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눅스네트웍스, 시마노와 툴레 등 2014 하우스쇼 개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주)나눅스네트웍스가 지난 1월 15일 2014 시마노 하우스쇼를 통한 신제품 소개와 올해의 영업정책 및 마케팅 전략을 소개했다.
하우스쇼에는 6개의 카테고리(툴레, 시마노 부품, 의류, 허친슨/신발, PRO, 바이크피팅 시스템)로 나눠진 나눅스네트웍스의 모든 수입 제품들이 총망라한 가운데, 대리점주들은 각 카테고리의 발표를 주의깊게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나눅스네트웍스는 지난 1월 15일 2014 시마노 하우스쇼를 진행하였다.

하우스쇼의 신제품 소개는 툴레, 시마노 부품, 의류, 허친슨/신발, PRO, 바이크피팅 시스템까지 6개 카테고리로 나눈 세미나 형태로 진행됐다.
사진 : 시마노의 부품 라인업 소개 중

자동차 캐리어로 유명한 툴레(THULE)는, 자전거 투어링용품 팩엔페달(Pack'n Pedal)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체리엇과 자전거 트레블백 등 다양한 자전거 용품 라인업을 확대하였다.

유모차이자 자전거 트레일러로 사용할 수 있는 체리엇(Chariot)은 툴레(Thule) 브랜드로 출시될 예정이다.

바이크 트래블백, 하드케이스와 소프트케이스 2종류 (7월 출시)

MTB 모든 휠사이즈(26, 27.5 29인치)가 출시되는 시마노 휠셋.
로드 휠셋은 가격 대비 좋은 성능으로 매출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XTR 29인치 튜블러 휠셋 출시

로드용 카본 프로파일 클린쳐 휠셋.

체인은 낮은 저항을 위한 표면처리 기술로 부드러운 페달링을 선보이기 위한 SIL-TEC 기술이 적용되었다. 시마노는 기존 체인 기술과 SIL-TEC 기술의 마찰력 차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로드용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동 변속 Di2를 적용한 새로운 R785시리즈.
이번 겨울 시즌의 사이클로크로스 경기에서 소개되기 시작하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시마노 의류는 라이딩 스타일에 따른 해부학적 패드를 적용하였고, 열 배출 시스템 보강한 소재를 활용하였다.

벨크로 스트랩을 반대방향으로 적용해 압박감을 줄였다는 커스펌 핏 슈즈와 120g으로 더 가벼워진 여성 슈즈.


PRO 안장은, 기존의 기본적인 퍼포먼스 라인업에서 여성용과 TT 안장 등으로 확장된 안장들을 함께 선보였다.

팀, 퍼포먼스, 투어링 스타일로 플로어와 핸드펌프를 구분하여, 용도별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 PRO 펌프

바이크피팅 시스템은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세미나 주제였다.

시마노 다이나믹스 랩에 의해 개발된 바이크피팅 시스템은 라이더의 동적 피팅 및 3D 피팅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측정된 사이즈는 컴퓨터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시스템은 3월경 트레이닝 센타에 세팅될 예정이며, 올해 안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비스 센타 확대 및 딜러 전문 교육 실시

주춤했던 지난해의 경제 성장률보다 점진적인 성장을 기대하는 나눅스네트웍스는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올해부터 제품 가격을 동결하고 원활한 제품 공급을 위해 시마노 서비스 센타를 30곳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시마노는 부품 대비 용품의 다양성이 다소 미약하다는 점을 들어, 커스텀 핏 슈즈 전문 취급점을 지원하는 등 용품 전문화도 시도할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는 주문접수시간을 확대해 고객들에게 제품 전달 속도를 높이고, 딜러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S-TEC이라는 시마노 제품 관련 기술 및 서비스과정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6월부터 실시함에 따라 시마노에서 제공하는 기술자격증도 수여할 방침이다. 

시마노 체험 데모바이크 확대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시마노 부품을 체험할 수 있는 데모바이크를 약 30처로 확대 운영하고,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확대, 부산에서 있을 모터쇼에도 참여한다고 밝혔다. 또 올해는 시마노 본사와 공동으로 글로벌 스폰서쉽 운영에 따른 지원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

한국은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자전거 시장이다

나눅스네트웍스 한은정 대표는 전세계의 자전거 보급 현황을 소개하며, 우리나라의 자전거 판매량은 전세계의 1~2%에 불과하지만, 그 만큼 성장할 가능성이 큰 시장이라며 인사말을 전했다.

나눅스네트웍스 한은정 대표가 하우스쇼에 참가한 대리점주들에게 인사말을 전했다.

시마노 유럽과 프로(PRO) 담당자, 킴마드센(Kim Madsen)은 "한국 자전거 시장은 결코 작지 않다. 또 앞으로 크게 유망되는 시장"이라고 말했다.

시마노 아시아 담당 시노하라 씨는 "올해에도 신속한 워런티 대응과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올해는 나눅스네트웍스의 시마노 독점 공급이 시작되는 원년이다. 자전거를 취급하는 모든 대리점에 시마노 제품은 필수로 공급되어야 하는 만큼 나눅스네트웍스의 2014년 움직임은 국내 자전거 시장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나눅스네트웍스는 자전거 문화 발전에 꾸준히 투자해온 기업으로, 올해에도 더욱 국내 라이더들과 밀첩한 관계를 이어가는 해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시마노 코리아 : http://cycle.shimano.co.kr/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