험로 위의 안전을 책임지는 아부스 오프로드 헬멧 2종
에디터 : 정혜인 기자

헬멧은 산악 구간과 같은 오프로드 환경에서 더욱 중요함을 느끼게 된다. 위험요소의 존재만큼이나 스릴을 만끽하게 하는 코스가 펼쳐지지만, 치명적인 사고 상황에 대한 대비는 물론이고,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크고 작은 돌맹이와 스치는 나뭇가지의 공격에도 방어할 필요가 있다.
유명 프로팀과 함께 그랜드투어부터 월드컵 산악 레이스까지 그 성능을 더욱 입증하고 있는 아부스(Abus) 헬멧의 새로운 오프로드 제품인 몬트레일러(Montrailer)와 모벤토르(Moventor)를 소개한다.


액티케이지로 충격 흡수에 강하게

헬멧은 외부 충격을 얼마나 완화시킬 수 있는지가 중요한 관건이다. 바위에 부딪히는 등의 강한 충격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고 진동이 머리에 전달되기 전에 헬멧이 얼마나 걸러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아부스는 이 같은 역할을 더욱 효과적으로 소화하기 위해 액티케이지(Acticage)를 설계했다. 게임체인저(GameChanger)와 아벤토르(Aventor) 헬멧 등을 통해 이미 소개된 바가 있는 기술로, 헬멧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다. 이는 헬멧의 형태를 이루는 EPS폼 내부에 삽입되어 든든한 골격의 역할을 한다. EPS폼과 일체형을 이뤄 눈에 보이지 않지만 헬멧에 구조적으로 강도를 끌어올리는 요소가 구축되는 것이다. 통기성을 위한 통풍구가 크고 다양하게 설계되더라도 숨어있는 골조가 버티고 있는 탓에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

헬멧의 강도를 높여 강한 충격으로부터 최대한 두상을 보호할 수 있게 EPS폼 내부에 액티케이지라는 장치를 삽입했다.

게임체인저와 아벤토르 등의 헬멧에 이미 소개된 기술로, 충격에도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골조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몬트레일러, 트레일 라이딩에서 엔듀로 레이스까지

아부스 몬트레일러는 트레일 라이딩부터 엔듀로 레이싱까지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충분한 내구성을 유지하면서 통풍성을 극대화한 설계가 적용된다. 5개의 공기 흡입구와 7곳의 공기 배출구로 필요한 통기성은 챙기면서 스피드한 라이딩 중에 발생하는 강한 충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검정색상의 바이저가 포함된다. 다양한 라이딩 포지션에서 강한 햇빛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넉넉한 길이와 너비다. 바이저는 탈착이 가능하나 위아래로 여유있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고글을 사용할 때도 편리하다. 바이저 각도를 위로 올려 그 하단에 고글을 올릴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된다.

피팅 시스템은 줌 에이스 다이얼이 채택됐다. 단단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플라스틱 하프링으로 제작된 다이얼이며, 자신의 두상에 맞게 미세조절이 가능하다. 피팅 구조는 포니테일 헤어스타일을 호환한다.

색상은 벨벳 블랙, 폴라 화이트, 미드나이트 블루, 후쿠시아 핑크, 쉬림프 오렌지로 5가지다.

몬트레일러(Montrailer)

무게 : 380g(M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90,000원


트레일 라이딩부터 엔듀로 레이싱까지 소화하는 몬트레일러


상단에 통기창을 비스듬히 설계해 공기 유입이 수월하게 했다.

상단에서 유입된 공기가 후면 통기창으로 자연스럽게 빠지는 구조다.

탈착 가능한 바이저

측면 볼트를 돌리면 분리되어, 파손 시 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다양한 라이딩 포지션에서 강한 햇빛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넉넉한 길이와 너비.

바이저 각도를 올려 하단에 고글을 거치할 수 있다.


앞쪽에 집중된 통풍구

줌 에이스 피팅 다이얼

턱 끈 핏 조절도 가능하다.

잠금장치는 버클 타입


아부스 몬트레일러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R4s3qCBeFEo


모벤토르, XC와 트레일 라이딩까지 가볍게

모벤토르는 XC와 트레일 라이딩을 가볍게 즐기기 위한 다용도 헬멧이다. MTB 입문부터 가벼운 트레이닝, XC 레이싱까지 소화한다는 컨셉이다.
보기에도 시원시원하게 뚫려 있는 통풍 시스템만큼이나 무게와 착용감이 가볍다. 독특하게 패인 구조의 통기창은 전후면을 포함한 전체에 고루 설계돼 있는데 어떤 환경에서든 원활한 공기 순환을 제공한다. 로드 헬멧인 아벤토르와 마찬가지로 표면적의 40% 이상을 통풍구로 사용한 것이다. 통기창으로 인해 많은 빈공간이 발생하더라도 EPS와 결합된 액티케이지 덕에 강도와 안전성은 유지하고 무게는 덜어낼 수 있게 됐다.

모벤토르에도 바이저가 포함된다. 바이저는 통풍구와 연결된 설계가 적용된 디자인이다. 헬멧과 겹쳐지지 않는 앞부분을 제외하고 동일한 구조와 모양의 통풍구가 설계됐다.
피팅시스템은 몬트레일러와 동일하다. 플라스틱 하프링인 줌 에이스를 채택해 미세하게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고, 포니테일 헤어스타일을 호환한다.

색상은 벨벳 블랙, 폴라 화이트, 미드나이트 블루, 후쿠시아 핑크로 4가지다.

모벤토르(Moventor)

무게 : 290g (M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40,000원


XC에서 가벼운 트레일 라이딩까지 가능한 아부스 모벤토르

가벼운 무게와 뛰어난 통풍성으로, MTB 입문부터 가벼운 트레이닝, 그리고 레이싱까지 소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전체적으로 고루 설계된 통기창 덕에 무게를 줄이고 통풍성을 높였다.

후면까지 큼지막한 통풍구 설계

통기구와 연결된 바이저 디자인

넉넉한 길이와 너비로 라이딩 포지션에서 햇빛 차단을 돕는다.

바이저는 각도 조절이 불가하며, 쉽게 탈착이 가능하다.

몬트레일러와 동일한 줌 에이스 피팅 시스템


3단계로 높이 조절 가능



산악 라이딩을 즐기는 경량 헬멧

몬트레일러가 엔듀로 레이싱과 같은 그래비티에 조금 더 초점을 맞췄다면, 모벤토르는 XC와 트레일과 같은 가벼운 산악 라이딩 컨셉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이다. 그러나 MTB 헬멧이라는 공통된 특징을 바탕에 두었으므로 강한 충격에 대비한 기술을 놓치지 않았다.
충분한 안전성과 함께 핏이 좋은 헬멧은 산악 라이딩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아부스는 안전성과 함께 필요한 기능을 첨가하면서도 가벼운 무게로 헬멧의 핏을 유지시켜, 산악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안전'이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아부스는, 이제 헬멧에 있어서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몬트레일러와 모벤토르 헬멧을 발표하며, 그들의 커버력은 로드를 넘어 산악까지 충분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디스트리뷰션 : http://www.abuskorea.kr/
아부스 : https://www.abu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