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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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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운 바람이 목깃을 스치며 옷깃을 다시 여미게 하는 겨울이 됐다.
자전거는 집 한구석, 베란다, 비상계단에 묶여 안장에 먼지가 쌓이기 시작한다.
흔히 말하는 자전거 시즌 오프다. 하지만 이렇게 추울수록 밖으로 나가자. 한강 자전거도로를 전세로 빌려 탈 수 있는 기회다.
이왕 하는 라이딩이라면 시원한 강바람을 즐길 수 있는 코스가 제격!
양수리라 부르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까지의 코스를 소개한다. 길이는 45km로 왕복하면 100km 가까이 되지만 양수역에서 전철로 돌아올 수 있어 부담도 적다.
추위는 라이딩 초반 10분만 참으면 된다. 10분이 지나면 오히려 바람이 시원하게 느껴진다.
이 기사는 이전에 소개한 왕숙천 코스(기사보기)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출발은 한남대교 남단에서 출발하여 잠실철교를 이용해 북단 자전거도로로 팔당역까지 가고, 팔당역부터는 국도를 이용해 두물머리에 도착한다. 자전거도로는 31km, 국도는 14km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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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한 강바람과 은빛 물결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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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서울 암사동과 경기도 교문동 경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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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구리암사대교가 제법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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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초에는 자전거도로 공사가 한창이었지만 어느새 깔끔하게 포장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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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왕숙천과 한강이 만나는 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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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왕숙천을 건너가기 위해서는 조금 돌아가야 하지만 내년에는 조금 단축된다. 위성사진의 하늘색으로 표시한 곳에 왕숙천을 건널 수 있는 다리가 건설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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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구리한강공원을 지나면 곧 자전거도로가 끊긴다. 네이버 지도에는 위성사진의 빨간색 구간이 자전거도로로 검색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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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자전거도로까지 약 500m 구간을 일반도로로 이동한다.(노란색 구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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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다시 이어진 자전거도로까지 외길이니 길을 헤맬 일은 없다.(노란색 구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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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짧은 오르막길을 오르면 15% 내리막길이 나온다. 과속은 금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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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에 뜬금없이 고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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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를 지나 남양주시 자전거도로를 가다보면 순간 당황스러운 길이 나온다. 왼쪽으로 올라가는 길로 가면 안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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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스럽지만 사진 정면에 나오는 좁은 길이 자전거도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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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좁은 오르막길을 따라 상수도관련 건물을 지나면 다시 자전거도로다운 길이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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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팔당대교에 다다르면 자전거도로가 끝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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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팔당대교를 지나기 전에 국도를 타면 진출입로가 많아서 약간의 꼼수를 발휘했다. 자전거도로 헤드핀 구간 옆에 난 콘크리트 길로 빠져 직진하면 팔당역 앞까지 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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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팔당대교 아래에서 만난 도그 패밀리가 꼬리를 흔들며 반겨줬지만 솔직히 겁도 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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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사진의 경사로를 올라가면 바로 국도와 연결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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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팔당역 건너편에서 본격적으로 국도 라이딩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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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제법 속도를 내는 구간이니 갓길로 조심히 주행하자. 네비게이션: 1km 전방에서 팔당댐 방면으로 우측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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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당댐 방면인 우측길로 진행 (갓길 운행) 네비게이션: 전방 팔당댐을 지나면 갓길이 들쑥날쑥하니 주의운전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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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당댐 지나서 나오는 언덕길부터 갓길이 생겼다가 없어졌다가 한다. 네비게이션: 다음 조안 교차로에서 청평 방면으로 좌회전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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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안교차로에서 좌회전할 때 뒤에서 자동차가 오는지 반드시 확인하자. 네비게이션: 진중삼거리까지 직진한 다음 양수교로 우회전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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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삼거리에서 양수리 방향으로 우회전해서 양수교로 이동한다. 네비게이션: 양수교에 곧 진입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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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양수교의 도로상태가 좋지 않고, 갓길도 없으니 안전하고 빠르게 돌파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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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양수교에서 직진한 다음 두물머리 안내판에 따라 우회전한다. 네비게이션 : 목적지가 인근에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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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주차장 옆에 산책길이 조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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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책길이 좁으니 보행자를 배려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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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드디어 두물머리 도착! 네비게이션: 목적지에 도착했으니 안내를 종료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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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전철로 복귀하기 위해 양수역으로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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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수역 앞에 있는 자전거 카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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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중에 스파이가 있는 것 같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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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수역 열차 시간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