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SL 익스퍼트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SL 익스퍼트
 (Specialized Rock Hopper SL Expert)
프레임 스페셜라이즈드 M4 알로이
휠셋 DT 445D림, 스페셜라이즈드 STOUT 허브
구동 및 변속 시마노 DEORE, XT
서스펜션 포크 락샥 레콘 S-LITE 코일스프링
소비자가 2,225,000원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주)세파스(www.specialized.kr)

제조:
스페셜라이즈드(www.specialized.com)


자전거로 재미있는 산악 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레이싱에 가까운 모델보다는 편안한 자세로 탈 수 있는 자전거와 말 잘 듣는 핸들링이 중요하다. 특히 너무 상급의 XC 레이싱에 치우친 모델들은 일반 동호인이 타기에는 공격적인 자세와 언덕을 오를 때 효율적인 자세로 만들어져 조금 불편한 느낌을 받기 쉽다. 전에 프로 선수들이 했던 말 중에 "당연히 자전거를 탈 때 엉덩이와 허리와 어깨가 아프지만 더 빨리 가기 위해 참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편안한 지오메트리가 즐거운 라이딩을 만든다.
스페셜라이즈드 M4 알로이로 만든 프레임과 독특한 각도의 라이저바는 기본적으로 편안한 라이딩 자세를 제공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라이딩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하드테일 산악자전거와 다른 스타일인데, 마치 올마운틴 라이딩을 위한 하드테일 모델이라고 할 수 있을까?

기존의 하드테일과는 다른 편하고 핸들링이 좋은 모델이다.

봤을 때는 그렇게 독특하지 않았지만 라이딩할 때 느끼는 핸들바 각도는 참 독특했다.

라이딩 중에 엄지 손가락 마디에 통증을 거의 느낄 수 없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프레임
알루미늄 소재 및 가공에 대한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스페셜라이즈드는 M4 알로이 소재를 이용하여 락하퍼를 제조하였는데, 더 가볍고 강성이 높으면서도 가공성이 좋다.
이렇게 제조된 ORE 다운튜브는 페달링의 힘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면서 충격을 분산시켜 자전거를 탈 때 힘이 덜 드는 효과를 만들어냈다.

가공성이 좋은 스페셜라이즈드 M4 알로이는 성능 좋은 다운튜브를 완성시켰다.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제작된 프레임은 깔끔하고 성능 좋은 시트스테이를 만들었다.


BB 쉘 용접 부분

알루미늄 모델이지만 디스크 브레이크의 강도를 높이는 마운트를 사용하였다.

산악 라이딩을 위한 적당한 부품 구성
스페셜라이즈드의 고급 프레임을 사용하면서 그에 적당한 부품 구성이 눈에 띈다. 사실 자전거 동호인의 한명으로서 더 좋은 부품을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지만, 라이딩을 직접 해 본 결과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락하퍼 모델은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산악라이딩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는데, 기존까지는 약간 무거운 무게 때문에 국내의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당하곤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적당한 부품 구성과 프레임 업그레이드로 무게를 줄이고 모델명 뒤에 SL이라는 것을 추가하였다.

시마노 할로우테크 기술과 옥타링크 기술로 제작된 크랭크 세트

시마노 XT 뒤 디레일러

락샥 레콘 S-LITE 코일 스프링 포크

아비드 엘렉서 4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셜라이즈드 패스트 트랙 LK 타이어와 DT 스위스 445D 림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은 역시 편안하다.

뛰어난 핸들링의 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SL 익스퍼트
단단하게 보이는 알루미늄 프레임을 보면서 힘껏 오를 수 있는 산으로 향했다.
첫 느낌은 뛰어난 핸들링과 코너링 느낌이었다. 그리고 페달링 힘 전달 능력도 좋은 편이어서 산을 오르는 것도 괜찮은데 재미있는 라이딩을 위한 모델이라는 말이 실감났다.

재미있는 산악라이딩을 위한 락하퍼 SL

구매 포인트:
- 재미있게 즐기는 산악라이딩을 위한 자전거를 찾는 동호인에게 알맞다.
- 프레임 완성도가 높아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꾸준하게 사용하기에 좋다.
- 핸들바의 각도가 매우 편하다.

아쉬운 점:
- 너무 통일된 차콜 색상의 디자인이 눈에 띄지 않는 단점도 있다.


단순한 차콜 색상에 자세히 봐야 보일 수 있는 스페셜라이즈드 로고, 이것을 단점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왠지 멋스러운 느낌도 난다. 산 속에 들어가면 왠지 눈에 보이지 않는 스텔스 모드로 바뀔 것 같은 락하퍼 SL은 기존까지의 락하퍼 이미지를 완전히 지울 수 있는 성능과 무게, 재미를 모두 갖춘 모델이었다. 기존의 하드테일 모델에서 식상함을 느낀다면 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SL 익스퍼트로 재미를 느껴 보는 것은 어떨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