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르 드 프랑스, 참가 팀 타이틀 스폰서는 어떤 회사일까?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A.S.O. / Charly Lopez

세계 최대의 자전거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의 2025 에디션이 중반을 지나고 있다. 올해는 23개의 팀이 참가해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각 팀의 이름은 타이틀 스폰서로 인해 결정된다. 이 스폰서들의 대부분이 유럽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업체이다 보니 우리에게 생소한 기업이 많다.
그래서, 세계 최대 대회에 참가하는 팀을 후원하는 타이틀 스폰서를 한번 살펴 보기로 하자.

팀 순서는 TDF 팀 소개의 순서에 맞추어 나열했다.


UAE TEAM EMIRATES XRG


현재 UCI 랭킹 1위의 팀이자, 타데이 포가차 선수가 4번째 옐로우저지 타이틀을 목표로 하며, 가장 경쟁력이 높은 팀이다. 타이틀 스폰서로는 UAE, Emirates, XRG가 있다.

UAE는 알다시피 United Arab Emirates의 약자로 서남아시아, 아라비아 반도 동남부에 위치한 연방 국가를 의미한다. 아부다비를 수도로 하는 이 나라는 두바이 등의 유명한 도시가 있고, Emirates 항공의 여행 패키지가 기본 웹사이트로 연결된다.

XRG는 에너지를 지원하는 업체로 미래 지향적인 에너지 지원 사업을 위해 투자를 하고 있다.


TEAM VISMA | LEASE A BIKE


요나스 빙에고르, 와웃 반 아트, 사이먼 예이츠 선수 등이 포진된 이 팀은 요나스 선수의 3번째 TDF 옐로우저지 타이틀을 도전하는 중이다. 타이틀 스폰서로는 VISMA와 LEASE A BIKE가 있다.

VISMA는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성공적인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업체로 꼽히고 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재무 및 회계, 그리고 데이터 분석으로 유명하다.

LEASE A BIKE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체로, 네덜란드에서 시작해 벨기에, 독일, 오스트리아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다양한 자전거를 매월 결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구매하는 것보다 더욱 저렴하게 자전거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OUDAL QUICK-STEP


TDF 옐로우저지를 노리는 또 하나의 선수인 렘코 에버너폴이 있는 팀으로, 타이틀 스폰서는 SOUDAL과 QUICK-STEP이다.

SOUDAL은 건설 및 토목에 사용되는 실리콘, 실란트 등의 다양한 화학 제품을 취급하는 브랜드다. 다양한 종류의 실리콘이 유명하며, 우리나라에도 수달코리아를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QUICK-STEP은 네덜란드와 프랑스에서 바닥재로 유명한 브랜드다. 다양한 실내 공간의 바닥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이클링 팀 후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우리에게도 이름이 익숙하다.


EF Education - EASYPOST


화려한 디자인의 팀킷으로도 유명한 EF Education - EASYPOST 팀은, 스테이지 10에서 성공적인 BA와 함께 옐로우저지를 획득하며 이번 시즌 TDF에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타이틀 스폰서로는 EF와 EASYPOST가 있다.

EF는 세계 최대의 글로벌 교육 기업으로, 어학연수와 문화 교류 등의 다양한 교육 사업을 통해 해외 학습 체험을 지원한다. 

EasyPost는 2012년 창업한 물류 시스템 기업이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물류를 단순화하여 업체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AI를 기반으로 한 API 제공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INTERMARCHE - WANTY


지난 해 비니암 기르마이 선수가 아프리카 출신 흑인 최초로 TDF 스테이지 우승 뿐 아니라 그린저지까지 차지해 주목을 받은 팀이다. 타이틀 스폰서는 INTERMARCHE와 WANTY이다.

INTERMARCHE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소매점 브랜드로, 대형 마트부터 슈퍼마켓과 편의점까지 가지고 있다. 유럽에 4000개 이상의 매장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다.

WANTY는 벨기에 기업으로 건설 현장의 전문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중장비 지원부터 전기, 수도 등 장비와 기술이 필요한 부분을 지원한다.


BAHRAIN VICTORIOUS


아랍에 작은 섬 나라인 바레인을 기반으로 한 이 팀은, 바레인이 타이틀 스폰서로 운영하고 있다.

BAHRAIN은 중동 사아시아에 있는 섬나라이며, 마나마가 수도이다. 주변 아랍 국가들에 비해 민주화가 많이 진행되고 종교와 관련된 법률이 엄격하지 않아서,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나라이기도 하다. 해외 투자에 매우 관대하기 때문에, 투자 관련 웹사이트가 기본으로 연결된다.


