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겨울의 경계선을 없앤 컴포트 핏, 아소스 밀레 GT
2019-10-30   정혜인 기자

기후에 따라 의류를 선택할 수 있게 기준을 세운 아소스(ASSOS)의 클라이미트 코드(Climate Code)가 4단계에서 3단계로 변경됐다. 1/4가 여름, 2/4가 봄/가을, 3/4가 초겨울, 4/4가 한겨울까지 4가지로 구분되던 것에서 초겨울과 한겨울용이 '겨울용' 하나로 통합된 것이다.
그에 따라 모든 겨울 의류에 3/3이라는 숫자가 표기된다. 초겨울용에 적합한 통풍성과 보온성에 방풍성능을 더욱 강화해 겨울의 경계선을 없앤 라인업으로 선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특징을 컴포트 핏인 밀레(Mille) GT를 통해 살펴봤다.


네오스 원단으로 방풍 강화, 밀레 GT 윈터 재킷

편안한 핏의 밀레GT 윈터 재킷은 기존의 모델과 디자인의 큰 차이는 없다. 전체적으로 여유 핏에 두껍지 않지만 부위별 달리 적용되는 소재와 원단 변화를 통해 겨울철 체온 변화와 기후 환경에 대응하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면에는 방풍과 방수 성능이 우수한 네오스 미디엄(NEOS Medium) 원단이 사용됐다. 3중 레이어 구조로 매우 탄탄한 질감을 갖고 있어 강한 찬바람으로부터 보호하고 내부에 얇고 부드러운 기모를 적용해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후면은 두가지 원단이 적용된다. 양 옆으로 네오스 미디엄보다는 가벼운 3중 레이어의 네오스 라이트 소프트쉘을 적용했다. PU 멤브레인 소재가 삽입되어 많은 열이 쌓이지 않도록 통풍을 유지하면서 기본적인 방풍 성능이 발휘됨에 따라 불필요한 체온 손실은 막되 과하게 데워진 체온을 조절하게 했다.
그리고 후면 중앙에는 신축성이 좋은 니트 느낌의 원단을 적용해 원활한 수분 배출과 통기성을 극대화한다.

밀레 GT 윈터 재킷(Mille GT Winter Jacket)

소비자가격 : 350,000원

클라이미트 코드는 3단계, 겨울용은 3/3으로 표기된다.


전체적으로 여유 핏에 두껍지 않다. 부위별 소재와 원단 변화로 겨울철 체온 변화와 기후 환경에 대응한다.

전면과 소매 앞면은 방풍과 방수 성능이 우수한 네오스 미디엄 원단이 사용됐다.


3중 레이어 구조로 매우 탄탄한 질감을 갖고 있어 강한 찬바람으로부터 보호하고 내부에 부드러운 기모를 적용해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후면의 양 옆으로 네오스 미디엄보다는 가벼운 3중 레이어의 네오스 라이트 소프트쉘을 적용했다.

PU 멤브레인 소재가 삽입되어 체온을 가두되 많은 열이 쌓이지 않도록 기본적인 방풍 성능을 발휘한다.

소매 뒷면도 동일한 소재가 적용된다.

중앙에는 신축성이 좋은 니트 느낌의 원단으로 원활한 수분 배출과 통기성을 제공한다.

어깨 절개선 대신 목선으로 이어져 낮은 포지션에도 걸림이 적다.


RX 원단으로 유연성 높인, 밀레 GT 윈터 타이츠

겨울 타이츠의 포인트는 활발한 하체 움직임을 위한 유연성과 날씨에 대응하기 위한 원단의 적절한 배합이다. 상체보다 움직임이 많은 관계로 유연성에 초점이 맞춰진 RX 원단 2가지가 적용된다.

바깥쪽 허벅지와 앞쪽 허벅지에서 무릎으로 이어진 하나의 패턴은 RX 헤비(Heavy)가 사용됐다. 기본적인 유연성을 유지하되 바깥으로는 방풍성능을, 안으로는 기모 처리된 원단이 배합된 원단을 사용했다. 전면은 강풍으로부터 무릎과 다리의 체온 저하를 막고 약간의 두께감이 있는 내부에서는 보온성으로 체온 유지가 가능하도록 했다.

엉덩이부터 안쪽 허벅지와 무릎 뒤로 이어진 패턴은 헤비보다 경량인 RX 라이트(Light) 원단이 사용됐다. 페달링에 의해 매번 접히는 무릎 뒤편이 무리가 가지 않도록 신축성이 우수한 원단이 적용된 것이다. 내부에는 기모를 이용해 보온성을 맡으며 통풍성 역시 우수하다. 

패드는 S7 에보(EVO)가 적용됐다. 8mm 두께의 컴포트 핏으로 장시간 착용에도 이물감이 매우 적고 반복 충격과 진동에 의한 피로감이 적은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밀레 GT 윈터 타이츠(Mille GT Winter Tights)

소비자가격 : 300,000원

상체보다 움직임이 많은 관계로 유연성에 초점이 맞춰진 RX 원단 2가지가 적용된다.

