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니쉬라인과 함께 자전거 청소하기
에디터 : 박창민 기자

겨울철에 자전거를 오랫동안 타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성능이 떨어지거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시즌 내에 사용했던 자전거를 깨끗하게 청소하면 프레임 파손이나 부품의 고장 등을 발견하게 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에코테크 멀티 디그리서, 쇼룸 폴리쉬, 그런지 브러쉬 등을 활용하면
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깨끗한 청소가 가능하다.

에코테크 멀티 디그리서와 그런지 브러쉬

스프레이 형식의 쇼룸 폴리쉬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일회용 빨아쓰는 위생행주

피니쉬라인 세라믹왁스를 활용하면 깔끔하게 체인을 유지할 수 있다.

물을 사용하지 않고 청소하기
자전거를 청소할 때 물을 사용하여 청소할 필요도 있지만, 그렇게 심각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물을 사용하지 않고 청소하는 것이 기계적인 부품들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번에 간단하게 청소하기 위한 제품들은 피니쉬라인의 에코테크 멀티 디그리서와 그런지 브러쉬, 그리고 쇼룸 폴리쉬 등이다. 또한 함께 사용할 걸레가 필요한데 '빨아쓰는 위생행주'를 활용하였다.

체인과 스프라켓, 체인링 청소
자전거에서 가장 지저분한 부분을 뽑는다면 역시 체인과 스프라켓, 그리고 체인링으로 이어지는 구동 부품들이다.
이런 부분을 청소하기 위해 그런지 브러쉬와 에코테크 멀티 디그리서를 활용하였다.
에코테크 멀티 디그리서는 용기에 그런지 브러쉬가 잠길 만큼을 부어 사용하면 된다. 많이 지저분하지 않은 경우는 물을 희석해서 사용해도 괜찮다.
그 다음 체인과 스프라켓, 체인링을 그런지 브러쉬로 청소하고, 행주를 활용하여 깨끗하게 닦아내면 간단히 끝난다.
마지막으로 체인왁스와 같이 건조한 상태를 유지시켜 먼지가 쌓이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면 다음 시즌까지 깨끗한 상태로 체인을 유지할 수 있다.

에코그린 멀티 디그리서를 용기에 담아 그런지 브러쉬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

체인에 그런지 브러쉬를 끼우고 닦아주면 쉽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다.

빨아쓰는 행주를 사용하여 체인을 닦아준다.

피니쉬라인 체인왁스를 활용하면 깔끔하게 체인을 관리할 수 있다.

스프라켓은 그런지 브러쉬의 다른 쪽을 활용하면 쉽게 청소가 가능하다.

찢어지지 않고, 먼지가 날리지 않는 위생행주는 마무리 청소에 좋다.

그런지 브러쉬와 에코테크 멀티 디그리서를 활용하면 체인링도 쉽게 닦을 수 있다.

쇼룸 폴리쉬를 활용한 프레임 청소와 코팅
피니쉬라인 쇼룸 폴리쉬는 프레임의 청소와 함께 표면에 코팅을 하여 광택을 유지시켜 주는 제품이다. 아주 지저분한 상태에서는 물로 간단하게 청소할 필요가 있지만, 일반적인 라이딩은 쇼룸 폴리쉬만으로 충분한 청소와 코팅이 가능하다.
특히 이와 같은 청소는 걸레를 재사용하기 어려워 위생행주와 같은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깨끗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피니쉬라인 쇼룸 폴리쉬를 활용하면 지저분한 프레임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쇼룸 폴리쉬는 사용 전 잘 흔들어서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해야 한다.

쇼룸 폴리쉬를 프레임에 뿌리면 거품이 생기면서 오염물을 청소하기 쉽게 만든다.

위생행주를 활용하여 닦아내면 청소와 함께 프레임에 코팅이 된다.

깨끗하게 닦아내면 쇼룸 폴리쉬가 코팅이 되며 광택과 함께 프레임이 보호된다.

쉽게 지저분해지는 크랭크

쇼룸 폴리쉬를 뿌려 청소에 사용한다.

위생행주로 닦아주면 깨끗하게 청소된다.


겨울은 따뜻한 시즌에 비해 자전거를 타는 경우가 확실히 줄어든다. 때론 1~2개월 자전거를 방치하는 경우도 많은데, 조금 더 추워지기 전에 한번 깨끗하게 정비하고 청소하면 갑작스런 사용이나 다음 시즌을 위해 좋은 준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구매 문의 및 공급:
- 피니쉬라인 제품 : (주)제논스포츠 인터내셔날(www.ixenon.co.kr)
- 위생행주 : 히트산업(www.hittmall.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