INEOS GRENADIERS


영국의 대표적인 사이클링 팀으로 2010년 대 TDF를 지배했고, 올해는 2018년 옐로우저지를 차지했던 게런트 토마스 선수가 다시 리더로 출전했다. 타이틀 스폰서로 INEOS Grenadiers가 지원한다.

INEOS Grenadiers는 자동차 브랜드로, 글로벌 화학 기업인 INEOS의 사업 중에 하나로 꼽힌다. 오프로드 럭셔리 자동차로 개인 취향에 맞는 커스텀 제작이 가능하다.


RED BULL - BORA - HANSGROHE


프리모스 로글리치 선수를 영입하며 TDF 우승을 노리는 팀으로, RED BULL과 BORA, HANSGROHE 등이 타이틀 스폰서로 자리잡고 있다.

RED BULL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로, 전세계적인 다양한 스포츠를 후원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BORA는 주방을 위한 다양한 전문 제품을 출시하는 브랜드다. 최상급 쿡탑 시스템부터 고성능 오븐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HANSGROHE는 욕실을 위한 다양한 제품 및 시스템을 취급하고 있다. 샤워부터 욕조, 변기, 수전 및 싱크대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 및 설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LIDL - TREK


이번 TDF에서 조나단 밀란 선수가 8번째 스테이지 우승과 함께 그린저지를 차지하고 있는 팀이다. 타이틀 스폰서는 LIDL과 TREK이 담당하고 있다.

LIDL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식료품점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12000개가 넘는 스토어가 운영되고 있다. 강력한 유통망을 통해 신선한 식재료를 공급하며 인기를 얻는 브랜드다.

TREK은 굳이 설명이 필요 없는 미국의 자전거 브랜드로, 우리나라에도 트렉코리아를 통해 자전거 및 용부품이 공급되고 있다.


GROUPAMA - FDJ


프랑스 팀으로 대부분 선수가 프랑스인으로 구성된 이 팀은 GROUPAMA와 FDJ가 타이틀 스폰서를 제공한다.

GROUPAMA는 프랑스의 보험회사로 자동차 보험부터 생명 보험, 건강 보험 등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저축 등의 금융 플랜도 지원하고 있다.

FDJ United는 복권 및 스포츠 베팅 전문 기업으로, 사이클링 뿐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를 지원한다. FDJ 게임은 프랑스 성인의 절반 이상이 참여했다고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ALPENCIN - DECEUNINCK


야스퍼 필립슨과 마튜 반더폴 선수의 활약을 통해 가장 강력한 스프린트 우승 후보로 지목되고, 올해도 TDF 1,2 스테이지를 연이어 우승하였다. 하지만, 스테이지 3에서 야스퍼 필립슨 선수가 낙차 사고를 당해 이번 시즌 TDF를 마감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타이틀 스폰서는 ALPENCIN과 DECEUNINCK가 담당한다.

ALPENCIN은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샴푸 브랜드로, 탈모 등의 기능성 샴푸를 개발해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DECEUNINCK은 문과 창문 전문 브랜드로 다양한 창호 시스템부터 문과 셔터 등, 건물 외부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한다.


TUDOR PRO CYCLING


스위스의 프로팀으로 쥴리앙 알라필립 선수를 영입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타이틀 스폰서는 TUDOR이다.

TUDOR는 스위스의 명품 시계 브랜드로, 클래식한 스타일부터 스포츠에 적합한 기능성 제품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TEAM JAYCO ALULA


호주의 대표적인 사이클링팀으로 그린엣지로도 잘 알려져 있다. GC 라이더인 벤 오코너 선수와 스프린터인 딜런 그뤠네웨건 선수를 주축으로 하고 있으며, 타이틀 스폰서는 Jayco와 ALULA이다.

Jayco는 호주 브랜드로 캐러밴과 같은 다양한 RV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견인 장치를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으로 자동차 여행자들에게 인기를 얻는다.

AlUla(알-울라)는 사우디아라비아 메디나주의 고대 오아시스 도시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다. 7000년 역사를 가진 고대 무덤과 문화 유적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여행 상품을 만날 수 있다.


ARKEA - B&B HOTELS


캐빈 보클랑 선수를 리더로 스테이지 10까지 종합 6위를 유지하며 비교적 성공적인 TDF 시즌을 보내고 있다. 타이틀 스폰서는 ARKEA와 B&B HOTELS가 담당한다.

ARKEA는 프랑스의 금융 그룹으로 은행 및 보험 등의 다양한 금융 비즈니스를 운영한다.

