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리툴을 활용한 피팅 국내 도입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코리아는 SBCU(Specialized Bicycle Components University)를 통해, 바이크 측정 전문 장비인 리툴(Retul)을 활용한 바디지오메트리 핏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한다며, 피팅 전문 대리점들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공식 측정 장비로 리툴(Retul)을 선정하고, 국내 피팅 전문 대리점들에게 알리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스페셜라이즈드가 바디지오메트리 핏을 위한 공식 측정 장비로 세계적인 3D 모션 측정 업체인 리툴(Retul)을 지정하였고, 그로 인해 국내에도 공식적인 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었다.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가치는 인체공학적인 이해와 검증된 과학적 방법론에 있으며, 이와 같은 진단에 이어 인체공학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이와같은 바디지오메트리 핏에 리툴 측정 장비가 적용됨에 따라, 바이크 피터의 피팅 진단과 결과를 보다 쉽게 라이더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바이크 사이징 장비와 3D 모션 측정 장비를 갖춘 리툴을 활용하면, 피팅의 진단과 결과를 더욱 쉽게 소비자게에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된다.

3D 모션 측정을 위한 센서를 라이더에게 부착하고 라이딩을 하면, 모션을 측정하여 현재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낸다.
또한 스페셜라이즈드는 이것을 동영상으로 기록하여, 수치적인 데이터와 동영상을 함께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전문 피터를 통한 피팅으로 자전거의 사이즈를 맞춘 후, 사이즈 측정 센서를 활용해 데이터를 컴퓨터로 보낸다.

리툴 웹사이트에는 주요 브랜드의 최신 자전거가 대부분 등록되어 있고, 라이더가 구매하고자 하는 자전거를 선택하면, 자신의 피팅 값과 그 자전거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또한, 부품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부품을 교환하여 피팅된 값의 근사치에 맞춘다면 실제 부품을 장착하고 테스트하는 번거로움 없이 거의 완벽한 자전거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날 세미나에 이어 SBCU는 고급 피팅 교육을 진행하였고, 스페셜라이즈드의 윈드터널 시설을 활용하여 얻은 지식으로, 공기역학과 인체공학을 접목한 피팅 솔루션이 추가되었다.

국내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 전문 센터는 SBCU를 통해 4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한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문 대리점을 통해 피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