바깥쪽 허벅지와 앞쪽 허벅지에서 무릎으로 이어진 하나의 패턴은 보온과 방풍성을 높인 RX 헤비가 사용됐다.


전면은 강풍으로부터 보호하고 두께감이 있는 내부에서는 보온성으로 체온 유지를 돕는다.

엉덩이부터 안쪽 허벅지와 무릎 뒤로 이어진 패턴은 움직임과 통풍에 좋은 RX 라이트 원단이 사용됐다.


위치에 따라 보온성과 통풍성을 달리하고 움직임에 맞는 패턴이 적용된다.


반사 테잎이 덧대어진 후면

S7 에보 패드, 8mm 두께의 컴포트 핏으로 피로감이 적은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레이어링으로 적합한, 조끼 & 이너웨어 & 양말

요즘과 같이 한낮에는 햇살이 따스하고,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기후가 오가는 때에 선택하기 좋은 제품은 조끼다. 최근에 업그레이드되어 새롭게 출시된 밀레 GT 베스트는 상단이 방풍, 하단이 신축성에 초점이 맞춰진 제품으로, 상단의 방풍 성능이 기존 보다 높아져 봄/가을뿐 아니라 초겨울에도 상체 체온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후면에는 바람이 통하도록 트임을 설계해 열배출을 돕는다.

밀레 GT 봄/가을 베스트(Mille GT Spring/fall Vest)

소비자가격 : 240,000원

상단은 방풍, 하단은 신축성을 위한 구조


탄탄한 질감으로 방수성도 높은 편이다.



통기성을 높인 등판


에어 포켓으로 빠른 열배출을 돕는다.



이너웨어는 겨울철에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인체에서 방출된 열을 가두면서 수분을 배출해 체온을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아소스 이너웨어로는 스킨 포일이 있다. 이 또한 3/3 겨울용을 선택하면 되는데, 두껍지 않아 움직임이 둔하지 않으면서 근육을 적절히 잡아주어 편안한 착용감을 느끼게 한다.

스킨포일 윈터 베이스 레이어(SKINFOIL Winter LS Base Layer)

소비자가격 : 150,000원

두껍지 않고 탄력감이 근육을 잡아주어 움직임이 편하다.

어깨와 가슴 위주로 신축성이 높은 편이다.

통기성과 신축성 높인 팔 안쪽

늘어짐을 줄인 소매


클릿슈즈 안에 신는 양말은 두께가 한정되어 있지만, 웬만한 두께여도 찬바람을 이겨내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토커버나 슈커버를 겸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발끝의 감각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후구 스피어(Fugu Speer) S7'이라면, 초겨울쯤은 번거로운 커버 사용을 자제해도 될 만하다. 이는 이중 구조로 설계되어 발끝과 발등, 발바닥을 보호하는 게 목적이다. 토커버 형태의 겉면은 완전 방풍과 우수한 방수 성능을 발휘하는 소재로 둘러 바람을 막고 내부는 부드러운 감촉의 원단으로 열을 가둔다.
일반 양말과 같은 높은 신축성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체온 보호면에서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혹독한 겨울에 보온성을 좀 더 높이고자 한다면, 양말, 스피어, 슈커버 순으로 3중 차단을 발을 보호할 수 있겠다.

후구 스피어(Fugu Speer_s7)

소비자가격 : 67,000원

겉면은 완전 방풍과 우수한 방수 성능, 내부는 부드러운 보온 원단.

이중구조다. 방풍과 방수가 우수한 겉면은 발끝과 발등, 발바닥을 한번 더 덮어 찬바람을 차단한다.


내부는 작은 솜털같은 부드러운 원단이 보온성을 제공한다.



하나 보다 둘 이상이 낫다

겨울도 겨울 나름, 날씨 변화에 따라 어떻게 입어야 할지 고민인 건 어느 계절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아소스는 겨울을 하나로 통합하고 레이어링 시스템으로 필요한 체온을 유지하기를 권장한다. 하나의 아이템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겹쳐 입는 레이어링 방식을 통해 체온을 높이거나 낮추는 방식을 말한다.
아소스가 기본적인 저지와 재킷, 빕을 제외한 다양한 액세사리를 제작하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아무리 퍼포먼스 라이딩이고 겨울용 의류라 해도 얇은 재킷과 팬츠만으로는 추위를 버틸 수 없다. 일상에서 내복을 입듯 보온효과를 위해 이너웨어를 착용해야하고 기온은 그리 낮지 않더라도 찬바람에 의한 체온 저하를 막기 위해 얇은 방풍 재킷을 겹쳐 선택하는 등의 방법이 두꺼운 패딩 하나를 선택하는 것보다 운동 효율과 체온 유지를 효과적으로 끌어낼 수 있다.
그리고 캡과 슈커버, 마스크, 장갑 등을 곁들여 사용해 불필요한 체온 손실을 줄이는 것이 겨울철에도 즐거운 라이딩을 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아소스 : https://www.asso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