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액션캠, GPS 기능을 활용하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소니(Sony)의 액션캠 HDR-AS30v 모델은 와이파이 뿐 아니라 GPS까지 내장되어 활용성을 높이고 있는데, 그 중에 GPS는 자전거를 타는 상황에 따라 그 속도를 화면에서 볼 수 있어서 흥미를 더해주고 있다.

이번에는 소니 액션캠에 내장된 GPS를 활용해 라이딩의 스피드를 더해 볼 수 있는 영상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GPS가 기본 장착된 소니 HDR-AS30v 액션캠

GPS를 활용해, 라이딩 속도와 지도 트래킹이 표시된 영상을 제작해보자.

소니 플레이메모리즈(PlayMemories)를 다운받자.

소니는 이번에 소개하는 액션캠 뿐 아니라, 소니의 캠코더와 카메라에 연동되어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플레이메모리즈(PlayMemories)'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메모리즈는 PC용 편집 프로그램과 모바일용 앱(App)인 액션캠 제어용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지면, 이번에 소개할 것은 PC용 편집 프로그램이다.

http://sony.net/pm 에 접속하여 'PlayMemories Home'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윈도우나 맥용을 선택해서 설치

'플레이메모리즈 홈'이 설치되면 카메라 또는 메모리를 연결 시 자동 인식한다.

1.PC에 저장할 위치를 지정한다.
   (PlayMemories Home을 이용해 가져오지 않을경우 GPS정보를 인식 못할수 있다)
2.원하는 파일만 가져오거나
3.전체파일을 옮긴다.
4.GPS정보가 있는 클립이라는 표시 (짧은촬영시 GPS수신 전 촬영하면 정보가 없음)

'미디어 파일 편집' 선택

'멀티뷰 만들기' 선택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해서 끌어다 놓는다.

'선택'을 클릭

1.원하는 스타일을 선택 후
2.저장하면 완료

스피드와 라이딩 트랙이 표시되는 영상 완료

위와 같은 작업에 의해 라이딩 화면과 그 아래 현재 속도가 표시되는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속도가 GPS에 의한 것이므로 수신 상태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고, 과거 4~5초 간의 평균 속도가 표시되는 것이어서 속도가 수시로 바뀌는 다운힐 라이딩에서는 현재 속도와 다소 차이를 보여준다.
하지만, 로드 라이딩이나 속도가 유지되는 크로스컨트리 등에서는 제법 정확한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소니 액션캠 HDR-AS30v로 촬영 후 플레이메모리즈 홈에서 편집하기
원본 영상 보기 (https://vimeo.com/82264531)



관련 웹사이트
소니 코리아 : http://www.sony.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