 SH-56은 다양한 각도로 뺄 수 있어 초보자에게 훨씬 안전하다.


SPD-SL - 로드 바이크용

SPD-SL 시스템은 로드 바이크용으로 세계 수준의 로드 레이서를 위해 개발됐다. 초경량 설계, 낮은 형태의 클리트와 바인딩 구조가 특징이다.
SPD 시스템보다 넓은 면적을 사용하여 동력 전달에 최적화된 페달이며, 한쪽 면만 사용한다.

PD-7810
내구성 좋은 스테인레스 스틸바디, 부드러운 3-베어링 액슬
PD-5610
실링 카트리지 액슬
듀라에이스 PD-7810(우) - 무게 278g, 105 PD-5610(좌) - 무게 322g
SPD-SL은 한 면만 사용하고,
페달 뒷면에는 장력 조절부와 장력 상태를 볼 수 있는 인디게이터가 있다.

SPD-SL 클리트(CLEAT)

SH-11(좌), SH-10(우)
클리트 앞부분의 너비 차이로 SH-11은 좌우로 약 3도씩 유격이 있고, SH-10은 고정형이다.

로드 클리트도 산악용처럼 2가지 모델이 나오는데, 클리트 앞부분의 크기 차이로 유격이 있거나 없는 차이점이 있다.
로드 클리트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걷거나 격한 페달링을 할 때, 닳거나 부러질 수 있다.
산악용 클리트는 신발 밑창 속으로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걷기 편하지만, 로드 클리트는 신발 바닥 위로 튀어 나와 있어서 걷기에 어렵다.
탈부착 방법은 산악용과 별반 차이가 없다. 앞을 걸고 뒤를 누르면 된다.


소개한 페달 이외에도 BMX용이나 로드 SPD 페달도 있다.

PD-A530 프리미엄 로드 SPD 페달
한쪽은 MTB용 SPD와 호환되고, 다른 쪽은 평페달로 사용할 수 있다.
BMX용 SPD 페달

클립레스 페달을 구매에 앞서 많은 라이더는 고민한다. 좀더 효율적이고, 안정감 있는 페달을 위해 클립레스 페달을 구매하려 하지만, 세간에 떠도는 '삼빠링(페달이 빠지지 않아 3번 넘어지는 것)'이라는 무서운 존재에 주저하게 된다.
또 클립레스 페달을 구매하게 되면 클릿을 장착할 수 있는 신발도 같이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지출이 커진다.

넘어지는 고민은 클립레스 페달의 장력을 최대한 약하게 조정하고 SH56과 같은 입문용 클릿을 사용하여, 적응기를 거친다면 그렇게 문제될 것은 없다. 그리고 넘어질 때는 정지하기 위해 서 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다치지 않는다. 단지 부끄러울 뿐이다.
하지만 클립레스 페달은 발과 페달을 강하게 결합시킴으로써 평소와 다른 페달링을 맛보게 해준다.  이런 장점 때문에 많은 라이더가 클립레스 페달로 업그레이드 한다.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고, 호환 부품이나 신발을 제조하는 업체도 많아 선택의 폭이 넓은 시마노의 SPD 시스템은 클립레스 페달 입문자나 전문가 모두에게 추천할 수 있는 브랜드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