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이디엄 시티, 도시를 달리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이언트 이디엄(IDIOM)은 2011년 시티바이크로 새롭게 변화되었다.

제품명 자이언트 이디엄시티 (Giant IDIOMCITY)
프레임 자이언트 ALUXX 알루미늄
크랭크 SR SUNTOUR XCT V3
변속 앞3단, 뒤8단 = 24단
무게 11.9kg(킥스탠드 포함)
소비자가 430,000원
웹사이트 제조 및 공급:
자이언트 바이시클(http://www.giant-korea.com/)

올해 2010년 자이언트 이디엄(Idiom) 미니벨로 모델은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프레임 완성도와 디자인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었다. 그리고 2011년 이디엄 모델은 26인치 휠을 활용한 시티용 자전거로 변화되어 출시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이디엄시티(IdiomCity)다.

우리나라를 위한 이디엄 시티
이디엄 모델의 인기에 힘 입어 비슷한 프레임 형태를 갖추고 대신 주행성을 좋게 만든 '이디엄 시티'가 2011년 신모델로 출시되었다. 하지만 이 모델은 '자이언트 코리아'에서 디자인한 국내 전용 모델로 출시되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자이언트 코리아 담당자는 "미니벨로와 비슷한 디자인, 그리고 26인치 휠을 활용한 주행성을 특징으로 한 이디엄 시티를 디자인하게 되었다"라며 이디엄 시티 개발에 대한 배경을 전해 주었다.

26인치 휠을 활용한 '이디엄 시티'는 자이언트의 우리나라 전용 모델이다.

완성도 높은 프레임과 색상 조합
40만원대의 자전거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운 완성도 높은 알룩스(ALUXX) 프레임은 각 튜브들의 적절한 하이드로포밍과 용접으로 가볍고 성능 좋게 만들어졌다.
탑튜브와 다운튜브는 클로버 모양의 튜브로 만들어졌으며, 탑튜브는 가운데가 조금 납작하면서 부드럽게 시트스테이로 연결되어 있어 승차감과 페달링 효율에 모두 신경을 쓴 흔적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전체적인 색상에 흰색의 조합을 케이블 하우징, 휠의 스포크, 핸들바, 크랭크까지 맞추어 색상의 완성도 또한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클로버 모양의 탑튜브와 다운튜브,
그리고 탑튜브는 가운데가 약간 납작하면서 위로 올라가 승차감을 좋게 만든다.


핸들바와 케이블까지 흰색으로 색상 조합을 맞추었다.

크랭크와 체인링가드도 흰색의 포인트로 잘 어울린다.

흰색 안장에 자이언트 로고

36홀 스포크로 단단하게 짜여진 휠은 흰색 스포크와 림으로 색상을 맞추었다.

시마노의 신제품 변속레버

시마노 V-브레이크로 제동력이 뛰어나며, 더 넓은 광폭 타이어의 사용도 가능하다.

프레임에 킥스텐드 마운트가 있어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킥스텐드

앞3단, 뒤8단의 24단 변속 시스템을 채택하여 다양한 라이딩이 가능하다.

쉽게 구할 수 있는 26인치 휠
우리나라 시장에서 가장 흔하게 부품을 구할 수 있는 휠의 사이즈는 단연 26인치 사이즈다. 산악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26인치 휠은 우리나라의 어느 자전거 전문샵을 가도 만날 수 있는 튜브와 타이어 조합으로, 소모적인 타이어와 튜브를 교체할 때 어려움이 전혀 없다.
또한 더욱 편안한 승차감을 원하는 라이더라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1.25인치 폭의 타이어 대신 1.5나 1.7정도의 굵은 타이어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가벼운 라이딩에 제격인 자이언트 이디엄 시티
로드바이크나 산악자전거처럼 레저용으로 제작된 자전거는 가격이 비쌀 뿐 아니라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조금 불편하기도 하다. 그에 반해 이디엄 시티와 같이 가벼운 라이딩을 위해 개발된 자전거는 강변을 따라 운동을 하거나 출퇴근 등에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성능보다는 승차감에 신경을 쓴 조합, 그리고 기본 탑재된 킥스탠드와 성능 좋은 브레이크, 24단의 기어변속은 편리하게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거나 다이어트 운동 등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타일리쉬한 디자인과 컬러는 세련된 멋을 만들고 있어 가벼운 외출용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

4가지 색상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세련된 디자인의 자이언트 이디엄시티

구매 포인트:
- 40만원대 가격으로 완성도 높은 시티바이크
- 4가지 다양한 색상
- 26인치 휠의 활용으로 부품을 구하기 쉽다.
- 세련된 디자인

아쉬운 점:
- 내구성을 중시한 부품은 보기와는 다르게 무게감이 느껴진다.(11.9kg)

올해 이디엄 미니벨로는 2011년 CFR 시리즈로 출시된다.

이 기사를 보고, 2011년 이디엄 미니벨로가 출시되지 않는다고 아쉬워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올해 이디엄 미니벨로는 2011년 CFR 시리즈로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