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다 타이어, 라이딩에 따른 타이어 선택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자전거에서 타이어는 자전거가 땅에 닿는 유일한 부분으로, 땅에 닿는 충격을 줄이고 자전거가 앞으로 나갈 수 있게 하는 힘을 전달한다. 

그만큼 자전거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는 적은 비용으로 자전거의 성능을 높일 수 있어, 많은 라이더들에게 오랜 관심사가 되어 왔다.

이에 켄다(Kenda)는 타이어 전문 브랜드로서 오랜 역사 만큼이나 다양한 타이어 라인업을 유지하며, 라이더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선 제품으로 줄곧 호평을 받아왔다.

명불허전(名不虛傳), 켄다의 산악 타이어와 로드 타이어를 만나보자.

켄다 타이어는 우수한 성능으로, 미국 마운틴 바이크 액션 지에 여러차례 선정된 바가 있다.

타이어에 대한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켄다'

켄다(Kenda)는 오랜 역사 만큼이나 타이어에 대한 다양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켄다 타이어의 옆면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켄다는 자사의 타이어 제품에 켄다의 로고와 제품명을 비롯한 타이어 제작 과정에 사용된 기술 등을 프린팅 해 표시하고 있다.

타이어의 소재가 되는 켄다의 컴파운드 기술

켄다 코즈믹 라이트Ⅱ (Kozmic LiteⅡ)

코즈믹 라이트는 세미슬릭(Semi-Slick)디자인으로 단단한 노면 위에서도 빠른 레이스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타이어다. L3R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버젼인 L3R PRO(프로)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낮은 구름 저항성과 함께 무게를 효과적으로 줄이면서도 뛰어난 내구성을 유지하였다.

또한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멀티 트레드 패턴을 유지하고 있는 코즈믹 라이트는 일반적인 라이딩 뿐만 아니라 레이싱에 적합한 모델임을 말해주고 있다.

사이즈 : 26 x 1.75"
색상 : 블랙
컴파운드 : L3R PRO
비드 : 폴딩
TPI(Treads Per Inch) : 120
최대 공기압 : 80 PSI
무게 375±15g
가격 : 58,000원

코즈믹 라이트의 멀티 패턴 트레드의 모습


켄다 클리맥스 라이트 (Klimax Lite)

클리맥스 라이트는 코즈믹 라이트 모델과 유사한 세미슬릭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코즈믹 라이트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라이딩과 레이싱을 위한 라이딩에 적합한 타이어임을 말해준다.

사이즈 : 26 x 1.95"
색상 : 블랙
컴파운드 : L3R
비드 : 폴딩
TPI(Treads Per Inch) : 120
최대 공기압 : 80 PSI
무게 330±15g
가격 : 58,000원

세미슬릭 디자인의 멀티 패턴 트레드는 레이싱에 보다 적합하도록 만들어졌다.


켄다 스몰블럭 에이트 (Small Block Eight)

스몰블럭 에이트는 궁극적으로 XC 레이싱을 위해 만들어진 타이어로서 빠른 레이스와 함께 높은 그립력을 제공하도록 듀얼 트레드 컴파운드(DTC : Dual Tread Compound)를 사용하였다. 또한 네베갈을 기본 패턴으로 한 600여개의 작고 촘촘한 트레드는 어떠한 지형에서도 뛰어난 접지력을 제공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듀얼 트레드 컴파운드는 타이어 트레드의 마찰면에 따라 2가지 컴파운드를 사용한 기술로서 타이어의 내구성을 높임과 동시에 높은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사이즈 : 26 x 1.95", 26 x 2.10"
색상 : 블랙
컴파운드 : DTC
비드 : 폴딩
TPI(Treads Per Inch) : 60
최대 공기압 : 80 PSI
무게 559±10g
가격 : 37,000원

타이어의 중앙 트레드는 L3R PRO(프로) 컴파운드를 사용하고, 타이어의 사이드 트레드는 코너링에 강한 스틱-E(Stick-E)컴파운드를 사용한 듀얼 트레드 컴파운드(DTC)는 타이어의 내구성을 높이고, 뛰어난 접지력을 제공한다.


켄다 네베갈 (NEVEGAL)

켄다의 산악 타이어 중 히트를 모델, 네베갈은 그 자체로서 '살아있는 자전거의 역사'라고 불리는 존 토맥 선수와 켄다가 함께 개발한 타이어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타이어다.

프리라이드와 다운힐, 그리고 크로스컨트리에 적합하도록 낮은 리바운드 성질의 Stick-E(스틱-E) 컴파운드를 사용한 네베갈은 다양한 환경에서 보다 부드러운 주행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뛰어난 그립력을 유지할 수 있다.

사이즈 : 26 x 1.95", 26 x 2.10"
색상 : 블랙
컴파운드 : DTC
비드 : 폴딩
TPI(Treads Per Inch) : 60
최대 공기압 : 26x1.95"(80 PSI), 26x2.10" (65 PSI)
무게 : 26 x 1.95"(585±25g), 26 x 2.10"(650±30g)
가격 : 37,000원

사이즈 : 26 x 2.35"
색상 : 블랙
컴파운드 : STICK-E
비드 : 폴딩
TPI(Treads Per Inch) : 60
최대 공기압 : 50 PSI
무게 : 751±38g
가격 : 37,000원

네베갈의 스틱-E 컴파운드는 대체적으로 다운힐용 타이어에 사용하는 컴파운드로서 낮은 리바운드 성질은 서스펜션 역할로 지면에서 오는 충격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편안함을 제공한다.



켄다 카덴스 (Kadence)

입문자를 위한 트레이닝 로드 타이어 카덴스는 성능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해 만들어진 타이어로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전문적인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졌다.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위한 60TPI 케이싱의 R2C 컴파운드를 사용한 점이 돋보인다.

사이즈 : 700 x 23c
색상 : 블랙, 블루, 레드, 실버, 옐로우
컴파운드 : R2C
TPI(Treads Per Inch) : 60
최대 공기압 : 120 PSI
무게 : 205±10g
소비자 가격 : 36,000원

카덴스에 적용된 R2C 컴파운드는 로드 싸이클링을 위한 컴파운드로서, DTC 컴파운드와 유사하게 2종류의 컴파운드가 사용되었다. 타이어의 중앙부는 빠른 구름성을 위한 70듀로미터의 컴파운드를 사용하고,  타이어의 사이드는 60듀로미터의 L3R 프로 컴파운드를 사용한 점이 돋보인다.  

카덴스는 라이더의 개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모두 다섯 가지 색상의 타이어로 구성되어 있다.  

결론 - 가격대비 높은 성능,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에 맞는 타이어

타이어 전문 브랜드로서 오랜 역사와 기술이 담겨 있는 켄다 타이어는 가격대비 성능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라인업으로, 산악자전거에서부터 로드자전거에 이르는 라이더의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에 부응할 수 있는 모델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HK 코퍼레이션 : www.hksram.com 
켄다 타이어 : www.kendatir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