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S C2, 풀 카본 미니 스프린터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제품명 ARKS C2
프레임 3K 풀 모노코크 카본 (한계 체중 85kg)
판매가 1,790,000원(프레임+포크+헤드셋)
웹사이트 제조 및 판매:
(주)바이크스토리 (www.mvelo.com)

바퀴가 작은 미니벨로의 인기는 어느새 무시 못할 만큼 커졌고, 그 인구도 늘어남에 따라 좀 더 빠르고 풀 사이즈 자전거와 비슷한 지오메트리가 나오는 미니벨로에 대한 인기도 나날이 올라가고 있다. 그 중에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미니 스프린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작은 바퀴로 인한 매력을 갖추고 있는 미니 스프린터 중 풀 모노코크 카본 모델 ARKS C2를 소개한다.

풀 모노코크 카본
기존까지는 미니 스프린터 모델이 약간 서브 자전거 개념이 많이 적용되고, 바퀴가 작은 만큼 값비싼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크지 않았다. 하지만 미니 스프린터도 로드바이크만큼 빠를 수 있다는 생각과 작은 바퀴가 가지고 있는 매력을 버릴 수 없는 동호인들이 늘면서 최근 카본 미니벨로가 소개되기 시작했다.
카본의 조립 방법은 알루미늄 러그에 카본 파이프를 연결하여 조립하는 방법과 전체의 모양을 틀에 맞추어 제작하여 성형하는 모노코크 스타일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모노코크 스타일은 자유롭게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장점과 카본의 특성을 잘 살려 성능 좋은 자전거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전체적인 가공 비용이 비싸다는 문제 때문에 고급 모델에만 적용되어 왔던 방법이다.
하지만 ARKS C2는 전체를 모노코크 가공 방식으로 제작하여 미니벨로가 갖는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한 디자인을 내세우고 있다.

(주)바이크스토리에서 자체 디자인한 ARKS C2는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하는 카본 프레임이다.

미니 스프린터에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프레임 디자인이 돋보인다.
프레임의 무게는 1.1kg, 포크를 포함한 무게가 1.38kg이다.

프레임+포크의 무게 1.38kg
카본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강성에 비해 가볍다는 것이다. 그래서 프레임과 포크, 그리고 헤드셋 파트까지 포함한 무게는 1.38kg, 헤드튜브와 시트스테이가 긴 미니 스프린터로서는 매우 가벼운 무게임에 틀림없다.
보통 미니 스프린터의 프레임 무게가 로드바이크 프레임 무게보다 가볍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미니 스프린터는 헤드튜브의 길이가 로드바이크보다 2배 이상 길고, 시트 스테이의 길이도 50% 가까이 길다. 그 길이에 강성을 유지하려다보니 로드바이크보다 더 단단한 스테이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보니 어쩔 수 없이 무게가 늘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1.38kg의 프레임과 포크의 무게라면 단연 기존의 카본 로드바이크와 차이가 없는 무게다.

마음껏 조립할 수 있는 자유
프레임만 구매할 수 있는 ARKS C2는 기존의 부품을 활용하거나 맘에 드는 부품 구성을 통해 마음껏 조립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물론 애프터마켓용 부품들이 완성차에 조립된 것보다 비싼 흠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자전거에 내가 원하는 부품을 넣어 조립하는 상상 만으로 우리는 때론 행복한 기분에 빠져들곤 하는데, 최상급 프레임에 조립하는 것은 그 기쁨을 배로 만든다.

미니 스프린터 큰 삼각 프레임의 뒤틀림을 보정해 주는 탑튜브의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페달링의 힘을 잘 모아주어 프레임에 전달하는 스테이를 설계했다.

조금 길어 안정감을 주지만 강하게 바퀴를 고정하는 체인 스테이

드롭아웃 부분

안정적인 스피드와 가벼운 힐클라임을 즐기자.
처음 ARKS C2를 보았을 때 시트튜브를 중심으로 살짝 휘어진 탑튜브의 모양이 눈에 띄었다. 미니 스프린터의 특성 상 발생하는 뒤틀림을 막아주어 페달링 효율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이라고 한다.
그리고, 약간 긴 듯한 체인스테이가 특징인데, 작은 바퀴가 갖는 고속 주행에서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으로, 실제 라이딩을 해 보니 코너링 속도가 약간 늦는 기분이 들기는 하지만 안정감은 매우 높았다.
긴 체인스테이가 언덕을 오르는데는 어려움을 주지 않을까?
이 질문에 대해 다양한 미니 스프린터를 접해 본 라이더는 프레임의 전체적인 가벼운 무게 때문에 힐클라임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기는 어려웠다는 답변이다.
워낙 가볍기 때문에 안정감을 조금 늘리는 것이 언덕을 오르는 힘을 줄이는데 크게 방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다운힐 등에서 고속을 낼 수 있어 전체적인 주행성이 올라갔다는 결론이다.



구매 포인트:
- 최상급 미니 스프린터를 조립하고 싶은 동호인이라면 추천한다.
- 풀 모노코크 카본 프레임은 카본 포크를 포함하고도 1.38kg의 무게를 자랑한다.
- 페달링의 힘을 모아주는 스테이의 디자인이 성능을 높여준다.

아쉬운 점:
- 물론 약간 부담스러운 가격
- 사이즈가 하나 밖에 없는 선택이 아쉽다.

프레임 지오메트리


다양한 소재의 활용으로 최근의 미니 스프린터는 최고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역시 카본 소재는 최상급으로 꼽히고, 최고의 마니아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최고의 미니 스프린터를 원하는가? ARKS C2를 조립하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