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 엘리엇 듀라에이스, 풀카본 로드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첼로 엘리엇(CELLO ELLIOT), 풀카본 로드바이크의 꿈을 이루어 줄 것인가?

제품명 첼로 엘리엇 듀라에이스 (CELLO ELLIOT DURA-ACE)
프레임 첼로 3K 카본 레이싱 프레임
휠셋 모나키 3K 카본 레이싱 휠셋
구동/변속 시마노 듀라에이스
무게 7kg (페달 제외)
소비자가 5,900,000원
웹사이트 제조 및 공급:
참좋은레져(주) (www.cellosports.com)

2011년 신제품 발표회를 두루 돌아다니며 가장 크게 변화된 브랜드를 찾는다면 단연 '첼로(CELLO)'라고 볼 수 있다.
'카본'을 기본으로 제작된 첼로의 고급 라인업 모델은 기존과는 완전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그 완성도에 있어서도 해외 주요 브랜드와 견주어 전혀 뒤지지 않는 결과물을 선보였다.
첼로의 카본 라인업 중 로드바이크 고급 모델인 '엘리엇 듀라에이스'를 살펴보자.

기존 첼로와는 다른 완성도
지금까지의 첼로(CELLO) 카본 프레임을 생각하고 이번 엘리엇 모델을 미리 평가하게 된다면, 직접 시승했을 때의 느낌에 놀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세심한 마무리와 완성도, 그리고 전반적인 균형감까지 브랜드의 최상급 프레임으로써 뒤지지 않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프레임의 전반적인 마무리를 보면 세심한 데칼의 처리와 자칫 소홀하기 쉬운 드롭아웃이나 시트튜브의 마무리, 그리고 디자인 완성도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공법을 활용한 공기저항 설계나 HTR(High Toughness Resin)의 사용으로 강성을 20% 정도 높인 가공 방법 등에서 첼로 개발팀의 완성도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다.

강한 다운튜브, 시트스테이, 포크와 활처럼 휘어져 연결된 탑튜브, 시트스테이,
프레임이 추구하고자 하는 강성과 편안함을 함께 가져가려는 노력을 볼 수 있다.

시트튜브와 시트스테이, 탑튜브가 만나는 부분의 강성을 높여 내구성을 유지하였다.

주름을 활용한 포크는 강성을 높이면서 에어로 디자인을 연출했다.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로 통과시키는 것은 깔끔한 외관을 만들어 준다.

BB쉘

삼각형 모양의 다운튜브

부품까지 카본이어야 '풀카본'이다.
프레임만 풀카본으로 만들어졌다고 해서 풀카본이라 부른다면 무엇인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 그에 반해 엘리엇 듀라에이스 모델은 휠셋, 핸들바, 시트포스트 등의 주요 부품을 모두 카본 제품으로 조립하여 진정한 '풀카본(Full Carbon)'의 칭호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부품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역시 '모나키 3K 카본 레이싱 휠셋'이다.
500만원대의 로드바이크로는 생각하기 어려웠던 풀카본 휠셋을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슴 뛰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시마노 듀라에이스(DURA-ACE) 풀셋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엘리엇 듀라에이스는 구동 및 제동에 필요한 부품을 모두 시마노 최상급 라인업인 '듀라에이스'로 선택하였다.
구동계의 성능만으로 볼 때 절대 뒤떨어질 수 없는 선택이며, 업그레이드 또한 전혀 필요하지 않을 만큼 아쉬울 것이 없다.
욕심을 부린다면 전동 변속기인 Di2 정도일까?

모나키 3K 카본 레이싱 휠셋

SL-K 카본 핸들바

SL-K 시트포스트

시마노 최상급 듀라에이스 풀셋으로 구동계를 마무리했다.

뒤 디레일러도 역시 듀라에이스

브레이크도 듀라에이스 사용

케이블 연결 중간에 텐션조절노브를 설치해 미세 조절이 가능하게 했다.

도미니크 Ti-GEL 안장, 하지만 전체적인 구성에 비해 조금 아쉬운 안장의 선택

박철우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테스트에 앞서 필자(박철우 선수)는 국내 업체의 카본 프레임을 한번도 타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인지 어느정도 완성도에 대한 의심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첫 라이딩에서 느낀 것은 '첼로 엘리엇'이 외국 메이저 브랜드의 제품에 비해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완성도 높은 로드바이크라는 것이다.
부품 구성 또한 최상급으로 꾸며져 적응 기간을 가진 후 바로 레이스에 참여해도 될 만큼 충분한 품질을 보여주었다.
카본 프레임이 갖추고 있어야 할 성능(탄성, 강도, 경량화)을 충분히 갖추었으면서 기본으로 장착된 모나키(MONARCHY) 카본 휠셋과도 좋은 균형감을 만들고 있다.
서울 남산순환로와 북악 스카이웨이 등에서 수일간 테스트를 시행하며 느낀 첼로 엘리엇의 성격은 '가벼운 스타트'와 '속도를 유지하는 탄력'으로 언덕을 오를 때 강한 인상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뒤틀림 강성도 좋은 편이어서 단거리 인터벌에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가벼운 스타트와 속도를 유지시키는 탄력성이 좋다.

첼로 엘리엇을 테스트 중인 박철우 선수


구매 포인트:
- 프레임, 휠셋, 부품 등 풀카본으로 구성된 완성도 높은 로드바이크
- 성능 좋은 풀카본 휠셋 채택
- 시마노 듀라에이스 채택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 없음
- 590만원으로 이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다는 만족감

아쉬운 점:
- 전체 구성에 비해 조금은 아쉬운 안장,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면 1번이 될 가능성이 크다.

7kg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첼로 개발팀을 만나면서 2011년 첼로 라인업에 대한 엄청난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다. 오히려 너무 저렴한 가격 탓에 프레임 품질에 의심을 받을 것 같아 안타깝다며 이야기를 전하곤 했다.
직접 첼로 엘리엇의 테스트를 접하고 '바이크 테스터'와 라이딩을 하면서 그들의 자신감이 과장된 것이 아님을 느낄 수 있었다.

-바이크 테스터 : 박철우
서울체육고등학교 졸업
건국대학교 재학 중
2002년 제12회 무주학산배 산악자전거대회 1위
2002년 제5회 춘천챌린져 전국산악자전거대회 1위
2003년 제13회 코렉스배 제5회 상주시장배 1위
2004년 제14회 코렉스배 전국산악자전거대회 1위
2005년 청소년 국가대표
2005년 제7회 직지찾기 Tour de Korea 1,3구간 1위, 단체종합 1위
2006년 오스트리아 쿠름바흐 마운티바이크 챌린지 13위
2010년 제2회 EBLK 국가대표 2차 선발전 BMX Racing 1위
SBS 드라마 '달자의 봄', '시크릿 가든' 출연
MBC 드라마 '꼭 한번 만나고 싶다' 출연
EBS, M-NET, SUPER ACTION 등 출연
커피 CF '라떼디토' 출연, 월간 패션뷰티 모델
월간 자전거 생활 테스트 라이더
현재 BMW-SPECIALIZED Team 소속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