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피팅 by 필 버트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피팅에 대한 이론은 자전거 레이스의 발달과 함께 계속 함께 발달된 부분 중에 하나다. 이번에는 필 버트가 쓰고 이동건 씨가 번역을 담당한 피팅에 관한 전문 서적 '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피팅'(이하 자전거 피팅)을 소개하고자 한다.
기존까지 자전거 전문 서적들은 비교적 시대적인 트렌드에 비해 늦은 감이 있었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자전거 피팅'은 최신 기술들과 필 버트(Phil Burt) 씨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그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자전거 피팅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이동건 씨가 번역을 담당해, 전문적인 언어들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완성한 것이 큰 특징이다.


자전거와 라이더를 이해하는 피팅

기존까지의 많은 피팅 관련 서적들도 인간의 해부학에 대해 논하곤 했지만, 이번 '자전거 피팅'은 해부학과 자전거 라이더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두었다.
어떤 근육과 관절이 자전거 라이딩에 이용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그것을 이해함으로 자전거 피팅에 대한 기본을 다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라이더의 신체조건에 대한 표준편차 그래프.
기존 피팅 공식에 의해 적용되는 라이더는 70% 미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인체에 대해 더욱 상세하게 알 필요가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각 근육과 페달링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


피팅을 위한 기본 테크닉 소개

이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본다면, '피팅'에 대하여 어렵게 쓰기보다 책을 읽은 사람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했다는 점이다.
물론, 자전거 피팅이라는 것이 책 한권을 읽는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전거 피팅' 책을 읽고 나면 피팅에 대한 기본 테크닉을 이해하게 되고, 실제로 몇몇 적용을 통한 기본적인 피팅까지 가능하게 될 수 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그림을 통해 피팅에 대한 기본 테크닉을 이해하게 된다.


브랜드 별 슈즈가 가진 특징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문 핏터들을 위한 제안

최근에 전문 핏터들도 과거 잘못된 지식을 통해 일방적인 피팅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다. '자전거 피팅'에서는 전문 핏터 또는 라이더들도 잘 못 알고 있었던 상식들의 오해를 풀고, 라이더와 라이딩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무릎의 움직임이 상하 수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이상적인 신체조건의 라이더들에게 어울리는 조건이며, 신체조건에 따라 무릎의 각도와 움직임은 다를 수 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타임트라이얼과 같은 특별한 라이딩에 대한 지식도 소개된다.


라이딩 종류에 따라 페달링의 방법도 차이가 나게 된다.

피팅을 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케이스에 따라 그 해결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전해오는 피팅에 대한 상식이나 논란이 많은 문제에 대해 다루며, 정확한 지식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라이더의 자세 강화를 위한 운동

동일한 신체조건의 라이더라 하더라도 피팅의 결과는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라이더가 가진 근력과 유연성의 차이로 인한 것인데, 더욱 이상적인 퍼포먼스 라이딩 포지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세 강화를 위한 운동이 필요하게 된다.
'자전거 피팅'에서는 이렇게 라이딩 자세를 강화시켜는 운동에 대해서도 소개하며, 안전과 퍼포먼스를 위한 라이더의 조건을 만들어 가도록 유도하고 있다.

라이딩 자세를 강화하기 위한 운동 용법도 함께 소개된다.


올림픽 금메달 6개, 은메달 1개, 월드챔피언쉽 금메달 11개 등을 차지한 영국의 사이클 영웅 크리스 호이 선수.
필 버트에게 피팅 및 물리치료를 받으며 그는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영국의 사이클 영웅 크리스 호이(Sir Chris Hoy)는 "이제 그 지식을 이 책에 집약시켜 놓았다는 것은 훌륭한 일입니다. 초보거나 경험이 많거나를 불문하고, 모든 사이클리스트들에 대한 저의 조언은 노련한 사이클리스트나 코치들, 물리치료사들, 또는 평판 있는 자전거 피팅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또 하나의 대안이 생겨났으니, 그것은 바로 이 책을 참조하는 것입니다"라며 필 버트에 대한 믿음과 이 책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관련 웹사이트
바이크프로핏 : www.bikeprofi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