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루베 & 루비, 새로운 인듀어런스 바이크 발표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인듀어런스 바이크 시리즈인 루베(Roubaix)와 루비(Ruby)를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킨 2017 신제품을 발표하였다.
중장거리 라이딩에 적합하게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충격은 효율적으로 상쇄하고, 업힐을 위한 가속 능력을 높인 것이 이번 루베와 루비의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중장거리 로드 라이딩을 위한 인듀어런스 바이크 루베(Roubaix)와 루비(Ruby)의 신제품을 발표하였다.
저츠(Zertz) 기술이 사라진 루베와 루비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다.

헤드튜브 상단에 Future Shock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라이더가 노면 충격을 느끼지 못하게 한 것이 가장 큰 변화의 핵심이다.

맥클라렌(McLaren)과의 연구를 통해 스피드와 승차감의 연관성을 검토한 스페셜라이즈드는, 기존까지 접근했던 라이딩 중 노면의 충격에 대한 순응성에 대해 재검토하여 완전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부드럽게 달릴 수 있다는 것은 자전거에 전해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것보다,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며, 특히 핸들바로 전달되어 오는 충격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런 연구결과에 의해 스페셜라이즈드는 기존의 저츠(Zertz) 시스템을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선택했는데, 그것이 바로 핸들바에 적용된 퓨쳐샥(Future Shock) 서스펜션이다.
이 서스펜션은 헤드튜브 상단에 설치되어, 기존에 있었던 헤드튜브 하단의 서스펜션보다 훨씬 가볍고 작은 충격에도 민감하게 설계될 수 있었다.
3가지 강도의 스프링이 제공되며, 댐퍼가 없는 형태여서 단순함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와 내구성이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맥클라렌과의 연구를 통해 스피드와 충격의 관계를 재해석하여 개발된 루베.
충격 흡수는 더욱 효율적으로 바뀌고, 언덕을 오르는 가속 능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헤드튜브 상단에 위치한 서스펜션.
라이더의 상체 무게만 견디면 되기 때문에 가볍고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개발되었다.
실제 라이딩 중에 서스펜션의 움직임은 크게 거부감을 만들지 않았으며, 보도블럭이나 거친 노면에서 스피드를 높여도 라이더는 거의 그 충격을 느끼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기존에 개발된 CG-R 시트포스트는 그대로 적용되었으며, 하단 시트클램프의 설계 변경으로 시트포스트의 순응성을 더욱 높였다.

클램프 상단의 시트튜브는 시트포스트보다 사이즈가 큰 오버사이즈로 설계되어, 시트포스트가 순응성을 갖게 된다.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동 구동계가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저츠가 사라지고 서스펜션이 적용된 루베

라이더의 안장으로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 2가지 시스템을 적용했다. 하나는 기존에 사용되었던 CG-R 시트포스트이며,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것이 드롭클램프를 이용한 시트포스트의 순응성 향상이다.
드롭클램프는 기존의 시트클램프보다 낮은 위치에 클램프를 위치시켜, 시트포스트가 앞뒤로 충격에 의해 움직일 수 있는 순응성을 더욱 높인 것이다.
이것은 무게를 거의 늘리지 않으면서도 순응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효율적이기는 하지만, 오버사이즈 시트튜브를 막고 있는 커버로 인한 오염이나 라이딩 중 발생할 수 있는 잡음 등은 고려할 대상이 될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스페셜라이즈드 루비

바톰브라켓 상단에 공구와 튜브 등의 용품을 수납할 수 있는 SWAT 박스 스토리지가 적용된다.

중장거리 라이더를 위해 개발된 인듀어런스 바이크인 만큼 스페셜라이즈드는 SWAT 박스 스토리지를 적용하여, 공구와 튜브 등의 용품 등을 쉽게 보관할 수 있게 했다.
SWAT 박스 스토리지는 바톰브라켓 바로 위에 설치되는데, 이곳은 무게로 인한 라이딩 밸런스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위치이며, 물통케이지 및 다른 용품들과 겹치지 않아서 더욱 효율적이다.

이번 루베와 루비 시리즈는 모든 사이즈에 거의 같은 라이딩 느낌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라이더-퍼스트 엔지니어드(Rider-First Engineered) 기술이 적용되었다. 이로써 루비는 스페셜라이즈드 여성용 제품 중에 라이더-퍼스트 엔지니어드가 적용된 첫번째 자전거가 되었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