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에 날개를 달자, 파워옵션 확장 백팩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스포츠 액션카메라의 대명사 고프로(GOPRO)는 방수 하우징, 뛰어난 화질, 다양한 마운트로 사랑받고 있다. 고프로 HD HERO에 이어 화질과 이미지 처리속도, 시야각 조절, 버스트 기능 등으로 업그레이드된 고프로 HD HERO 2도 기본 옵션으로는 사용상 불편함이 존재했다.
제대로 화각이 잡혔는지 확인할 수 없고,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하면 조작이 어렵고, 장시간 촬영 시 배터리가 부족했다.
고프로 측에서도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확장팩으로 해결을 위해 고프로 본체 후면에 확장팩 단자를 마련하고, 속속 다양한 확장팩을 출시해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 고프로에서는 배터리 백팩, LCD 백팩에 이어 '와이파이 백팩+ Wi-Fi' 리모트를 출시했다.

 Wi-Fi BacPac™ + Wi-Fi Remote

고프로 Wi-Fi BacPac™ + Wi-Fi Remote

소비자가격 :  189,000원

아마도 고프로 Wi-Fi BacPac™ + Wi-Fi Remote는 소비자가 가장 기대하고 있는 제품이 아닌가 싶다. 바로 와이파이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컴퓨터나 태블릿 PC,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전송하거나 고프로를 컨트롤할 수 있다. 다만 현재 'GOPRO APP'이 공개되지 않아 리모트 컨트롤러로서만 사용가능해 아쉬움이 든다.

와이파이 확장팩에는 와이파이 백팩, 리모트 컨트롤러, 충전 케이블, 익스텐션 암, 스트랩,
하우징 백도어 2개, 리모트 부착용 키, 사용자 설명서 등이 들어 있다.

와이파이 확장팩을 사용하기에 앞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업데이트는 편집툴인 '시네폼'을 통해 할 수 있다.

와이파이 백팩 업데이트 튜토리얼 동영상


리모트 콘트롤러는 독특한 모양의 충전 케이블을 사용한다.


와이파이 확장팩을 사용하기에 앞서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본체와 백팩 업데이트다. 한국 고프로 공식 디스트리뷰터 홈페이지에 업데이트에 관한 설명과 필요한 프로그램이 업로드되어 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백팩과 리모트 콘트롤러를 충전한 다음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와이파이 백팩에는 리튬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우측면에 전원/메뉴 버튼과 충전단자가 있다.

본체와 연결되는 커넥트 단자

리모트 콘트롤러 전면부에는 LCD 화면과 조작 버튼 2개가 있다.
한번에 HD HERO 2 카메라를 50대까지 조작할 수 있다.

측면에는 충전 단자가 있고, 후면에는 스트랩을 장착할 수 있는 홈이 있다.

와이파이 백팩을 결합시키고, 전원을 켜면 후면 LCD 창에서 백팩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전원/메뉴 버튼을 누르면 와이파이 관련 메뉴로 바로 이동된다.

리모트 콘트롤러는 고프로 본체의 버튼과 LCD 창 기능을 그대로 본땄기 때문에 조작방법은 동일하다.

본체 전원은 상관없지만 리모트 콘트롤러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와이파이 백팩 전원을 켜놓아야 한다.

업데이트를 통해 와이파이 관련 메뉴가 추가됐다.

블루투스 기능도 지원 예정이다.

현재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관련 기능은 'Coming Soon'이다.

와이파이 백팩은 아직 미완성이지만 활용도에 대한 기대는 높다.
'GOPRO APP'이 공개되면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LCD BacPac™ 과 Battery BacPac™

고프로를 사용하면서 조작하는 것 다음으로 불편했던 것이 바로 '제대로 화각을 잡았는가'와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가'였다. 영상이나 사진을 확인하기 위해 일일히 노트북이나 태블릿 PC에 옮겨 확인해볼 수 없어 결과물에 대해 실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LCD 백팩은 실시간 화면과 촬영결과물 리뷰가 가능해 엉뚱한 장면을 찍는 일이 없도록 도와준다.

고프로 리튬이온 배터리는 1,100mAh으로 약 2시간 30분 촬영이 가능하지만 상황에 따라 짧아질 수 있다. 장시간 활영을 해야 하거나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배터리 백팩으로 촬영시간을 늘릴 수 있다.

고프로 LCD BacPac™
소비자가격 : 135,000원

LCD 백팩 후면에는 LCD가, 측면에는 전원/재생 버튼, 스피커가 있다. 

LCD 백팩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지 않고, 본체의 배터리를 이용한다.

LCD 백팩으로 촬영 화면을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장면을 제대로 잡을 수 있다.

메뉴 버튼을 길게 누르면 리뷰 관련 메뉴가 나온다.
LCD 백팩 조작은 백팩 버튼과 본체의 전원/메뉴, 촬영/선택 버튼으로 한다.

고프로 Battery BacPac™
소비자가격 : 85,000원

배터리 백팩 후면에는 충전 단자와 배터리 잔량 확인 버튼이 있다.

확장 백팩 두께가 약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하우징 백도어도 그만큼 수량이 늘어난다.
다양한 확장 백팩을 사용한다면 확장 백팩이나 백도어 보관 및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액세서리 빅 유샷(XSories BIG U-SHOT)

고프로 카메라를 단순히 핸들바, 헬멧, 프레임 등에 장착한다면 단조로운 화각만으로 촬영된다. 좀더 역동적인 화면 구성을 원한다면 모노포드가 그 해답이 된다. XSories BIG U-SHOT은 3단 접이식 모노포드로 최대 95cm까지 늘어나고, 최대 500g 정도의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다. 유샷은 로우앵글, 하이앵글, 클로즈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촬영할 수 있고, 혼자서 라이딩 중 혼자서 '인증샷'까지 가능하다.  

XSories BIG U-SHOT
소비자가격 : 30,000원

헤드 부위를 돌리면 길이 조절이 가능하고, 반대로 돌리면 고정이 된다.
유샷은 최대 3단 95cm까지 늘어나며, 최대 적재하중은 500g이다.

헤드에 볼록 거울로 촬영 위치를 잡을 수 있는 셀카용 모노포드로,
고프로 카메라를 사용하려면 트라이포드 마운트(15,000원, 별매)가 필요하다.
볼헤드 부위는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있어 강하게 조이게 되면 부러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유샷은 셀카뿐만 아니라 로우앵글, 하이앵글, 클로즈업 등 역동적인 촬영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프로 와이파이 백팩과 유샷 모노포드 사용 동영상


 관련 웹사이트

고프로 http://gopro.com
(주)세파스 www.spocam.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