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마레스 AX 2.0, 사이클로크로스에 빠지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작년 사이클로크로스 경기가 열린 후 많은 동호인들과 업체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라이딩의 특성을 잘 표현하는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의 매력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되었기 때문이다.
포커스(FOCUS)는 사이클로크로스 시리즈로 마레스(MARES) 라인업을 출시하고 있는데, 프레임 기술에 강점을 가진 브랜드답게 강함과 부드러움에 대한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포커스(FOCUS)의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 '마레스 AX 2.0'


  포커스 마레스 AX 2.0, 강한 포크와 드롭아웃

알루미늄 소재의 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마레스 AX 2.0'은 스피드보다 테크닉에 의한 충격이 크게 전해지는 사이클로크로스 스타일에 맞게 기존 로드에 비해 보강된 드롭아웃으로 바퀴를 고정하고 있다.
또한 좌우 뒤틀림을 강하게 잡아줄 수 있는 카본 포크를 사용했는데, 폭이 넓은 타이어의 활용에도 좋을 뿐 아니라 점프 등의 충격에도 자전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같은 특성은 다소 무게감을 늘려주기는 하지만, 긴 오르막보다 테크닉에 의해 승패가 좌우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더욱 적합한 편이다.

포커스 마레스 시리즈의 특징은 무엇보다 이 카본 포크에 있다.
일반 로드보다 2~3cm 더 길지만 더욱 강하게 앞 바퀴를 잡아줄 뿐 아니라, 지면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도록 좌우로 살짝 벌어진 둥근 형태로 설계했다.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강도를 보강한 드롭아웃은 기술적인 라이딩에 의한 충격에도 잘 버텨주도록 설계했다.


  사이클로크로스 프레임에 대한 간단한 이해

얼핏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를 보게 되면 타이어를 제외하고는 로드바이크와 그다지 큰 차이점을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조금 더 섬세하게 지켜본다면 그 차이를 몇가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쉽게 이해되는 것은 사이즈가 큰 타이어를 장착하다보니 체인스테이, 시트스테이의 좌우 폭이 넓어야 하고, 포크 또한 폭이 더 넓고 더 길어야 한다.
그리고, 자전거를 쉽게 들어올리기 위해 탑튜브가 옆에서 봤을 때 슬로핑 없이 수평이 되는 것이 좋다. 또한 손으로 잡아야 하는 탑튜브 하단과 다운튜브 쪽에는 케이블이 지나가지 않도록 설계해야 편하게 자전거를 들어올릴 수 있다.
포커스 마레스 프레임의 경우, 앞 타이어와 포크 사이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일반 포크보다 20~30mm 더 긴 포크를 사용했는데, 이 때문에 헤드의 높이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짧은 헤드튜브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모든 케이블이 탑튜브 상단을 지나가도록 설계하여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편하게 디자인했다.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는 초창기의 산악자전거처럼 탑튜브 상단으로 모든 케이블이 지나가도록 설계한다. 그 이유는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손에 케이블이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로드바이크보다 더 굵은 타이어를 장착해야 하는 사이클로크로스는 타이어와 스테이 간의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로드바이크보다 더 긴 포크를 사용해야 하는 사이클로크로스의 경우, 헤드튜브의 길이를 더 짧게 하면 기존 로드와 비슷한 헤드 높이를 만들 수 있어서 라이딩 포지션을 세팅하기에 편리하다.


  제품 이미지

블랙/레드 조합은 우리나라 남성 라이더들이 가장 선호하는 색상 조합이라고 볼 수 있으며, 포커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색상 조합이기도 하다.

포커스 마레스 AX 2.0

짧은 헤드튜브에 연결되는 다운튜브 용접면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포밍 처리한 다운튜브 하단

46x36T의 FSA 크랭크셋

아비드 켄틸레버 브레이크

사이클로크로스 전용 콘티넨탈 700x35c 타이어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마레스 AX 2.0 (FOCUS MARES  AX 2.0)
프레임 Mares Cyclocross Aluminium
포크 Mares Cyclocross Carbon
핸들바 FSA Vero
변속레버 Shimano 105
변속기 Shimano 105
브레이크 레버 Shimano 105
브레이크 Avid Shorty 4
스프라켓 12-28T
크랭크 FSA Gossamer Focus 46x36T
휠셋 Concept EX
타이어 Continetal Cyclocross Race 700x35c
실측무게 9.4kg (52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950,000원


최진용 선수와 테스트 라이딩에 나섰다.

  최진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포커스 마레스 AX 2.0은 강하지만 산악자전거와 비슷한 스타일의 스테이 디자인을 통해 부드러움을 함께 전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른 브랜드의 사이클로크로스 모델과 큰 차이가 나는 포크에 있어서는 테크닉을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강성 뿐 아니라 지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도 좋은 편이었다.
그리고, 짧은 헤드튜브를 활용해 기존 로드바이크와 거의 같은 포지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순발력을 요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포장도로에서의 테크닉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강도를 기본으로 한 프레임이다.

스피드보다는 테크닉이 필요한 라이딩과 승차감에 주력한 것을 느낄 수 있다.


포커스는 국내에 4개의 사이클로크로스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에 최상급 모델인 라파-포커스 사이클로크로스팀의 팀차 '마레스 CX 1.0'

마레스 AX 3.0 모델은 사이클로크로스 뿐 아니라 투어링 등의 멀티유저에게 어울리는 모델이다.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바이클리' 샵에 가면 포커스의 모든 사이클로크로스 모델을 만날 수 있다.
주소 : 서울 강동구 성내동 549


  결론 - 라이딩 특성을 잘 이해한 프레임

포커스 프레임은 전반적으로 그 종목에 맞는 라이딩 특성을 잘 이해하여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자칫 소홀해질 수도 있는 부분까지도 세심하게 고려하는 포커스 프레임은 이번에 소개한 사이클로크로스 모델 '마레스 AX' 프레임에도 잘 적용된 편이라고 생각된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다양한 지형에서의 로드바이크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추천
-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 특성이 잘 설계된 프레임과 포크
- 일반 로드바이크와 큰 차이없는 라이딩 포지션
- 스펙 만으로 보았을 때 다소 높은 판매 가격, 하지만 프레임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 http://www.focus-bik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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