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디에서나 더 빠른 에어로 로드바이크, 캐논데일 시스템식스
2019-04-12   김수기 기자

에어로 로드바이크가 대거 출시되었던 지난 해, 캐논데일은 브랜드 최초의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시스템식스(SystemSix)'를 선보이며, 트렌드에 부응하였다.
그리고, 최근 트렌드에 따라 에어로 성능을 갖추면서도, 강성과 경량을 동시에 가져가며 '로드 레이스'를 위한 가장 빠른 로드바이크로 개발한 것 또한, 역시 캐논데일답다라는 평을 이끌어냈다.
자전거 성능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6가지 요소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어 최상의 결과를 만들겠다는 캐논데일의 철학이 담긴 '시스템식스'를 살펴보자.


휠부터 시작하는 시스템식스

캐논데일은 타이어와 림까지 이어지는 휠의 공기역학적 설계에 맞춰 HED와 함께 림 외부폭은 32mm, 내부폭은 21mm, 림높이는 64mm인 KNØT(노트) 64 디스크 카본 클린처 휠을 개발했다.
KNØT 64 휠은 23mm 폭의 타이어에 최적화되었으며, 넓은 내부폭으로 23c 타이어를 장착하면 26mm에 가까운 폭으로 확장되어 더 무거운 와이드 타이어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높은 에어로 성능과 그립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풍동실험을 통해 측풍에 대한 에어로 성능도 경쟁 브랜드에 비해 낮은 드래그로 에어로 성능을 입증했으며, 23c가 25c 타이어보다 약간의 차이이지만 더 나은 결과를 얻어 승차감을 위해 25c를 장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KNØT 64 휠은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쓰루 액슬을 사용하고, 캐논데일은 쓰루 액슬의 불편한 점인 휠 탈장착의 시간을 줄여줄 스피드 릴리즈 액슬이 적용된다. 스피드 릴리즈 액슬은 휠 체결에 필요한 나사산 길이 만큼만 풀면 QR 액슬처럼 휠이 빠져 액슬 분실 가능성을 낮추면서 편리하다.
KNØT 64 휠은 클린처 타입으로 튜블리스를 지원하고, 무게는 1,642g이다.

캐논데일은 부품 하나하나의 강점보다 완성된 자전거에서 각 부품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성능을 끌어올리는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SI) 컨셉을 가지고 자전거를 개발하고 있다.

시스템식스의 KNØT 64 휠셋은 바람이 가장 먼저 닿는 타이어와 휠의 공기저항을 먼저 고려해 개발됐다.

KNØT 64는 디스크 전용이며, 튜블리스 레디 클린처 타입으로 무게는 1,642g이다.

KNØT 64 휠은 림 외부폭은 32mm, 내부폭은 21mm, 림 높이는 64mm로 23c 타이어에 최적화됐다.
넓은 림 너비로 23c 타이어가 26mm로 확장되어 높은 에어로 성능과 함께 구름성과 그립력을 이끌어낸다.

쓰루 액슬의 체결력과 QR 액슬의 편리함이 더해진 스피드 릴리즈 액슬.

액슬을 풀어 레버 쪽에 있는 홈에서 아래로 내리면 휠이 액슬과 함께 탈거된다.



시스템식스 프레임 디자인

모든 에어로 바이크가 그러하듯이 시스템식스도 캐논데일 만의 캄테일 형상을 갖고 있으며, 물통 케이지 아일렛의 위치도 공기저항과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됐다.
시스템식스만의 에어로 설계 특징은 헤드튜브와 포크에 잘 나타나 있다. 통합 디자인으로 설계된 포크는 좌우 각각 50도로 핸들링이 한정되는 스토퍼가 내장되어 있으며, 포크 상단에서 이어진 다운튜브에 차단벽처럼 돌출된 차인(chine)으로 휠에서 올라오는 공기 흐름으로 와류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다. 다운튜브 상단은 휠 클리언스를 위해 오목하게 들어가며, 시트튜브는 리어휠까지 이어지도록 깊은 깊이를 가진다. 시트포스트는 탑튜브 아래에 숨겨진 클램프로 고정하고, 시트포스트와 시트스테이, 시트튜브의 후면은 버추얼 에어포일로 마감됐다.

헤드튜브와 통합된 포크 설계와 다운튜브의 차인 디자인은 시스템식스의 에어로 디자인을 잘 보여준다.

캐논데일이 다듬은 시스템식스의 버추얼 에어포일 튜빙.





리어휠을 감싸는 시트튜브.


