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캇 스케일 710 한정판, 27.5인치에 도전할 기회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에서 27.5인치 시장의 확장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은 2012년 시즌 엄청난 기록을 세운 니노 슈터 선수와 스캇 스케일 시리즈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니노 슈터, 그를 기념한 한정판 '스캇 스케일 710'을 만나보자.

27.5인치의 매력을 보여준 스캇 스케일 710 리미티드 에디션

니노 슈터, 2012년 시즌을 새롭게 기록하다.

2012년 시즌 산악자전거 크로스컨트리(XCO) 경기는 니노 슈터(Nino Schurter) 선수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는 해였다. 그는 작년 월드컵 XCO 시리즈의 1,3,5,7차전을 우승하였고, 올림픽에서 은메달, 월드챔피언쉽 금메달을 차지하며 가장 주목할 선수로 기억되었다.
또한, 그의 이와같은 기록을 흥미롭게 만든 것은 바로 스캇의 스케일 27.5인치 모델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스캇은 니노 슈터를 기념한 한정판 모델 '스캇 스케일 710 리미티드 에디션(Scott Scale 710 Limited Edition)'을 출시하며 그의 팬들을 흥분하게 만들고 있다.

HMX net 최상급 카본 소재로 만들어진 스케일 710 한정판

HMX 카본으로 특별해진 710 한정판

스캇의 모델명은 10, 20, 30 등 숫자를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리고 2012 시즌부터 모델명 앞에 9, 7, 6 등의 숫자를 붙이는 방법으로 바꾸었는데, 910은 29인치 모델, 710은 27.5인치, 610은 26인치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일반적인 x10 시리즈 제품들의 특성은 HMF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XT 수준의 부품 구성인데, 이번 한정판의 경우는 니노 슈터 선수가 레이싱에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HMX 카본 프레임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물론 그 이유로 기존 x10 시리즈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업그레이드가 아깝지 않은 가치는 충분할 것이다.


27.5인치의 매력을 느껴보자.

650b라고도 불리우는 27.5인치 휠의 산악자전거는 2013년 시즌에 가장 크게 이슈로 떠오른 분야였다.
산악자전거의 스탠다드라 불리는 26인치 시장은 29인치 휠 사이즈의 출시와 함께 크게 흔들렸고, 곧 월드컵 XC 경기는 29인치가 대세가 되어, 큰 휠사이즈에서 얻을 수 있는 강점인 부드럽고 거칠 것 없는 라이딩을 많은 라이더들이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라이더들은 피팅의 문제를 겪기 시작했다. 29인치라는 큰 휠을 장착하다보니 헤드의 높이가 높아지고, 키가 크지 않은 라이더들에게는 피팅에 있어서 다소 어려운 점을 느끼곤 했다.
그에 비해, 27.5인치는 기존 26인치보다 1~2cm 밖에 높지 않은 휠 중심으로 사실상 26인치와 거의 같은 지오메트리 설계가 가능했다. 심지어 26과 27.5인치 휠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도 출시되고 있으니, 그 차이는 정말 미묘할 정도다.
하지만, 27.5인치로 조금 커진 휠은 예상 외로 큰 휠 사이즈에서 얻는 잇점을 충분히 보여주었고, 니노 슈터 선수는 월드컵의 결과로 그것을 보여준 것이다.


제품 이미지

블랙 프레임에 화이트 데칼을 기본으로 제작된 그래픽 디자인은, 단순하면서도 충분한 존재감과 매력을 만들어주었다. 특히, 무광 블랙 바탕에 유광으로 새겨진 니노 슈터 이름과 HMX 카본이라는 글씨는 소장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듯 하다.

블랙 바탕에 화이트 데칼로 그래픽 디자인을 마무리한 스케일 710


시트튜브에 볼 수 있는 니노 슈터 한정판 인증로고


27.5인치(650b) 휠셋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시트스테이와 체인스테이가 하나의 튜블러 구조로 제작되어 무게를 줄이면서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했다.

