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에서 서비스 받으세요.
2013-04-04   이정현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스페셜라이즈드의 창업자이자 사장인 마이크 신야드가 내걸었던 "Innovate or Die(혁신 아니면 죽음)"이라는 슬로건일 것이다. 슬로건 만큼이나, 스페셜라이즈드는 끊임없는 혁신과 라이딩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라이더를 위한 새로운 문화를 이끌어 왔으며, 그 중심에는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가 있었다.
'컨셉'과 '엘리트'로 구분되는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에 대해 알아보자.

스페셜라이즈드의 프로그램 스토어는 매장 규모 따른 제품의 집중도로 '컨셉', '엘리트' 스토어로 나누어진다. 

스페셜라이즈드 '컨셉 스토어', '엘리트 스토어'

약 7년 전 스페셜라이즈드는 자전거 전문샵에 일정 공간을 꾸미는 샵인샵 방법의 스토어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고객에서 디스플레이만 전달할 뿐 서비스와 정책을 전달하기 어려워서 지금과 같은 프로그램 스토어로 집중력을 높이게 되었다고 한다.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 '컨셉 스토어'와 '엘리트 스토어' 2가지로 나뉘는데, 둘의 개념은 거의 비슷하다.
컨셉과 엘리트의 구분은 기본적으로 스페셜라이즈드 제품의 집중도에 차이를 두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 적용된 스토어들은 규모 차이 외에는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프로그램 스토어는 스페셜라이즈드 제품을 일정 수준 이상 배치하여, 브랜드 전문 스토어의 인상을 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그램 스토어, 교육으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한다.

스페셜라이즈드는 고객에게 제대로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 스토어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런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본사를 통한 '교육'인데, 프로그램 스토어의 매니저는 매년 제품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바디지오메트리 피팅' 교육을 이수하여 피팅 서비스를 지원해야 하는 의무를 가진다.
이런 교육을 통해 본사의 제품에 대한 정책이 대리점에게 전달되고, 고객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로 이어진다는 것이 가장 큰 개념이 된 것이다.

프로그램 스토어는 스페셜라이즈드 본사의 고객에 대한 방침이 실제 대리점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사부터 전세계에 동일한 시스템으로 적용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본사부터 전세계 스토어가 동일한 품질 유지 정책에 따라 적용된다는 점이다.
간단하게 프로그램 스토어 적용 순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대리점과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협의
2. 프로그램 스토어 시스템을 통한 인테리어와 디스플레이 결정
3. 싱가폴에서 모든 공사 도면 제작
4. 최종 확정 후 필요한 픽스처 수입 및 대리점 인테리어 공사
5. 스토어 오픈식
기본적인 시스템과 함께 트렌드에 맞게 디자인된 픽스처가 제공되며, 이와 같은 작업은 2개월 내외로 보통 마무리되어진다고 한다.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는 본사의 시스템에 의해 전세계가 공유되기 때문에, 그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한다.

매장 디스플레이는 전세계 고객과 제품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싱가폴에서 전문 인력들에 의해 도면이 만들어진다.
이런 작업으로 고객들은 더 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게 되고, 대리점 주는 더 편하게 고객을 대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인테리어부터 운영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 스토어

스페셜라이즈드는 프로그램 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뒤에 운영되는 시스템과 운영 방법에 대한 교육을 함께 진행한다.
"프로그램 스토어는 대리점과 스페셜라이즈드가 동시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스토어가 잘 운영되어 수익을 높이는 것은 양사 간에 모두 간절하게 바라는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될 수 있는 최선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죠"라며 황성주 팀장은 말했다.


스페셜라이즈는 코리아의 프로그램 스토어를 담당하는 황성주 팀장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황성주 팀장과의 이야기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를 담당하고 있는 황성주 팀장은, 대구에서 막 작업을 마친 후 미국으로 출장을 가기 하루 전 바이크매거진과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다.

컨셉 스토어를 시작 한 후, 대리점들의 반응과 매출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컨셉 스토어를 하면서 크게 달라진 점을 들자면, 기존의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모두 구비하고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나, 대리점들은 규정된 자전거와 액세서리를 진열함으로써, 재고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객 맞춤형으로 디자인된 매장 내의 환경은, 고객이 보다 편안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여 매출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예를 들면, 기존 자전거 판매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매장 수익률에서, 액세사리 분야에 대한 수익률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프로그램 스토어는 자전거 위주의 매출에서 다양한 용품의 매출까지 이어지도록 디자인되었고, 그로 인해 수익성이 늘어날 수 있다. 

프로그램 스토어를 시작하며, 겪었던 어려움이 있다면?

프로그램 스토어는 시작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먼저 국내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 스토어가 필요하였고, 미국 상황을 기준으로 제작된 프로그램 스토어를 다소 변경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스토어를 결정하는 매장 규모를 미국 기준의 컨셉 스토어 120평, 엘리트 스토어 70평에서 국내 상황에 맞게 컨셉 스토어 50평, 엘리트 스토어 30평으로 줄였고, 매출 목표 등의 다양한 세부 항목 또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스토어를 시작하는 대리점들에게는 기존 고객들이 선호하는 기타 브랜드를 포기해야 하는 부담감이 없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페셜라이즈드와 대리점은 고객을 위한, 보다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일념으로 함께 노력해 지금의 프로그램 스토어를 이룩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프로그램 스토어를 신청하는 방법은?

프로그램 스토어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페셜라이즈드의 일반 대리점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스토어를 하기 위한 협의를 거친 후, 최종적인 심사를 통해, 컨셉 스토어와 엘리트 스토어 결정을 하게 됩니다.
보통 이 과정은 최소 한 시즌 이상이 걸립니다.

프로그램 스토어에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프로그램 스토어에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단연 고객을 우선으로 하는 마인드입니다. 따라서, 스페셜라이즈드는  고객 서비스를 우선으로 하여 잘 운영되는 대리점에 스페셜라이즈드가 있는 모습을 가장 이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라이더를 위해,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스토어는 지열별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황성주 팀장은 "스페셜라이즈드의 프로그램 스토어는 고객 만족 서비스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시작하게 된 스페셜라이즈드의 아주 특별한 스토어로서, 스페셜라이즈드의 브랜드와 제품의 아이덴티티가 혼합된 스페셜라이즈드가 추구하는 새로운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며 새롭게 변하는 리테일 문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국내에는 2012년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램 스토어가 적용되기 시작했고, 올해로 전국에 걸쳐 16개의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가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한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 잘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스페셜라이즈드 프로그램 스토어 오픈 기념 영상

스페셜라이즈드는 프로그램 스토어를 오픈할 때마다 오픈식과 함께 기념 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한다. 지금까지 오픈된 4개의 오픈 기념 영상을 마지막으로 올려본다.

컨셉 스토어 '위플레이' 오픈 영상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제공)

엘리트 스토어 '연수바이크' 오픈 영상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제공)

컨셉 스토어 '세이엠티비' 오픈 영상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제공)

컨셉 스토어 '파라마운트' 오픈 영상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제공)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