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니쉬라인 그리스로 자전거를 부드럽게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다양한 그리스의 적절한 선택이 성능 좋은 자전거를 만든다.

금속과 기계의 움직임으로 이루어진 자전거는 움직이는 부분이 얼만큼 부드럽고 조용하게 작동하냐에 따라 그 성능이 바뀔만큼 윤활은 중요한 문제다. 윤활에 사용되는 것은 액체로 된 오일도 있지만 크림과 같이 반고체로 되어 있는 그리스도 있다.
이번에는 피니쉬라인에서 출시하는 그리스 종류와 함께 그 특징을 알아보자.

테프론 그리스, 고급 그리스의 시작
각종 베어링이 장착된 부품에는 그리스를 반드시 활용해야 제대로 된 작동을 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테프론 그리스는 고급 그리스의 시작을 의미한다.
일반 광유계 그리스는 광유와 증주제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 범위에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인체에 유해한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 단점이 있다.
테프론 그리스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도 없고, 온도에도 영향이 적기 때문에
자전거에 주로 사용된다.

소비자가격 : 10,000원
그에 반해 테프론 그리스는 합성탄화수소를 기본 재료로 사용한 제품으로 광유계 그리스보다 수명이 길고 사용 온도 범위가 넓고,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함유되지 않았다.
피니쉬라인 테프론 그리스는 자전거에서 가장 많은 열이 발생하는 베어링 뿐 아니라 겨울 영하의 날씨에도 제대로 움직여야 하는 헤드셋까지 다양하게 커버하도록 개발되었다.

최고를 원한다면 세라믹 그리스를 활용
누구와도 다른 나만의 자전거를 위해서 그리스를 사용한다면 세라믹 코팅으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세라믹 그리스'를 추천한다.
테프론 그리스보다 더 좋은 성능을 원한다면 세라믹 그리스를 추천한다.

소비자가격 : 13,000원
물론 테프론 그리스보다 훨씬 비싼 비용이지만, 60g짜리 하나의 제품만 사용하더라도 일반인에게는 몇년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분량일 수 있다.
자전거를 새로 조립하거나 분해 정비를 할 경우 세라믹 그리스를 함께 사용한다면 더 좋은 성능과 조용한 자전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특별한 자전거를 위한 익스트림 그리스
100% 듀퐁의 순수한 성분 만을 사용하여 만든 최상의 그리스인 '익스트림 그리스'는 격렬한 회전이 발생하는 허브나 강한 마찰을 만들어내는 케이블과 각종 피봇 등에 사용하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익스트림 그리스는 최상의 성능을 위한 그리스다.

소비자가격 : 19,000원
그리고, 접합 후 오랜 시간이 걸렸을 때 금속끼리 달라 붙는 '시즈' 현상을 줄이는 '안티시즈' 그리스로도 활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전문샵이 있다면 그곳에 가서 무조건 정비를 받아도 될 만큼 그리스 성능 만큼은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그리스 활용을 높이는 그리스건
그리스는 비교적 세밀한 마찰 부위나 회전 부위에 필요한 윤활제인 만큼 적당하게 도포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가 많다. 이럴 때 '그리스건'을 활용하면 쉽게 내가 원하는 양을 표면에 도포할 수 있다.
그리스건을 활용하면 그리스를 조금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28,000원
피니쉬라인의 튜브형 제품에는 모두 그리스건을 사용할 수 있다.
세밀한 부분에도 그리스건을 활용하면 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가격이 비싼 고급 그리스의 낭비도 아낄 수 있다.
피니쉬라인 그리스건은 튜브형 테프론 그리스와 세라믹 그리스에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그리스의 양을 쉽게 조절할 수 있고,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도 어렵지 않게 그리스를 도포할 수 있다.

강하게 조이는 곳에는 안티시즈 루브
헤드셋과 같이 프레스핏으로 강하게 조이는 곳이나 BB처럼 강한 토크가 주어지는 곳에는 조립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분해가 되지 않는 '시즈' 현상이 발생하곤 한다.
이런 곳을 조립할 때 피니쉬라인의 '안티시즈 루브'를 사용하면 나중에도 쉽게 분해가 되고, 조립된 부분에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강하게 조여지는 곳을 나중에도 쉽게 풀기 위해 사용되는 '안티시즈 루브'

소비자가격 : 6,000원
활용에 대한 설명이 뒤면에 간단하게 적혀 있다.
이것은 다른 그리스처럼 마찰이 심한 곳에서 열의 발생을 줄이거나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리스와 비슷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안티시즈' 역할을 하게 된다.

카본 제품의 마찰을 증가시키는 파이버 그립
지금까지 그리스는 모두 마찰을 줄이거나 열을 내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었지만, 이 제품은 그와 반대로 마찰을 늘려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와는 다른 것이기는 하지만, 비슷한 성격이 있어 이곳에서 다루기로 했다.
카본 제품의 마찰력을 증가시켜 강한 토크를 조이지 않아도 움직이지 않도록
할 수 있는 '파이버 그립'

소비자가격 : 9,000원
최근에 카본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카본의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는 강한 토크로 조여서 마찰력을 늘리게 되면 손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에 반해 파이버 그립을 카본 제품에 활용하면 마찰력을 증가시켜 권장 토크까지 조였을 경우에도 적절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시트포스트의 경우 카본 제품은 강하게 조일 수 없어 시트포스트가 라이딩 중 조금씩 내려가더라도 더 조이는데 한계가 있다. 이럴 때 파이버 그립을 활용하면 마찰력을 증가시켜 이런 현상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다.


자전거에 사용되는 기계와 금속, 카본 등은 언제라도 그리스와 같은 제품을 필요로 한다. 이럴 때 적절한 그리스의 선택과 활용이 나만의 성능 좋은 자전거를 만들어가는 비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