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강력해진 전기자전거 시스템, EP8 출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시마노(SHIMANO)는 새로운 플래그십 전기자전거(e-Bike) 시스템 EP8을 출시하며, 산악에서 어드벤처 라이딩까지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신제품을 선보였다.

시마노는 새로운 전기자전거 시스템인 EP8을 선보였다.

시마노 EP8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euHpcRFxM-Y


85Nm 토크, 300g 더 가벼워진 드라이버 유닛

지금까지 시마노 최상급 드라이버 유닛인 E8000은 최대 토크 70Nm으로 타 브랜드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파워를 가졌지만, 새로운 EP8은 85Nm 토크로 거친 코스와 강력한 토크가 필요한 라이딩에서 그 파워를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더욱 강력해진 파워를 가진 드라이버 유닛이지만, 마그네슘 케이스의 적용을 통해 기존보다 300g 더 가벼워진 2.6kg의 경량화를 이루어 낸 것도 특징이다.
새로운 마그네슘 케이스는 전체적으로 드라이버 유닛의 사이즈를 줄였고 냉각 효과도 높였으며, 그로 인해 최대 토크로 업힐 주행 시 더욱 효율적인 성능을 유지한다.

최대 85Nm로 강력한 토크를 지원하는 EP8 모터

더 강력하지만, 더 작고 가벼워진 모터가 특징이다.


무동력 구동 시 마찰 드래그 36% 감소

새로운 EP8 드라이버 유닛은 전원을 켜지 않거나 시속 25km를 넘을 경우 발생되는 '무동력 구동'에서 기존 E8000에 비해 크랭크 회전 드래그를 36% 감소했다.
이것은 시속 25km 이상의 고속 주행 시, 기존보다 훨씬 부드럽게 페달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 장거리 라이딩을 하는 라이더들에게 피로감과 배터리 소모를 덜어준다.
또한, 향상된 클러치 기술을 통해 동력에서 무동력 구동으로 넘어가는 구간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준다.

새로운 EP8 드라이버 유닛은 이와같은 장점을 가지고도, 기존 E7000 수준의 소음을 발생하게 되어, 더욱 자연스럽고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무동력 구동 시 페달링 저항을 크게 줄여, 시속 25km를 넘는 스피드에서도 가벼운 페달링을 경험하게 된다.
소음에 있어서도 기존 E7000 수준으로 낮아서,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다.


177mm Q-팩터와 160mm 크랭크암 추가

시마노 EP8 드라이브 유닛은 177mm Q-팩터로 설계되었으며, 기존 165/170/175mm 크랭크암과 함께 160mm 길이 옵션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기존 E8000 및 E7000과 동일한 프레임 장착 패턴을 적용해, 기존 프레임 설계를 변경하지 않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로써, 제조사는 E7000, E8000, EP8 등 세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라인업 제작도 가능해졌다.

177mm Q-팩터, 그리고 160mm의 크랭크암 옵션 추가.
기존 STEPS E7000/E8000과 동일한 장착 패턴을 이용하여, 기존 프레임에도 바로 적용 가능하다.


630Wh로 향상된 배터리

시마노는 새로운 EP8 시스템 발표와 함께 630Wh로 용량이 업그레이드 되어진 배터리를 함께 발표했다.
630Wh 배터리는 다운튜브 장착형(BT-E8016)과 내장형(BT-E8036)으로 구분되며, 기존 504Wh의 내장형 BT-E8035-L 배터리도 더 작고 가벼운 배터리가 필요한 경우 선택할 수 있다.

630Wh로 커진 배터리 용량. 기존 504Wh 배터리도 내장 스타일로 출시된다.


1.6인치 컬러 디스플레이

EP8 컴퓨터 디스플레이(SC-EM800)은 기존 E8000 디스플레이와 외관상 크게 차이가 없으며, 1.6인치 화면에 컬러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밝은 날씨에도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가장 큰 차이점은 E-튜브 라이드 앱을 통한 연결, 그리고 다양해진 장착 방법 등에 있다.
SC-EM800 컴퓨터는 블루투스를 통한 연결과 ANT+ 통신을 통한 다양한 사이클링 컴퓨터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EM800 컴퓨터를 이용한 모드 변환도 가능하지만, 라이딩 중 간편한 모드 변화와 워크모드 지원을 위해서는 새로운 드라이브 유닛 스위치(SW-EM800-L)를 활용할 수 있다.
유닛 스위치는 시마노 아이-스펙(I-spec)과 호환되어 더욱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다.

1.6인치 컬러 디스플레이의 SC-EM800 컴퓨터 디스플레이.
블루투스와 ANT+ 연동을 지원하여, 스마트폰 이튜브 라이드(E-Tube Ride) 앱 또는 일반 사이클링 컴퓨터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모드 변환을 쉽게 도와주는 스위치 (SW-EM800-L)
워크 모드까지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마노 아이스펙(I-Spec)에 호환된다.


EP8 소프트웨어

새로운 EP8 소프트웨어는 드라이브 유닛의 모드에 따른 특성을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가장 강력한 토크를 유지하는 부스트(Boost) 모드와 페달링에 따라 반응하는 트레일(Trail) 모드, 최대 출력 30Nm의 에코(Eco) 모드가 기본 설정되어 있지만, 자신에게 더 적합한 값으로 설정하거나 펌웨어 업데이트 등의 세팅 작업이 필요하다.
시마노는 이튜브 프로젝트(E-TUBE Project)라는 앱을 제공하여, 이와같은 설정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이튜브 라이드(E-TUBE RIDE) 앱을 통해 라이딩의 기록도 가능해졌다.

이튜브 프로젝트 앱을 통해 간편하게 커스텀이 가능하고, 이튜브 라이드 앱을 이용해 라이딩 기록도 할 수 있게 되었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 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