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R, 댄싱이 가능한 바이크 트레이너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이번 겨울은 추운 날씨 뿐만 아니라 눈도 많이 내리면서 많은 라이더들의 실내 트레이너에 대한 요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황사, 장마, 태풍 등 날씨때문에 자전거를 타지 못하는 시즌이 적지 않아서 실내 트레이너로 대체하는 경우도 크게 늘었다.
실내 트레이닝, 하지만 가장 외부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려는 노력으로 제작된 DK CITY의 D2R 바이크 트레이너를 소개한다.

자전거 구동계를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는 D2R 바이크 트레이너
소비자가격 : 690,000원


  D2R, 최적의 실내 트레이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기존까지 실내 트레이너들이 자전거 자체를 어떻게 잘 고정하여 트레이닝에 사용하느냐에 초점을 둔 점이 있었다면, D2R 트레이너는 트레이닝 성능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 개발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먼저 D2R 트레이너는 타이어의 마찰력을 이용한 기존 트레이너와 달리 구동계를 직접 트레이너에 연결하여 마찰력을 넘어가는 강한 페달링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였다.
또한 실제 라이딩 환경처럼 스탠딩 자세로 페달링을 할 때 좌우로 자전거가 흔들릴 수 있도록 설계하여 댄싱이 가능하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자전거의 구동계를 직접 트레이너에 연결하여 타이어 마찰에 의한 문제가 없어졌다.
타이어 마찰 방식은 강한 페달링에서 밀리거나 타이어 분진에 의한 오염이 문제가 되곤 했다.

화살표 부분에 탄성이 좋은 고무재질을 사용하여 트레이너를 타면서도 댄싱과 같은 라이딩을 할 수 있다.

비교적 큰 저항기를 사용해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저항을 느낄 수 있다.


  설치 방법을 알아보자.

D2R은 특징상 조립이 필요한 제품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큰 완성품으로 볼 수 있다. 박스를 열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다리를 펴고 고정한 후 자전거를 끼우는 것 정도다. 그 다음 리모트 레버를 핸들바 적당한 위치에 고정하면 끝이다.

처음에 박스에서 꺼낸 제품은 거의 완제품으로 되어 있다.

옆의 다리를 펴고, 동봉된 4개의 QR을 스페이서링과 함께 끼우기만 하면 된다.

QR 스큐어를 돌려서 어느정도 잠근 후 레버를 고정하면 설치 끝.
트레이너를 접을 때 다시 QR 스큐어를 풀어서 빼 내야 하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D2R 트레이너에는 기본적으로 SRAM PG-1050 11-26T 10단 카세트 스프라켓이 포함되어 있다.

자전거를 고정하는 부분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있다.
로드바이크의 경우는 2개의 링 사이에 드롭아웃을 끼우면 되고, 산악자전거의 경우는 동봉된 링을 이용해 2개의 링을 안쪽에 끼우면 된다.

자전거를 고정할 때는 양쪽 드롭아웃이 끝까지 정확하게 끼워져야 라이딩 시 한쪽으로 쏠리는 문제가 없어진다.

자전거의 뒤 바퀴를 뺀 후 이와같이 트레이너에 장착하게 된다.
장착 후에는 카세트 스프라켓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뒤 변속의 미세조절이 필요하다.

리모트 레버는 쉽게 장착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저항기의 마찰력을 조절할 수 있는 리모트 레버.
조절이 비교적 미세하고 부드럽게 강도가 변경되기 때문에 라이딩 중에도 조절하기 쉬운 편이다.


  라이딩 테스트

구동계가 연결되는 트레이너의 특성 상 갑작스러운 파워와 강한 페달링에도 문제없이 라이딩을 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그리고, 커다란 저항기로 인해 마찰 저항이 매우 부드러운 편이며 페달링에 대한 저항감이 없어서 꾸준하면서 일정한 저항을 느낄 수 있는 편이다.
이 트레이너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인 댄싱 기능에 있어서는 좌우 움직임이 너무 부드러워서 아주 만족스러운 편은 아니지만, 앞 바퀴에 트레이너 블록을 놓고 할 경우 더욱 좋은 느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뒤 부분이 움직이는 구조이다보니 앞 바퀴를 고정할 수 있는 블록의 필요성이 더욱 느껴지는 편인데, 기본적으로 포함되지 않았고 일반 트레이너 블록을 사용하면 앞 바퀴의 높이가 뒤에 비해 높아지는 아쉬움이 있다.

D2R 테스트 라이딩


  결론 - 실내 전용 트레이닝 환경을 만들기에 적합

D2R 트레이너의 특징 상 경기 전 워밍업을 위한 용도나 쉽게 자전거를 끼우고 뺄 수 있는 다용도로의 활용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오히려, 실내 전용 트레이닝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저렴한 자전거를 장착하고 트레이닝 DVD 등을 볼 수 있는 시청각 시스템까지 갖추어서 사용한다면 더 없이 좋은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타이어 마찰 방식이 아니어서 일관성 있는 저항을 유지
- 타이어 분진 발생 염려 없음
- 저항기의 온도가 높지 않아서 안전
- 댄싱이 가능한 구조
- 실내 전용 트레이닝 공간을 꾸민다면 추천
- 뒤 바퀴를 빼고 정확하게 장착해야 하는 설치 번거로움
- 다소 부자연스러운 댄싱 느낌
- 폴딩 시 QR 스큐어의 보관 어려움


D2R 바이크 트레이너 홍보 영상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DK CITY : http://www.dkcity.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