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구매, 프레임 업그레이드가 가장 큰 원인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자전거 종합 정보 바이크매거진은 온라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구매 동향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결과는 구매 주기와 구매 이유에 대한 것인데, 2~3년 주기에 새로운 자전거로 교체하는 사용자들이 전체의 25%를 차지하였고, 4년 이상 사용 후 교체한다는 사용자가 27%를 차지하였다.
위의 결과는 많은 사용자들이 2~3년 사이에 새로운 자전거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장 크게 느낀다는 것을 의미하며, 하나의 자전거를 4년 이상 사용하는 사용자는 27% 정도를 차지하여 생각보다 빠른 교체 주기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자전거 구매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 중에는 지금 사용하는 것보다 상급 프레임으로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욕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 그래프를 통해 설문 결과를 확인해보자.

자전거 구매 주기는 2~3년이 가장 많았다.

구매에 대한 욕구는 상급 프레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것이 가장 크다.

구매 시 고려하는 것은 역시 업그레이드가 필요없는 부품군과 디자인이었다.

새롭게 구매를 원하는 자전거의 스타일은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가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다.

산악자전거 중에서는
하드테일보다 오히려 풀서스펜션에 대한 욕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에 대한 도시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역시 로드바이크 구매에 대한 의사가 기존보다 많이 늘어난 것이 큰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산악자전거의 경우는 하드테일 자전거에 비해 풀서스펜션에 대한 구매욕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양상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아마도 앞으로의 자전거 시장이 로드바이크와 풀서스펜션 산악자전거의 확장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지표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