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2편]기술력으로 경쟁력을 갖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자이언트(GIANT)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들의 경쟁력은 대량 생산과 저렴한 가격 뿐만이 아니라 '품질'과 '기술력'을 앞세운 '좋은 자전거'가 그들의 경쟁력이다.
자이언트 바이시클이 가지고 있는 남다른 기술력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본 가공 기술 어드밴스트(ADVANCED)
경량, 강성, 승차감 3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복합소재의 프레임은 자이언트 개발의 중심에 놓여있는 철학이다. 3가지 중에 하나 만이라도 오차가 생기게 되면 자전거는 너무 무거워지거나 내구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자이언트는 'C-Tech 카본 공장'과 '테크노 센터 엔지니어링 씽크탱크'를 항시 오픈하여 개발자들이 언제라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이런 운영은 고품질 알루미늄 자전거를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했고, 카본 소재를 자전거에 채용하도록 한 최초의 브랜드로 꼽히게 되었다.

자이언트 어드밴스트 SL

자이언트 어드밴스트

트리니티 어드밴스트 SL

카본과 알루미늄의 복합 기술 얼라이언스(ALLIANCE)
카본 어드밴스트 기술보다 저렴하지만 그 특성과 알루미늄의 장점을 함께 가질 수 있도록 제작한 프레임 기술이 '얼라이언스'이다. 얼라이언스는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부위를 카본으로 제작하고 강성이 필요한 부분을 알루미늄으로 제작하여 그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알루미늄과 카본이 접합되는 부분을 카본 필라멘트로 감싸 균일하게 접합하는 것이 얼라이언스의 특징이다.

자이언트 얼라이언스

카본과 알루미늄이 연결된 부위가 매끄럽게 처리된 얼라이언스 프레임

알루미늄 최첨단 가공 기술 알룩스(ALUXX)
첨단 알루미늄 소재의 개발, 독점적인 포밍 기술 등을 적용한 알룩스 프레임은 자이언트 연구진의 알루미늄 기술이 나은 결과 중에 하나이다.

자이언트 알룩스

알룩스는 거의 모든 자이언트 알루미늄 프레임에 적용된다.

가볍고 강한 프레임 디자인 콤팩트로드(COMPACT ROAD)
자전거는 바퀴의 크기에 의해 프레임의 모양이 정해졌지만, 자이언트는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하며 더 효율적인 프레임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탑튜브의 휘어짐을 아래쪽 시트스테이로 향하게 하여 전체적인 삼각형의 크기를 줄인 것인데, 프레임 삼각형의 크기가 줄어듦으로 인해 좌우 뒤틀림에 대한 강성이 크게 향상되고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게 되었다.

자이언트 콤팩트로드

콤팩트로드 디자인이 적용된 TCR 어드밴스트

페달링과 브레이크에서 독립된 리어 서스펜션 마에스트로(MAESTRO)
산악자전거에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사용된 것도 사실 얼마 되지 않은 이야기다. 1990년 초에 비교적 고급자전거에 대중화가 시작된 서스펜션은 아주 빠르게 발전되어 2000년에 들어서는 앞뒤 바퀴에 충격을 흡수하는 듀얼 서스펜션 자전거가 대중화되었다.
하지만, 듀얼 서스펜션을 선듯 선택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으니 그것은 '바빙'과 '킥백'이라는 문제였다. 페달링을 할 때 그 힘이 서스펜션으로 전달되어 충격으로 인식되는 바빙은 추진력을 감퇴시켰고, 뒤 바퀴가 오르 내리며 각종 시스템들의 위치가 변경되니 브레이크에 물려 있던 바퀴가 갑작스레 헛돌아 스키딩이 발생하는 등의 킥백 현상도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자이언트는 이런 부분들을 '마에스트로'라는 시스템 개발로 새롭게 접근했다. 마에스트로는 뒤 바퀴 움직임의 가상축이 어디에 놓여야 바빙과 킥백의 문제를 없앨 수 있는지 연구했고, 4개의 독립된 링크 구조를 통해 이를 현실화 시키는데 성공했다.

자이언트 마에스트로

마에스트로가 적용된 앤썸 X1

여성 라이더를 위한 파이브포인트(FIVE POINT)
여성을 위한 자전거는 2000년대가 되면서 급격하게 발전되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다. 기존의 자전거는 사실상 남성을 위주로 개발되었고, 거의 모든 부분에서 남성의 몸에 맞게 출시되었다.
하지만, 자이언트는 '파이브포인트'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돌출하여 여성에게 적당한 자전거를 출시하기로 했다. 그렇다면 파이브포인트란 무엇인가?

-스타일 : 성능은 기본이고 무엇보다 아름다운 자전거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세부 디테일한 디자인까지 신경 쓰며 결과물을 만든다.
-사이즈 : 여성들은 다양한 사이즈의 자전거가 필요하다. 그래서 XS부터 L까지 다양한 사이즈 라인업을 준비했다.
-지오메트리 : 같은 키의 남자와 여자를 비교해도 다리 길이와 상체의 길이가 다르다. 여자의 다리가 더 길고 상체의 길이가 짧은 편인데, 단지 사이즈 만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지오메트리가 달라야 한다.
-구성 : 자이언트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모든 자전거를 직접 생산하는 업체다. 그래서 여성을 위한 자전거의 품질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부품 : 자이언트의 자전거는 세부 부품까지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래서 여성을 위해서 특별한 사이즈의 핸들바와 크랭크 길이까지 모든 부품이 잘 맞도록 선택되어진다.


자이언트의 '킹 리우' 회장은 초창기부터 품질과 기술력에 대한 욕심이 많았고, 그로 인해 남다른 자전거 산업을 세계적으로 키울 수 있었다고 본다. 기술, 품질, 가격 경쟁력까지 두루 갖춘 자이언트 자전거의 파워를 느껴보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