B&B HOTELS는 이름처럼 호텔 브랜드로 전세계 다양한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춘 프랑스 기업이다.


MOVISTAR TEAM


스페인의 팀인 MOVISTAR는 에릭 마스 선수를 리더로 이번 TDF에 참석하였으며, 타이틀 스폰서는 MOVISTAR이다.

MOVISTAR는 스페인의 대표적인 통신사로 모바일 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DECATHLON AG2R LA MONDIALE


프랑스의 대표적인 팀 중에 하나이며, 올해 TDF는 펠릭스 갈 선수를 리더로 개인종합 순위의 목표를 가졌다. 타이틀 스폰서는 DECATHLON과 AG2R La Mondiale이다.

DECATHLON은 우리에게도 이미 익숙해진 스포츠 전문 종합 스토어로, 거의 모든 종류의 스포츠 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해 인기를 얻고 있다.

AG2R La Mondiale은 프랑스의 보험 회사로 다양한 보험 상품과 저축 상품들을 판매한다.


COFIDIS


다양한 국적의 선수들로 구성된 COFIDIS 팀은 초기 랜스 암스트롱 선수를 영입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타이틀 스폰서는 COFIDIS가 맡고 있다.

COFIDIS는 대출 전문 업체로 개인부터 비즈니스까지 다양한 금융 상품을 제공한다.


XDS ASTANA TEAM


지난 해 마크 카벤디시 선수가 TDF 스테이지 35승의 역사적인 기록을 세우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팀이다. 타이틀 스폰서는 XDS와 ASTANA이다.

XDS는 중국의 세계적인 자전거 제조사로 세계 유명 자전거 브랜드의 OEM 생산 뿐 아니라 자체 브랜드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다. X-Lab 시리즈는 플래그십 라인업의 자전거로, 월드투어 선수들이 사용한다.

ASTANA는 카자흐스탄의 수도이며, 팀 스폰은 SAMRUK KAZYNA라는 카자흐스탄 투자 회사로 연결된다.


TOTALENERGIES


프랑스 팀인 TOTALENERGIES는 지난 해 TDF 스테이지 우승을 챙겼고, 우리나라 헬멧 브랜드인 HJC가 후원하여 우리에게 친숙한 편이다. 타이틀 스폰서는 TotalEnergies이다.

TotalEnergies는 세계적인 에너지 보급 업체로 석유부터 바이오 연료, 천연 가스, 태양광 및 풍력 등의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TEAM PICNIC POSTNL


네덜란드 팀인 PICNIC POSTNL은 과거 마르셀 키텔, 톰 듀뮬랭 선수 등을 통해 이름을 알렸고, 지난 해 호맹 바데 선수가 마지막 TDF 출전에서 스테이지 우승을 기록하기도 했다. 타이틀 스폰서는 PICNIC과 POSTNL이다.

PICNIC은 바퀴 달린 슈퍼마켓이란 타이틀로, 네덜란드에서 다양한 식사부터 식재료까지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PostNL은 네덜란드의 배송 업체로 베네룩스 지역에서 1주일 동안 110만개의 소포와 740만개의 우편물을 배송하고 있다.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친환경 배송을 많이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ISRAEL PREMIER TECH


이스라엘을 기반으로 한 사이클링 팀으로 PREMIER TECH가 타이틀 스폰서 역할을 한다.

PREMIER TECH는 식물 재배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원예부터 농업, 가드닝 뿐 아니라 생산된 농산물을 포장하고 상품화 하는 시스템까지 갖추었다.


LOTTO


1980년대 시작하여 오랜 역사를 가진 팀 중에 하나로 꼽히는 LOTTO 팀의 타이틀 스폰서는 LOTTO가 맡고 있다.

LOTTO는 이름 만으로 쉽게 알 수 있는데, 복권 업체로 다양한 복권이 출시되고 있다.


UNO-X MOBILITY


2017년 컨티넨탈 팀으로 시작한 이 팀은 2020년 프로팀으로 승격되며, 이번 시즌 TDF에 출전했다. 타이틀 스폰서는 UNO-X MOBILTY이다.

Uno-X Mobility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는 브랜드로, Reitan Retail 기업의 사업 부분 중에 하나이다. 초고속 전기차 충전 시스템, 친환경 세차 시스템 등을 지원한다.


유럽에서 사이클링은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스폰서들도 자전거 관련 업체보다 생활 속에 밀첩한 기업들이 많다. 우리나라 엘리트 팀도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스폰서를 통해 세계적인 팀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오길 바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