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빅 코스믹 시리즈로 경쟁력을 높이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마빅의 코스믹(COSMIC) 로드 휠셋 시리즈는 가벼운 무게와 전천후 라이딩이 가능한 얼티메이트와 고속 주행 레이싱을 위한 SR, 그리고 림에 브레이크 마찰면 처리를 세심하게 한 SLR, 마지막 저가형으로 내구성이 좋고 연습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엘리트 등으로 나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마빅에서 가장 높은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고속 주행성이 뛰어난 SR과 SLR, 그리고 내구성이 뛰어난 연습용 및 입문용 엘리트(Elite)로 그 특징들을 알아보기로 하자.

코스믹 SLR, SR, 엘리트, 3개의 휠셋을 알아보자.

올라운드 입문용 및 연습용 휠셋 '코스믹 엘리트(COSMIC Elite)'
코스믹 엘리트는 알루미늄 림과 기본적인 래디얼 구조의 휠셋으로 사용성과 관리성이 좋은 휠셋이다. 가격에 있어서도 퍼포먼스 로드바이크로는 비교적 저렴한 편이며, 뛰어난 내구성 탓에 올라운드 라이딩이 가능하기도 하다.
30mm 알루미늄 림과 에어로 블레이드 스포크를 사용하여, 어느정도 에어로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퍼포먼스 로드 입문용 또는 올라운드 연습으로 좋은 코스믹 엘리트

소비자가격 : 650,000원

알루미늄 림과 일반적인 니플 방식을 활용하여 관리적인 면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뒷바퀴 드라이브 사이드는 2크로스 패턴이며, 나머지는 래디얼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래디얼 패턴으로 짜여진 앞 바퀴.
둥글게 가공된 플랜지 캡이 공기저항으로 인한 드래그를 감소시킨다.

정형래 프로와의 라이딩 테스트


정형래 프로(싱크웨이)

"부담없이 즐기는 올라운드 연습용 휠 또는 퍼포먼스 로드바이크 입문용으로 적당하다.
내구성이 매우 좋고, 에어로 스포크와 30mm 림을 사용하여 충분한 성능을 느낄 수 있으며,
외부로 돌출된 니플을 사용하여 유지보수가 쉬운 것이 장점이다."

평지 및 고속주행 레이싱을 위한 '코스믹 SR'
마빅의 로드휠 중 가장 높은 프로파일(52mm)을 사용하여 고속 주행 시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고속 레이싱을 위한 휠셋이다. R2R(rim to rim) 카본 에어로 스포크와 프로파일 허브 캡을 사용하여 에어로 성능과 드래그를 줄인 것도 특징이다.
R2R 스포크는 하나의 스포크가 허브에서 림을 연결한 것이 아니라 림과 림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제작된 것을 의미하며, 그로 인해 허브 부분에 림을 고정하는 방식이 단순하게 되면서 플랜지의 두께가 줄어들었다.

높은 프로파일과 카본 에어로 스포크의 활용으로 고속 레이싱에 어울리는 '코스믹 카본 SR'

소비자가격 : 2,600,000원

R2R 스포크의 활용으로 얇은 플랜지가 가능하다.

하나의 스포크가 림에서 시작해 허브를 지나 반대편 림에 연결되는 R2R 방식


R2R 방식으로 크로스 처리된 스포크 패턴

허브 관리를 위한 렌치가 포함되어 있다.

코스믹 카본 SR과 SLR을 위한 트루잉 공구

패키지에 포함된 휠트루잉 공구를 이용해 트루잉이 가능한 카본 휠셋이다.

코스믹 SR 테스트 라이딩


정형래 프로(싱크웨이)

"프로의 세미 레이싱이나 평지 위주의 고속 주행 레이싱에서 사용하기 좋은 휠셋이다.
카본 스포크이지만 트루잉이 가능하여 관리하기 좋고, 52mm 프로파일과 에어로 디자인으로
속도 유지성이 뛰어나다. 특히 카본 스포크는 노면에서의 진동을 흡수해 주어 승차감이 좋고,
R2R 방식으로 힘 전달성이 좋아 스프린팅 등에 유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엑살리쓰(Exalith) 기술로 림을 강화한 '코스믹 SLR'
코스믹 SR과 SLR은 외관상으로는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실상 대부분의 스펙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휠 짜임의 구조나 스포크와 허브까지 동일하며, 다른 것이 있다면 그것은 림(rim)이다.
검은색의 아노다이징과 마찰면을 섬세하게 가공하여 어떤 환경에서도 뛰어난 제동력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SLR 림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했을 때 뛰어난 제동력과 함께 엄청난 패드의 마모를 발생시켜 마빅의 전용 패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런 문제 탓인지 국내에서 이 휠셋을 보는 것이 쉽지 않다.

엑살리쓰 기술로 림을 강화시킨 코스믹 SLR

블랙 아노다이징 처리와 섬세하게 가공된 림 표면

어떤 상황에서도 뛰어난 제동력을 가능하게 만드는 브레이크 마찰면

일반 패드를 사용 시 단시간에 패드가 닳는 단점이 있다.
마빅은 전용 패드를 제공한다고 한다.

기본적인 구성은 SR과 동일하다.

카본 스포크를 위한 속도계 자석과 하이 프로파일용 튜브 익스텐션이 포함된다.

SR과 SLR의 외관

블랙으로 강한 포스를 내뿜는 코스믹 SLR


정형래 프로(싱크웨이)

"코스믹 SR과 동일한 주행성을 보이지만, 림 브레이크 마찰면 처리로 인해 환상적인
브레이크 성능을 느낄 수 있다. 비가 오는 날 중요한 경기에 참여한다면 이와 같은 휠은
최상의 제동 성능을 발휘해 거침없는 라이딩이 가능할 것이다."

휠은 업그레이드에 있어서 외관과 성능에 가장 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캐논데일 수퍼식스 기본 스펙에서 휠만 바꿔도 확실하게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사실 마빅 휠셋의 기술적인 특성을 더 다루고자 했지만, 3개의 휠을 동시에 다루다보니 차이점과 활용도에 대한 이야기로 전반적인 마무리가 되었다.
동호인으로 로드 레이싱을 준비하고 있다면, 레이싱용 휠 SR과 연습용으로 엘리트, 두개의 휠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듯 하다.


수입 및 공급 :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www.ixenon.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