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레이븐 29R 1.0, XC 레이싱을 준비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독일의 자전거 전문 브랜드 포커스(FOCUS)는 29인치 XC 레이싱 모델인 '레이븐(Raven) 29R 1.0'을 발표하였다. 강성을 증가시킨 스테이 디자인과 쓰루액슬 시스템을 채택하여 성능에 집중한 포커스 레이븐 29R 1.0을 만나보자.

포커스 레이븐 29R 1.0

커진 휠만큼 따라온 강성의 증가

포커스의 프레임은 성능에 집중한 세심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졌다. 이번 레이븐 29R 시리즈 또한 29인치 휠에서 자칫 간과하기 쉬운 휠 강성에 대해, 특별하게 보강된 스테이 디자인으로 그 세심함을 보여주었다.
29인치 휠은 큰 사이즈때문에 휠 자체로도 26인치보다 강성이 떨어지는데, 이런 특징은 승차감을 높이는 역할도 하지만, 반대로 예리한 컨트롤에는 조금 아쉬움을 보여주곤 한다.
게다가 스테이의 좌우 강성이 약할 경우 휠의 흔들림이 스테이를 통해 전달되어 라이딩 품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만들기 쉽다.
포커스는 기존보다 훨씬 좌우 뒤틀림 강성을 높게 디자인한 시트스테이로 뒤 바퀴를 단단하게 잡아주며, 앞 바퀴는 쓰루액슬을 이용해 강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더했고, 그로인해 더욱 품질 높은 29인치 라이딩을 느낄 수 있었다.

휠 사이즈에 따른 지름의 차이를 보여주는 시트스테이의 인디케이터.
포커스 레이븐 29R의 시트스테이는 좌우 폭이 넓게 설계되어 휠에 의한 프레임 뒤틀림을 적극적으로 잡아주었다.

포커스 프레임의 특징인 인터널 라우팅 터널은, 프레임의 강성을 높이는데도 일조한다.

포커스의 완전한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포커스 레이븐 프레임의 특징 중에 하나는 브레이크 유압 호스까지 인터널 라우팅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포크로 바로 이어지는 앞 브레이크의 유압 호스 외에는 2개의 변속 케이블, 뒤 브레이크 유압 호스, 그리고 가변시트포스트 연결 케이블까지 모두 인터널 라우팅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포커스 프레임의 인터널 라우팅은 터널 형식으로 설계되어 프레임 강성을 높이는데도 영향을 주고 있다.
탑튜브 좌우를 지나는 앞 변속 케이블과 가변 시트포스트 케이블 라우팅, 다운튜브 좌우를 지나는 뒤 브레이크와 뒤 변속 케이블 라우팅이, 단순 라우팅 역할을 넘어 각각 튜브의 강성을 높이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단지, 유압호스를 인터널로 삽입하는 것은 미캐닉들에게 괴로운 일이 되었다는 점이 안타깝다.


제품 이미지

포커스 레이븐 29R 1.0은 무광과 유광 블랙 바탕에 레드 색상의 포인트를 고급스럽게 디자인한 것이 매력이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최진용 선수가 레이스를 위해 조립한 것으로 실제 완성차와 스펙이 다르다.
실제 완성차는 락샥 포크와 스램 구동계, 크랭크브라더스 코발트 11 휠이 장착되었다.

체인스테이로 연결된 뒤 기어 변속 케이블

하드테일 프레임이지만 가변시트포스트 장착을 위한 인터널 라우팅 터널이 마련되어 있다.

좌우 뒤틀림을 막으며, 상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탑튜브와 시트스테이

시트스테이

프레스핏 30 BB

스테이 사이에 위치한 브레이크. 실제 스펙은 아비드XX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레이븐 29R 1.0 (Focus Raven 29R  1.0)
프레임 Raven 29R full carbon
포크 RockShox SID XX WC 100mm, thru-axle
핸들바 Crankbrothers Cobalt 11
변속레버 SRAM XX
변속기 SRAM XX
브레이크 레버 Avid XX
브레이크 Avid XX
스프라켓 11-36T
크랭크셋 SRAM XX, 39x26T
휠셋 Crankbrothers Cobalt 11
소비자가 12,500,000원


최진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을 가졌다.

최진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29인치 휠을 사용하고 있지만 확실히 전체적인 강성을 느낄 수 있는 모델입니다. 29인치 휠이 가진 부드럽고 돌파력 좋은 주행능력과 함께 예리한 조향능력을 두루 갖춘 편이어서 XC 레이싱을 준비하는 라이더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이 완성차 스펙에 비해 저가형 휠이 장착되어 있어서, 프레임에 비해 휠의 성능이 떨어진 점이 테스트의 아쉬움으로 남습니다"라며 최진용 선수는 라이딩 느낌을 전달했다.

29인치 휠이지만 단단한 라이딩 품질을 느낄 수 있다.


결론 - 29인치와 강한 XC 레이싱을 원한다면

29인치 휠의 XC 레이스 바이크는 이제 세계 레이싱 무대에서 주력이 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휠의 사이즈 만을 키운 경우에는 라이딩 시 큰 휠과 프레임의 강성이 균형을 이루지 못해 뒤 바퀴가 흔들리는 듯한 느낌이 들곤 한다. 이런 느낌은 곧 고속 레이싱에서 라이딩에 초점을 맞추는데 불리한 역할을 하거나 예리한 컨트롤을 방해하기 쉽다.
포커스 레이븐 29R은 이런 부분에 대한 강성을 높이며 라이딩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하였고, 이번 레이븐 29R에서 충분히 그런 부분을 느낄 수 있었다. 단지 뒤 바퀴도 쓰루액슬을 사용했다면 그 부분이 더욱 강점이 되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부드럽지만 강한 XC 레이스를 준비하는 당신에게 추천한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29인치 휠의 부드러운 주행성과 돌파력
- 휠에 의한 프레임 뒤틀림 강성을 높혀 라이딩 품질 향상
- 지면 충격을 흡수하도록 디자인된 프레임
- 뒤 바퀴도 쓰루액슬을 사용하였으면 강성에 대한 잇점을 더욱 크게 가져갔을 것이라는 아쉬움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바이크 : http://www.focus-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