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아웃솔 로드레이스용 슈즈, 스캇 로드 프리미엄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스캇(SCOTT)은 자사의 자전거 브랜드 뿐만 아니라, 용품에까지 연구와 개발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는 스캇의 로드 레이스 슈즈 라인업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 지난 수년간 사이먼 루디 박사와의 협력으로 탄생한 로드 프리미엄(Road Premium) 슈즈가 대표적이다. 

카본 소재에 강점을 가진 스캇의 카본 아웃솔로 경량이면서도 퍼포먼스가 뛰어난 로드용 레이싱 슈즈, 로드 프리미엄(Road Premium)을 만나보자.

스캇 로드 프리미엄(Scott Road Premium)
소비자가격 : 280,000원


프로페셔널을 위한 로드 레이스용 슈즈, 스캇 '로드 프리미엄'

로드 프리미엄 슈즈는 뚜르 드 프랑스 구간 우승자인 샌디 카사르(Sandy Casar) 선수를 비롯해, 오리카-그린엣지(ORICA-GreenEDGE) 의 프로페셔널한 라이더들이 사용하는 모델이기도 하며,
강성과 통풍성을 강조한 제품이다.
이번 제품은 특히 각기 다른 발 모양을 가진 라이더들이 자신에게 맞는 피팅을 할 수 있도록 인솔의 척골과 아치의 높이를 라이더에 맞추어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성능 향상에 주력하였다.
로드 프리미엄의 특징들



제품 이미지

경량 카본 슈즈인 로드 프리미엄은 스캇의 로드 레이스 라인업에서 최상위 등급이다.

레이싱 핏이 적용된 로드 프리미엄은 격렬한 레이싱에서도 라이더의 발과 신발이 따로 놀지 않고 단단히 고정될 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볼륨이 작으며 날렵한 외관 디자인을 취하고 있다.   

아웃솔은 페달링에 대한 에너지 전달을 높이고 라이더에게 보다 편안한 착화감을 제공하도록 스캇의 최상위 등급인 HMX 카본 소재를 사용하여 높은 강성을 유지하였다. 

아웃솔의 앞부분에는 통풍을 위한 램 에어 시스템이 있다.  


인체공학적인 인솔 시스템 '에르고로직'

스캇 로드 레이스 슈즈의 라인업이 다른 브랜드의 슈즈와 다른 점은 인솔 시스템에 있다.
 
스캇은 사이먼 루디 박사와의 협력으로 각기 다른 발 높이를 가진 이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조절 가능한 인솔 시스템을 자사의 슈즈 라인업에 적용하였다. 성능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러한 시스템은, 라이더가 자신의 발에 더욱 정확한 피팅을 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성능 향상 뿐 아니라, 라이더의 부상과 발절임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인체공학적인 인솔 시스템은 라이딩 시 라이더의 발해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 줌으로써, 피로누적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었다.

조절 가능한 인솔 시스템은 각기 다른 발 높이를 가진 라이더들에게 보다 정확한 피팅을 돕는다.

라이더는 다른 규격으로 제공되는 웨지를 통해, 중족골 아치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중앙에 삼각형 모양으로 척골을 지지하여 발의 혈액 순환을 돕는 기능을 추가했는데, 이것도 사용자에 따라 높이를 변경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보아(boa) 다이얼 채택으로 편리한 사용을 지원하고, 하단에 밸크로 스트랩을 추가하여 단단하게 발을 잡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발등을 보호하도록 단단하지만 부드럽고 통풍이 좋은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보아 다이얼을 사용할 경우, 간혹 업힐과 같은 라이딩에서 라이더의 강한 힘에 의해 장력이 느슨해 지는 경우가 있는데 하단의 벨크로 형식의 조임 방식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뒷꿈치 지지 구조는 발등을 자연스럽게 감싸주는 BOA 조임 장치와 뒤꿈치의 미끄러짐을 잡아주도록 세밀하면서도 견고하게 만들어졌다.

제품 사이즈

로드 프리미엄 사이즈 차트

로드 레이싱을 위한 퍼포먼스 슈즈, 스캇 로드 프리미엄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HMX 인덱스9 카본 아웃솔
- 보아 다이얼
- 밸크로 스트랩으로 체결성 보완
- 피팅이 가능한 인솔
- 다양한 색상이 출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


관련 웹사이트
스캇노스아시아 : www.scot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