히든 시트 클램프.



KNØT 시스템바(SystemBar)

핸들바에서 나온 케이블을 프레임 안으로 넣는 인터널 케이블 루팅은 에어로 바이크에서 정점을 찍으며, 케이블 노출을 최소화하고 있다. 캐논데일도 시스템식스의 케이블 마감을 위해 KNØT 시스템바(SystemBar)를 설계해 스템 하단부로 케이블을 삽입하고, 헤드튜브 전면부의 케이블 라인을 통해 각 부품으로 케이블이 연결된다. KNØT 시스템바는 하이모드(Hi-Mod) 모델에 적용되며, 카본 모델은 비전의 메트론 4D 플랫 핸들바와 트라이맥스 스템이 장착된다.
하이모드 모델은 Di2 버전의 듀라에이스와 울테그라 제품이 있고, 카본 모델은 기계식이다.

하이모드 모델(Di2 구동계)에 적용되는 KNØT 시스템바(SystemBar).

KNØT 시스템바는 스템 하부로 케이블이 수납되어 케이블 노출이 거의 없다. 

시스템식스는 다운튜브 상단에 Di2 정션을 위한 케이블 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헤드튜브 전면부에 케이블 라인이 있고, 개방형 스템 스페이서로 정비성이 높다.

KNØT 시스템바는 핏 조절이 가능하고, 후드가 안쪽으로 모여 팔을 모으기 좋은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

노출되지 않는 스템 볼트.

기계식 구동계가 적용된 카본 모델은 비전 메트론 4D 핸들바와 트라이맥스 스템이 적용되며, 브레이크 케이블은 스템 하부로 유도된다.

기계식 구동계의 케이블 포트.



제품 이미지

시스템식스 카본 듀라에이스 (Systemsix Carbon Duraace)
소비자가격: 770만원

듀라에이스 유압 디스크 레버.

캐논데일 할로우그램 Si 미드컴팩 크랭크셋.

듀라에이스 리어 디레일러와 11-30T 울테그라 스프라켓.

앞 160mm, 뒤 140mm 조합의 디스크 브레이크.


KNØT 64 휠셋.

프롤로고 디메션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캐논데일 시스템식스 카본 듀라에이스(CANNONDALE Systemsix Carbon Duraace)
프레임 시스템식스 발리스텍 카본
포크 시스템식스 발리스텍 카본
핸들바 비전 메트론 4D 플랫
스템 비전 트라이맥스 OS
시트포스트 KNØT 카본
안장 프롤로고 디멘션 티록스
변속레버 시마노 듀라에이스 유압
앞변속기 시마노 듀라에이스
뒷변속기 시마노 듀라에이스
브레이크 시마노 듀라에이스 유압 디스크, 160/140mm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30T, 11단
크랭크셋 캐논데일 할로우그램 Si, 52/36T
체인 시마노 울테그라
B.B 프레스핏30
휠셋 할로우그램 KNØT 64 디스크
타이어 비토리아 루비노 프로 스피드, 700x23c
무게 7.74kg (56 사이즈)
소비자가 7,700,000원



어디에서나 더 빠른 에어로 로드바이크

캐논데일은 시스템식스의 성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수퍼식스 에보와 비교해서 평지에서 200m 구간을 시속 60km로 달렸을 때에 0.4초(7.2m) 차이로 앞선다. 그리고 6%의 업힐까지는 가벼운 올라운드보다 앞서며, 다운힐과 드래프팅에서도 파워를 절약할 수 있어 스프린트를 위해 비축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여준다.
시스템식스는 프레임∙포크∙휠셋∙시트포스트∙스템∙핸들바 등 6가지 요소를 유기적으로 엮어 개발해 캐논데일은 어디에서나 더 빠른 에어로 로드바이크라고 자신한다.





시스템식스, 직접 체험한다

산바다스포츠는 캐논데일(Canondale)의 첫 에어로 바이크인 시스템식스(SystemSix)의 시승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시승 희망자는 해당 대리점에서 예약한 후에 시승할 수 있다. 신청자는 본인의 헬멧과 페달을 지참하고, 대리점에서 시승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예약 상황에 따라 1~3시간 시승할 수 있다.

시스템식스 시승 신청자는 전화 예약 후에 헬멧과 페달 등을 지참하고,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시승할 수 있다.

시스템식스 시승 대리점 및 시승 바이크 사이즈.


관련 웹사이트
캐논데일 시스템식스: https://www.cannondale.com/SystemSix
산바다스포츠: http://sanbadasport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