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 앱솔루티스트, 강하고 부드러운 라이딩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톡 앱솔루티스트(STORCK ABSOLUTIST)

제품명 스톡 앱솔루티스트 (STORCK ABSOLUTIST)
포크 스틸레토 에어로
시트포스트 사이즈 31.6mm
소재 UD(UniDirectional) 카본
무게 910g(프레임)
소비자가 4,200,000원(프레임)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기흥인터내셔날 (www.storck-korea.com)

제조:
스톡 바이시클 (http://www.storck-bicycle.de/)

'카본'이라는 탄소섬유가 산업에서 주요한 소재로 떠 오르며 자전거에도 이제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소재로 자리잡게 되었다.
카본이라는 것은 금속이 아니라 원단처럼 짜여진 탄소섬유로 가볍고 강한 것이 특징인데, 그런 장점을 활용하여 자전거에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것이 요즘 실정이다.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고자 하는 자전거 프레임의 욕심은 한이 없고, 카본은 그런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좋은 소재로 인기를 얻고 있다. 카본의 명가로 앞서 가고자 노력하는 스톡(STORCK)의 신제품 앱솔루티스트(Absolutist)를 만나보자.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
스톡의 자전거들이 가진 특징 중에 하나는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이다. 물론 특징이 없어 보이거나 화려하지 않은 단점도 있지만, 스톡의 스타일은 항상 단순한 색상 배합과 겉으로 드러내 보이지 않는 그들 만의 특징을 숨기고 있다는 것에 있다.
새롭게 출시된 '앱솔루티스트' 또한 기존 자전거와 크게 차이가 없는 외관을 갖추었다.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면 솔리드 형태로 제작된 시트스테이의 윗부분 정도일 것이다.
색상 또한 스톡의 기본적인 '블랙' 카본에 파란색과 흰색만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자칫 화려한 제품을 좋아하는 구매자들에게 전혀 매력적이지 않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멋을 풍길 뿐만 아니라 스톡 자체의 이미지도 화려함보다는 세련된 문화를 알리려는 이미지가 강해 서로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만들고 있다.

UD 카본을 활용하여 부위별 강성의 크기를 잘 조절하고 있다.

에어로 스타일의 스틸레토 에어로 포크

뒤에서 봤을 때 시트스테이의 윗부분이 솔리드 방식으로 제작되어
가장 큰 차이점을 보여준다.

이것은 옆에서 보면 솔리드 부분이 아래쪽보다 더 얇게 디자인되어 있는데,
앱솔루티스트의 라이딩 느낌이 이곳에서 많이 결정되는 듯 하다.

시트튜브의 절개 부분을 2곳으로 나누어
적은 토크에도 강하게 시트포스트를 잡을 수 있도록 했다.

숨겨진 특징
위에서 이야기했 듯이 외관상 정말 특이할 만한 특징을 찾기 어려운 모델이지만, 자세히 보면 조금씩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프레임의 소재인 카본은 UD(UniDirectional)카본을 사용하고 그 특징에 맞게 적절한 강성의 조절이 가능하도록 했다. 에어로 스타일의 포크는 좋은 조향성과 함께 공기저항을 줄이는 특징도 가지고 있고, 포함된 자체 헤드셋을 통해 성능을 유지하도록 조립된다.
외관상으로 가장 특징적인 시트스테이 윗부분은 뒤에서 볼 때 시트튜브에 더욱 강하게 연결되어 보이지만 옆에서 보면 아랫쪽보다 얇은 두께로 제작되어 있어 라이딩 느낌에 크게 관여하고 있다.
그리고 좌우 비대칭의 체인스테이 디자인은 이미 스톡에서 사용되어 왔던 기술 중에 하나로 이번 앱솔루티스트에 적용되었다.
요즘은 고급 자전거에 자주 사용되는 테이퍼 헤드튜브와 강성을 높인 BB쉘 등도 볼 수 있다.
또한 스톡의 모든 프레임은 사이즈에 따라 튜빙을 다르게 제작하여 사이즈에 관계없이 일정한 성질을 유지하는 프로포셔널 튜빙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무엇인가 다른 스톡 프레임의 라이딩 특성
카본 프레임의 자전거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특성들을 강조하여 라이딩을 했을 때 그 장점들이 잘 나타나곤 한다. 그에 반해 스톡의 앱솔루티스트는 특별하게 정의하기 어려운 다양한 특징들을 한번에 보여주곤 했다.
엔듀런스 모델처럼 부드럽고 승차감이 좋은 느낌을 받으면서도 언덕을 오를 때와 강하게 페달링을 하며 가속을 붙일 때 가볍게 받아주는 강성이 뛰어난 특성을 모두 갖추었다.
라이딩을 하는 도중 몸에서 느끼는 피곤함도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끊임없는 라이딩 욕구를 만들어내는 특징도 있다.

위는 1 1/8인치, 아래는 1 1/4인치 베어링을 사용하는 테이퍼 헤드튜브

BB쉘

카본에 많이 사용되는 브레이즈온 디레일러 마운트

좌우 비대칭을 적용한 체인 스테이는 페달링 효율을 높여준다


구매 포인트:
-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로드바이크
- 강성과 편안함의 적절한 조화로 뛰어난 라이딩 느낌
- 스톡의 완성도 높은 카본 프레임
- 910g의 가벼운 프레임 무게
- 모든 사이즈마다 다른 튜빙을 적용하여 일정한 성질을 유지

아쉬운 점:
- 화려함을 좋아하는 라이더라면 아쉬울만한 디자인


독일의 스톡(STORCK) 자전거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유통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하지만 강한 스타일을 앞세운 스톡은 빠른 시간 안에 로드바이크 라이더의 '구매 리스트'에 올려 놓아질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는 당신도 스톡의 스타일과 라이딩 느낌을 한번 경험해 보고 싶지 않은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