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M1, 강성 높은 로드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참좋은레져(www.cellosports.com)는 퍼포먼스 바이크의 라인업으로 첼로(CELLO)를 가지고 있었지만 올해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로드바이크를 선보이며 새로운 브랜드인 레퍼런스(REFERENCE)로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그냥 첼로의 상급 모델이 아닌 완전히 다른 이름을 가진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새로운 브랜드 레퍼런스 M1을 만나보자.

강성이 강한 퍼포먼스 카본 로드바이크 레퍼런스(REFERENCE) M1

소개 - 프로 레이싱에 어울리는 강한 프레임
레퍼런스 M1은 초기의 설계부터가 동호인의 가벼운 로드 라이딩이 아닌 강렬하고 치열한 레이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자전거의 성격을 결정하는 요소로 '강성(stiffness)', '승차감(compliance)', '스타일(style)' 이렇게 3가지를 많이 이야기한다. 레이싱에 가까울 수록 '강성(stiffness)'에 대한 요소가 커지게 되는데, 레퍼런스 M1은 카본 프레임이 가질 수 있는 강성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여 완성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성능을 위해 선택된 기술들
카본의 성능 향상을 위해 레퍼런스는 고강성 카본 기술들을 접목시켰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카본 성형 내부의 발생하는 주름이나 거칠게 마감된 부분을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EPS 기술을 도입하여, 내부에서 발생하는 내구성 문제 등을 제거했다.
또한 FEA, CFD 등을 통해 불필요한 부분의 요소를 제거하고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으로 개선하였는데, 이 결과로 같은 강성에 최소의 무게와 에어로 디자인이 가능해졌다.
카본 가공을 위해서 사용되어진 레진에 있어서도 고강성 레진을 사용하여 일반 레진에 비해 20% 이상 충격 저항에 강하도록 제작했다.


선택의 폭이 넓은 스펙
레퍼런스 M1의 또다른 특징은 원하는 부품 스펙을 구매 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동계열에 있어서도 시마노 울테그라, 듀라에이스, 캄파뇰로 수퍼레코드, 스램 레드 등을 선택할 수 있고, 휠도 6가지 다양한 브랜드를 튜블라 또는 클린처로 선택이 가능하다.
이런 다양한 선택으로 가격은 최저 430만원에서 최고 1,240만원까지 고를 수 있다.


제품 이미지
무광 블랙의 기본적인 색상부터 레드, 그린 등으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까지 3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을 사용하고 있다.

강성이 뛰어난 포크


에어로 디자인의 시트포스트

에어로 설계가 접목된 프레임 디자인

레퍼런스 M1 지오메트리



지난 아시안게임 타임트라이얼 금메달을 획득했던 최형민 선수와 테스트라이딩을 함께 했다.

최형민 선수와의 라이딩
지난 아시안게임 타임트라이얼 금메달리스트인 최형민 선수(금산인삼첼로)와 레퍼런스 M1의 테스트라이딩을 함께 했다.
"지금까지 탔었던 프레임들에 비해 매우 강한 강성이 특징이다. 그만큼 초기 가속 능력이 좋고, 스프린팅 등에서 좋은 성격을 보여준다. 그에 비해 승차감이 떨어지는 편인데, 4~5시간씩 달려야 하는 로드 라이딩에서 몸에 피곤이 더 빠르게 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다"라며 전반적인 레퍼런스 M1 프레임에 대해 설명했다.
"선수들처럼 많은 양의 라이딩을 하지 않는 동호인들은 오히려 이런 강성이 성능 향상을 위해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다. 특히 포크의 강성이 좋아서 다운힐과 코너링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으며, 다운힐 스피드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이야기를 이었다.

강성이 매우 강해서 가속력이 좋고 페달링 성능이 뛰어나지만,
장시간 라이딩에 대한 승차감은 그만큼 줄어들 수 밖에 없다.

포크의 강성이 뛰어나서 코너링과 다운힐 안정성이 좋다.
그래서 다운힐 속도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된다.


결론
레퍼런스 M1의 기본적인 특성은 강한 강성과 그로 인한 페달링 성능 향상, 그리고 고속에서의 코너링 안정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강성은 물론 승차감을 떨어뜨리는 문제를 만들게 되는데, 장거리와 투어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에게는 견뎌야할 어려움이기도 하다.
엔듀런스 라이딩을 좋아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추전할 만한 모델이 아니지만, 더욱 강하고 강렬한 로드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들에게는 그 강성과 고속에서의 안정성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