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자전거이용 활성화’ 본격 추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경상북도(지사 김관용)가 도내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통한 친환경 녹색 경북 만들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경상북도는 10. 29일(목) ‘역사와 전통의 자전거 도시, 상주’에서 각계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대규모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미래 국가비전으로 선포된 이래, 범국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의 핵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는 자전거 관련 정부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전문가 및 정책 실무자들이 함께하는 대규모 토론을 통해 도내 자전거이용 활성화 및 관련 산업의 발전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 시책화하기 위해 마련하였으며, 일선 시군을 비롯하여 행정안전부, 정부 녹색성장위원회 학계, 국책연구기관, 유관기관, 기업체, 시민단체 등에서 100여명 이상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전문가 진단 및 토론 통해 “녹색경북 비전” 구체화

이번 포럼은 자전거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의 자전거 정책 팀장을 초청, ‘국가의 중장기 비전과 자전거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으로 시작하여 우리 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자전거 산업의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화 방안’과 ‘자전거 산업 활성화를 위한 R&D 제안’ 등 자전거 산업 발전에 대한 전문가 분석 및 정책 제언을 청취하고 국내 최고 수준의 자전거 생활문화를 보유하고 있는 상주시의 자전거 정책 추진상황과 역사문화 유적을 자전거와 결합하여 관광 상품화에 앞장서고 있는 경주시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마지막 순서로 마련된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에는 주제발표에 참가한 전문가와 정부 녹색성장위원회 위원, 기업체 대표 등이 패널로 참가하여 각종 자전거 시책을 일선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군 자전거 담당 공무원 및 관련 시민단체 대표들과 열띤 토론을 펼쳤다.

“자전거로 자유롭고 풍요로운 경북”현실화 기대

경상북도는 다음달 공포될 예정인 ‘경상북도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법적 근거는 마련되었다고 판단하고, 이번 포럼에서 개진된 의견과 정책 아이디어들을 적극 수렴하여 시책화시켜 나감으로써 자전거 정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포럼을 주재한 이삼걸 행정부지사는 “경북이 자랑하는 천혜의 녹색자원인 낙동강, 백두대간, 동해안 프로젝트와 자전거를 잘 연계해 나간다면 좋은 작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영천, 경주, 경산 등에 잘 발달된 부품산업 벨트를 적극 활용해 자전거 고부가가치 산업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히고 도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동참을 부탁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