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무릎통증, 자전거 타기로 극복 가능
2009-02-05   바이크매거진

회사에서 디자인 업무를 하는 박세현씨(여, 35세)는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컴퓨터 작업을 하는데, 최근 들어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다 일어날 때 무릎 앞쪽으로 통증을 느끼곤 한다. 처음에는 운동부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려니 하고 넘어갔지만, 최근 들어 자주 그런 일을 경험하면서부터 무릎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두렵기만 하다.

쪼그려 앉아 일을 하거나 장시간 바닥에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무릎에 순간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무릎에 체중이 많이 실리거나 과도하게 무릎이 구부러진 자세로 장시간 움직이지 않다 보면 무릎을 싸고 있는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면서 힘을 받지 못하게 되고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가령 극장에서 장시간 앉아있다 일어나거나, 장시간 운전 후 차에서 내릴 때 순간적으로 다리에 힘이 풀리면서 무릎이 아픈 것도 마찬가지이다.

사실 이러한 증상은 근육이나 인대가 일시적으로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다리 힘을 키워주는 자전거타기와 같은 운동만으로도 증상이 없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매번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그 까닭은 관절에 부담을 주는 자세가 오래 지속되면서 관절의 손상이 누적되면, 결국 '연골 연화증'이나 '퇴행성관절염' 같은 관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관절 전문 튼튼마디한의원 박선경 원장은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 주변의 통증이 있거나 영화관람 같이 무릎이 구부러진 자세로 장시간 움직이지 않은 이후에 무릎에 모호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슬개골 연골연화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연골 연화증은 무릎 덮개뼈의 연골부위가 탄력을 잃고 퇴행성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진행되게 되면 결국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지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무릎 통증 예방하는 생활 수칙
1) 수시로 스트레칭 하기 : 장시간 무릎을 구부리고 있게 되면 무릎을 둘러싸는 큰 근육이 늘어나 힘을 잘 받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의자에 앉아 힘주어 무릎을 펴주는 동작을 반복하여 허벅지 뒤쪽 근육이 스트레칭 되면서 허벅지 앞쪽 근육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2) 허벅지 근력강화 운동하기 : 허벅지 근육의 힘을 키워서 무릎 관절의 부담을 덜어 주도록 한다. 걷기, 가벼운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이 좋다.
3) 충분한 교질(콜라겐) 섭취하기 : 평상시 식습관 역시 중요하다. 연골을 비롯한 관절 조직의 주성분인 교질(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인 뼈째 먹는 생선, 도가니탕 등의 음식을 평상시 자주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동물성 지방이나 튀김 같은 기름기 많은 음식은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출처 : 튼튼마디한의원(http://www.ttjoin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