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어워드, 탑10 브랜드를 뽑아라!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2012 바이크 브랜드 어워드'가 후반으로 접어들어 부문별로 20개의 탑 브랜드만 남게 되었다.
탑20 브랜드 중 좋아하는 브랜드를 투표하게 되는 '스테이지 4'는 오는 8월 19일까지 2주간 진행되며, 여기서 뽑힌 10개의 탑 브랜드가 최종 스테이지에서 경쟁하여 2012 탑 브랜드로 선정될 계획이다.

좋아하는 브랜드에 투표, 더 좋아한다면 더 많은 투표
이번 시즌부터 바이크 브랜드 어워드의 투표는 한 부문에 5번까지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좋아하는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지만, 5개 이상의 브랜드를 선택할 수 없고 한 브랜드에 5개의 투표도 가능하다.
스테이지 2부터 진행되는 이 투표 방식으로 스테이지 5까지 누적되어 최종 점수로 순위가 결정된다.


투표수 + (투표인수x0.5) = 순위점수
지난 바이크 브랜드 어워드와 달리 2012 시즌부터는 좋아하는 브랜드에 최대 5개까지 투표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하나의 브랜드에 투표한 수와 그 투표 인원이 다르고, 그 두가지 요인을 모두 순위점수에 반영하기 위해 점수 계산에 투표인수의 0.5만큼을 더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탑10 브랜드 선정
현재 스캇, 스페셜라이즈드, 자이언트, 캐논데일, 트렉 등의 브랜드가 로드와 산악 부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어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산악부분에서는 엘파마, 메리다, 첼로 등이 그 뒤를 따르고, 로드 부분에서는 데다차이, 비앙키, 콘돌, 피나렐로, 비엠씨 등이 탑10 브랜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탑 15까지 브랜드들의 점수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아서 '스테이지 4'의 투표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티바이크 부분은 다혼, 몰튼, 브롬톤, 스트라이다 등의 미니벨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스페셜라이즈드와 자이언트, 스캇 등이 상위권을 경쟁하고 있다. 또한 삼천리자전거, 엘마파, 티티카카 등의 국내 브랜드도 그 뒤를 이어 탑10 경쟁에 합류하고 있다.

시마노와 스램 경쟁 구도
구동 및 변속 부품의 경쟁은 시마노와 스램, 둘의 경쟁구도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거의 2배의 차이가 나던 작년에 비해, 2012 시즌에서는 어느정도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어서 그 간격이 더 좁혀질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스테이지 5부터 실시간 결과 발표
탑20 브랜드의 투표가 진행되는 스테이지 4가 끝나고 나면, '스테이지 5'부터 탑10 브랜드의 결과가 실시간 노출되며 투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2012 탑 브랜드의 선정을 위해 진행될 '스테이지 5' 경쟁, 먼저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탑10에 올려놓아야 할 때가 되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