스캇의 SDS가 적용된 시트스테이는, 라이딩 시 지면에서의 충격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는 기술이다.

폭스 플로트 팩토리 시리즈가 장착된 것도 완성차로는 매우 좋은 스펙이다.

시마노 XT 크랭크셋

시마노 XT 구동계와 브레이크를 사용하였다.

스캇의 서스펜션 리모트 레버는 폭스 CTD와 완벽하게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완성차이지만 티타늄 레일의 안장이 선택된 것이 특징이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캇 스케일 710 한정판(Scott Scale 710 Limited Edition)
프레임 스캇 HMX net 카본
포크 폭스 32 플롯 팩토리 CTD
핸들바 싱크로스 FL 1.5, 700mm
스템 싱크로스 FL 1.5
시트포스트 싱크로스 FL 1.5, 31.6mm
안장 싱크로스 XR 1.5 / 티타늄 레일
변속레버 Shimaino XT
변속기 Shimano XT
브레이크 레버 Shimano XT
브레이크 Shimano XT
스프라켓 Shimano XT, 11-36T
체인 Shimano CN-HG74
크랭크셋 Shimano XT, 38x24T
B.B Shimano SM-BB71-41A
휠셋 싱크로스 XR 2.0
타이어 슈발베 로켓론 에보
실측무게 9.94kg (M 사이즈, 페달제외)
소비자가 5,200,000원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와의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했다.
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 : http://jamesmc.co.kr/

정민혁 강사와의 테스트 라이딩

니노 슈터와 비슷한 체격을 가진 정민혁 강사는 라이딩 후 "27.5인치 모델을 처음 타 보지만, 26인치를 타는 것과 거의 같은 라이딩 느낌에 적응 시간이 거의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29인치 정도는 아니지만 큰 휠사이즈에서 느낄 수 있는 장점을 체감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적당한 스타일로 느껴지네요"라며 소감을 전했다.
사실 니노 슈터 선수의 키도 172cm로 거의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었는데, 큰 휠사이즈를 사용하고 싶지만 키로 인한 제약에서 자유로워지고 또한, 26인치와 비슷한 스티어링 감각으로 라이딩 스킬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라이더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27.5인치의 장점일 것이다.
"스캇 스케일 710은 단단하면서도 뛰어난 승차감을 동시에 보여주는데, 강성 높은 프레임과 쓰루액슬 허브, 그리고 SDS 시트스테이가 그런 특징을 더욱 잘 표현하는 듯 합니다"라며 정민혁 강사는 강성과 승차감이 잘 어울린 스케일 710에 대한 라이딩 느낌을 이야기했다.

26인치를 타던 것과 거의 비슷한 라이딩 느낌을 받으면서, 큰 휠사이즈의 장점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 27.5인치의 매력이다.

스킬 위주의 라이딩을 즐기며, 29인치에 부담감을 갖는 라이더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듯 하다.


결론 - 27.5인치, 그리고 한정판의 매력

27.5인치 휠은 29인치 휠에 대한 부담감을 느꼈던 라이더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29인치 만큼의 큰 휠에 대한 장점을 가져갈 수는 없겠지만, 기술적인 라이딩을 좋아하는 라이더에게는 부담감이 적고 라이딩 효율을 높이는데 큰 잇점을 주게 된다.
게다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27.5인치 모델을 타고 월드컵에 우승한 니노 슈터를 기념한 한정판이라니 그 소장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27.5인치 휠의 특징
- 니노 슈터 선수를 기념한 한정판
- HMX 카본으로 부품 업그레이드에 대한 가치가 높다.
- 강성과 승차감이 적절하게 조화된 하드테일 프레임
- 앞뒤 바퀴 쓰루액슬 사용
- 한정판으로 높아진 가치만큼 올라간 가격이 아쉬울 따름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캇노스아시아 : www.scot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