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바이크, 초경량 로드바이크 SL 출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후지바이크는 프레임 무게가 695g인 초경량 로드바이크 'SL'을 발표했다. SL은 프로 컨티넨탈 팀인 'Caja Rural-Seguros RGA'이 뷰엘타에서 사용하면서 실전 테스트와 함께 데뷔를 했다.

후지바이크는 무게 대비 강성에 초점을 맞춘 초경량 로드바이크 'SL'을 선보였다.


무게와 강성을 위한 프레임의 변화

초고압몰딩(High Compaction Molding) 기법을 사용해 헤드튜브와 비비쉘 부위의 내부에 주름을 없애는 것은 후지의 알타미라뿐만 아니라 타 브랜드에서도 하고 있지만 후지바이크는 SL의 시트튜브와 포크 크라운에도 적용시켰다. 또 알타미라의 경우 8개의 접합부위가 있었지만 SL은 절반으로 줄여 237g을 감량시켰다.
SL의 다운튜브는 8각형의 형태를 갖고 있으며, 납작한 형태의 초고인장성 카본을 사용한 다운튜브, 탑튜브, 시트튜브, 포크는 측면 강성을 높여준다. 이런 변화로 헤드튜브는 9%, 비비쉘은 11%, 포크는 18%씩 알타미라보다 강성이 상승했다.
SL은 각 프레임 사이즈마다 카본 레이업과 튜브 직경을 달리한다.

SL은 헤드튜브, 비비쉘, 시트튜브, 포크 크라운 등의 내부에 주름을 없애 무게를 줄이면서 응력의 집중을 막았다.

후삼각을 하나의 몰드로 만들어내 접합부위를 절반으로 줄여 무게감량을 실현했다.

8각형의 다운튜브, 납작한 형태의 튜브로 강성을 높였다.

내부에 격벽을 만드는 I-Beam 또는 RIB 기술이 포크에 적용되어 측면 강성을 높였다.

사이즈마다 카본 레이업과 튜브 직경을 달리해 적정 강성을 유지시켰다.

후지바이크 SL 1.1
SL은 1.1(스램 레드 22), 1.3(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1.5(시마노 듀라에이스), 2.1(시마노 울테그라 Di2), 2.3(시마노 울테그라), 2.5(시마노 105), 팀 레플리카(시마노 울테그라), 프레임 셋으로 출시된다.


Fuji SL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lojLjiHlPFU


후지바이크의 S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이후 리뷰를 통해 다룰 예정이다.

관련 웹사이트
후지바이크: http://www.fujibikes.com/sl/
신기그룹: http://synkeybik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