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4편]탁월한 용품 라인업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전에도 이야기했었지만 '스페셜라이즈드 바이시클 컴포넌트'는 자전거만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자전거를 잘 타기 위한 모든 것을 만드는 회사로 볼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자전거는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이지만, 그들이 만드는 자전거 용품들도 하나같이 뛰어난 품질과 테스트에 의해 생산되어지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용품 라인업을 살펴보자.

과학적으로 검증되고, 의학적으로 테스트된 BG 시스템

BG 안장은 자주 언급되어 우리에게 이미 잘 알려진 부품 중에 하나이다. BG(Body Geometry)는 우리 몸을 의학적으로 분석하여 불편하지 않은 자세와 안전한 라이딩을 만들기 위해 설계되는 용품과 부품들이다.
BG 안장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하면 최초의 전립선을 생각한 안장이라는 점과 골반의 위치로 인한 무릎과 허리의 통증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 안장이라는 것이다.
양쪽 골반이 작은 안장에 안정적으로 올라갔을 때, 한쪽의 골반이 무너지지 않고 허리와 무릎의 균형이 잡히게 된다. 골반에 균형이 무너지면 장시간 라이딩 시 무릎이나 허리에 통증이 올 수 있다. 그런 이유로 스페셜라이즈드 BG 안장은 130mm~155mm까지 다양한 골반 사이즈의 제품이 출시된다.

참고) BG 안장과 신발로 내 몸에 맞는 피팅

투페팀(화이트/블랙)
사이즈 : 130, 143mm
소비자가격 : 240,000원

초경량 폼패딩과 할로운 티타늄 레일, 카본 보강 쉘.

페놈 SL(블랙)
사이즈 : 130, 143mm
소비자가격 : 240,000원

초경량 폼패딩과 할로운 티타늄 레일, 카본 보강 쉘.

우리는 자주 신발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발에 딱 맞는 자전거 신발이 라이딩에 좋다고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신발과 페달과의 관계에 있어 골반과의 각도가 잘 맞지 않으면 페달링을 할 때 무릎이 좌우로 흔들리면서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된다.
이런 부분을 제어하기 위해 페달과 발바닥이 닿는 부분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여 페달링할 때 발생하는 무릎과의 각도를 최적화 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신발 피팅을 통해 무릎의 통증 원인을 해소할 수 있다.

에스웍스 MTB 신발
무게 : 335g
소비자가격 : 390,000원

BG 기술 적용으로 관절의 정렬 최적화, FACT 카본 솔을 채택하여 페달링 효율 향상.

에스웍스 로드 신발
무게 : 250g
소비자가격 : 390,000원

BG 기술 적용으로 관절의 정렬 최적화, FACT 카본 솔을 채택하여 페달링 효율 향상.

자전거를 타면서 가장 많은 통증을 느끼는 곳이 엉덩이 다음으로 손바닥과 손목 부분이다. 이것은 동그란 핸들을 잡고 있는 손이 눌리면서 신경계를 압박하여 발생하는 문제로 장시간 라이딩에 특히 문제가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페셜라이즈드는 드롭바를 위한 로드용 장갑과 플랫바를 위한 산악용 장갑을 출시하였는데, 젤패드를 이용하여 신경이 눌리는 것을 최소화 하여 장시간 라이딩에도 무리가 없도록 디자인 하였다.

스페셜라이즈드의 BG 장갑과 그립을 사용하면 척골신경의 자극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BG 젤 반장갑
소비자가격 : 55,000원

BG 기술 적용으로 척골신경 압박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자전거 전용 바지들은 안장과의 마찰부분에 패드을 부착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안장에 앉았을 때 편안함을 높혀 준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자전거 바지용 패드에서도 두가지 타입을 제작하여 강렬한 라이딩을 위한 SL 섀미(SL Chamois)와 편안하고 쿠션 느낌이 좋은 RBX 섀미(RBX Chamois)로 구분하여 제작된다.

강렬한 운동에 효과적인 SL 섀미와 편안한 RBX 섀미, 두개의 패드가 존재한다.

타이어 개발로 시작된 스페셜라이즈드의 역사
스페셜라이즈드 창립자 마이크 신야드는 타이어 개발로 시작하여, 지금도 타이어 부분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모든 계절과 모든 지형, 라이딩 형태에 알맞은 타이어를 만들어 내고자 무수히 많은 테스트를 전세계에서 진행하고 있다.

에스웍스 더 캡틴 타이어
소비자가격 : 65,000원

스페셜라이즈드 산악용 타이어는 모든 지형에 적절한 타이어 라인업을 갖추었다.

님버스 아르마딜로 타이어
사이즈 : 26 x 1.5

아르마딜로 펑크 방지 기술을 이용하였으며, 시티와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적합.
몬도 프로2 타이어
사이즈 : 700 x 23C
소비자가격 : 70,000원

듀얼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직진성과 코너링 성능을 향상시켰다.

2BLISS를 이용하여 일반 타이어와 튜브리스 타이어를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
평상시에는 튜브를 이용한 일반 타이어로, 대회에 참가할 때는 더 가볍고 펑크를 방지할 수 있는 튜브리스로 사용이 가능한 2BLISS 시스템을 내 놓았다.

199g의 무게, 그러면서도 단단하고, 환기성 좋은 헬멧을 만들다.
헬멧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충분한 강도와 함께 가벼운 무게를 만드는 것이다. 강도를 높이려니 무게가 올라가고, 가볍게 만들면 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페셜라이즈드는 상대적으로 강한 충격을 막아주어야 하는 곳은 고밀도 폼을 사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저밀도 폼을 사용하여 강도와 무게를 모두 만족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스트랩을 제외한 무게가 불과 199g으로 일반적인 헬멧보다 100g 이상 가볍다.
또한 방탄복에 사용되는 케블라를 사용하여 이너매트릭스를 구성하였고, 이것은 효율적으로 충격을 분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360도 프로핏 시스템을 사용한 S-WORKS 헬멧은 뒤에서만 잡아주는 기존의 헬멧과 달리 360도 전체에서 머리를 잡아주어 뛰어난 착용감을 만들어 내었으며, 메가 마우스포트(Mega Mouthport) 디자인으로 외부 공기를 쉽게 빨아드려 헬멧 내부의 냉각 기능을 높히고 있다.

각종 헬멧 기술을 이용한 스페셜라이즈드 헬멧

에스웍스 2D 헬멧
소비자가격 : 350,000원

199g의 경이적인 무게와 통풍성을 자랑하는 헬멧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