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자전거 관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2012-11-27   김수기 기자

스마트폰 이용자가 3천만명을 넘어섰다는 기사를 봐도 놀라지 않을 정도로 스마트폰 이용자가 주위에 많이 있다. 오히려 스마트폰이 아닌 2G 핸드폰이나 피쳐폰을 찾아보기가 더 어렵다.
스마트폰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GPS 기능, 와이파이 또는 이동통신망이 더해져 실생활과 IT 생활이 윤택해지고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해졌다. 다만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은 사용자가 '스마트'할 때만 100%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 생활 뿐만 아니라 자전거에도 깊숙이 자리잡았다.

바이크매거진에 스마트폰 관련 악세서리 리뷰가 몇몇 있었지만 자전거와 관련된 앱에 대한 소개가 없었다. 늦은 감도 있지만 자전거와 관련된 유용한 앱을 정리해본다.


  공공자전거 관련 어플리케이션

공공자전거에 관련된 기사(관련 기사)는 수회에 걸쳐 게재됐고, 한번 쯤은 들어봤을 창원 누비자, 대전 타슈, 순천 온누리, 서울시, 마포구, 서대문구 등의 공공자전거가 그 주인공이다. 공공자전거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관련 앱을 설치해서 스테이션 찾기, 이용가능한 자전거 수, 대여하기, 반납하기 등의 기능을 사용해 공공자전거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창원 스마트 누비자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대전 타슈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여수 U-BIKE (구글 플레이)

고양 피프틴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서초구 공공자전거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대구대학교 공공자전거 (구글 플레이)

순천 온누리는 전용 앱이 없고, 순천시버스정보시스템(http://mbis.sc.go.kr)에서 실시간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거창 그린씽 (구글 플레이)은 전용 앱이 있지만 QR코드 대여기능만 있어 스테이션 위치,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자전거코스 및 여행정보 소개 어플리케이션

자전거 여행의 묘미는 어디든지 갈 수 있다는 것이지만 초행길에 대한 두려움으로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스마트폰이 있으면 지도검색으로 현재위치를 알 수 있지만 정확한 코스나 숙박, 식당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검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코스와 여행정보가 필요할 때 유용한 앱을 소개한다.

4대강 도우미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4대강 수변지역 정보 제공

두바퀴 생태여행 자전거 내비게이션 (구글 플레이) : 전국 생태관광 49개 코스 소개

서울을 달린다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서울시 자전거도로 종이지도 정보 제공. 서울시 공공자전거, 한강공원 자전거 대여소 등의 정보가 함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동두천 MTB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왕방산 MTB 코스 등 제공

네이버 지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전국 자전거지도와 길찾기 서비스 제공

대한민국 구석구석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 정보 앱

길따라 떠나는 여행[생활공감지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행정안전부에서 제작한 지역별 대표 특화길, 이색길 등의 정보를 제공


  기타 자전거 관련 어플리케이션

자전거 에코 마일리지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자전거를 이용한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쌓은 마일리지로 자전거 용품을 받을 수 있다.

프로사이클 TV (구글 플레이) : 세계적인 프로투어 경기와 선수들의 동영상을 유투브를 통해 볼 수 있다. 정확하지 않지만 한눈에 검색결과를 볼 수 있어 편리하다.

메트로놈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실내 트레이너 이용시 RPM 페달링에 도움이 된다.


*로그기록이나 속도계 기능을 가진 앱은 추후에 소개할 예정이며, 독자가 사용해본 앱 중 편리한 것이 있으면 댓글이나 기사제보를 통해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