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경량과 통풍성의 레이스 헬멧, 카머 피엔자
2019-09-24   정혜인 기자

나눅스엔지니어링은 카머(Karmor)의 페록스를 대체하는 새로운 올라운드 헬멧, 피엔자(Fianza)를 최근 출시했다. 카머 헬멧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한국인의 두상에 잘 맞는 아시안 핏이다. 이어 지난해 소개된 캐주얼 헬멧인 프렌다(Prenda)를 통해 안전시스템이 강화된 헬멧으로 이미지를 굳혀가고 있다. 거기에 확대된 통기성과 무게 절감이라는 특징을 부여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중급 레벨의 피엔자다.
한국인이 만들어 한국인의 니즈가 충분히 반영된 카머의 기본기에, 진화된 기술력을 입힌 피엔자의 특징을 제대로 살펴봤다.



강한 충격에 대응한 2중 서스펜션 장착

캐주얼한 디자인의 프렌다를 통해 카머의 충격 보호 시스템을 소개한 바 있다. 낙차 사고 시 측면 충돌에 의한 부상이 많은데, 전반적인 두개골 평균 두께에 비해 78~88% 얇은 측두골이 받는 충격이 크다는 점을 고려한 보호책이다. 충격이 분산되는 구조를 통해 충격 흡수 효율을 높이고 1, 2차 반복 충격에 대응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에 따라 프렌다에 적용된 서스펜션과 동일한 구조를 이룬다. 그러나 소재가 다르다. 엘라스토머가 적용됐던 것과 달리, 좀 더 가볍고 유연한 고밀도 폴리우레탄 폼소재인 포론(Poron)이 적용됐다. 장갑, 보호대 등 안전장비나 가전제품, 휴대폰 등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로, 고속 충격일수록 빠른 충격 흡수와 진동 방지, 방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부드럽고 유연하다는 것 역시 포론의 특징이다. 이와 같은 특성은 낙차시 측두골이 받는 충격을 빠르게 분산시키고 최대 90%의 에너지를 흡수해 2차 충격을 충분히 방어한다는 설명이다.

자체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서스펜션이 없는 모델 대비, 1차 충격시 최대 24.5%, 2차 충격시 최대 47.3% 향상된 충격흡수성능 결과를 기록했다.

가볍지만 성능 좋은 서스펜션이 장착된 피엔자

무게 : 238g(s/m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50,000원

양측면에 측두골 보호를 위한 서스펜션이 적용된다.

엘라스토머가 적용됐던 프렌다와 달리, 더 가볍고 유연한 고밀도 폴리우레탄 폼소재인 포론(Poron)이 적용됐다.

포론은 장갑, 보호대 등 안전장비나 가전제품, 휴대폰 등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다. 고속 충격일수록 빠른 충격 흡수와 진동 방지, 방진 효과가 뛰어나다.

낙차시 측두골이 받는 충격을 빠르게 분산시키고 최대 90%의 에너지를 흡수해 2차 충격에 대해서 충분히 방어한다.

낙하테스트를 통해 서스펜션이 없는 모델 대비, 1차 충격시 최대 24.5%, 2차 충격시 최대 47.3% 향상된 충격흡수성능 결과를 기록했다.


무게는 가볍게, 통기성은 시원시원하게

보호를 위한 서스펜션이 장착됐다고 하면 왠지 무겁고 답답하다는 느낌이 먼저 든다. 피엔자는 오히려 반대다. 양쪽 측두골에만 위치하기 때문에 공간을 최소화했고, 소재 특성상 가벼워 헬멧 전체 무게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서스펜션 위치와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넓어진 통풍구는 무게를 낮출 뿐 아니라, 통기성까지 원활히 했다. 주요 열점까지 거리를 최소화 한 구조로 설계되어 열이 누적되지 않게 하고, 통풍구가 어느 한 곳이 집중되기 보다 정면과 상단, 측면과 후면에 골고루 적용되어 다방향, 다각도에서 통하는 충분한 바람이 두상의 열을 수시로 진정시킨다.

넓은 통풍구가 헬멧 전체에 고루 디자인되어 효과적인 통기성을 기대할 수 있다.


주요 열점(정수리)까지 최대한 통풍성을 높인 구조로 열이 누적되지 않게 한다.



가볍고 안전한 헬멧, 피엔자
영상 원본 : https://youtu.be/cZHS3vjW-UQ


보아 다이얼로 미세 조절 가능

미세한 조절 기능을 가진 보아(BOA) 다이얼이 피엔자 후두부에서도 발견된다. mm 단위의 미세 조절이 가능해 좀 더 자신에게 맞는 핏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 피팅 시스템이다. 피엔자는 카머가 추구하는 한국인에게 잘 맞는 아시안핏과 함께 보아 클로저 시스템을 적용해 더욱 완벽한 핏을 맞출 수 있도록 했다.

보아 클로저 시스템 적용으로 좀 더 세밀하게 자신의 핏을 찾을 수 있게 했다.

3단계 높이 조절

헬멧 안쪽

턱 끈


총 5가지 색상으로 구성



경량과 안전, 통기성까지 갖춘 레이스 헬멧

안전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지나치지 않는다. 도로에서 차량과 아찔한 라이딩을 하는 모습을 보면 더욱 그렇다. 그리고, 사고 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은 헬멧 외에는 없다. 그렇다면 가장 큰 부상의 위협이 있는 두상의 보호를 위해 헬멧의 안전 성능을 좀 더 높여도 좋을 듯하다.
하지만, 장시간 착용하는 동안 무게감이나 착용감으로부터 편안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머리가 움직일 때마다 헬멧이 불안정하게 움직이지 않고, 열과 수분이 빠르게 배출되어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돕는 등의 기본기를 탄탄히 갖추면서 안정 성에 대한 믿을 만한 기술을 갖춘 제품이 찾는다면, 피엔자를 고려해 볼만한 제품으로 염두해도 좋을 듯하다.


관련 웹사이트
카머 : https://kr.karmor-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