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를 위한 트레일러, 프리패러블 'T2'
에디터 : 이정현 기자
대만의 자전거 액세서리 브랜드 중 하나인 프리패러블(Freeparable)은 단순하면서도 편리한 여행용 트레일러 T2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프리패러블의 디자인 철학이 담긴 "자전거 전용 여행 트레일러, T2"를 소개한다.

2012 타이페이 사이클에서 D&I 어워드를 수상한 프리패러블의 여행용 트레일러, T2

프리패러블, 디자인의 시작은 기본으로부터 !

프리패러블은 자전거 악세서리 전문 브랜드로서 제품 디자인에 있어, 단순함과 독특함, 그리고 높은 품질과 같은 지극히 평범할 수도 있는 기본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브랜드다.

특히 프리패러블은 시대를 거꾸로 거스르는 발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프리패러블의 디자인 철학에서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Stupid High Tech", "Smart Low Tech"와 같은 역발상 등이 그러하다.

이는 어떻게 보면 자칫 우둔한 발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프리패러블은 더 나은 기술을 추구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제품을 선보이며 유로바이크에 이어 타이페이 사이클에서 수상을 거머쥐었다.

프리패러블의 브랜드 스토리가 담긴 DOM(Dirty Old Money) 깃발

여행자를 위한 트레일러, 프리패러블 T2

프리패러블이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해, 올해 새롭게 선보인 외발 트레일러 T2는 기존의 여행용 트레일러 T1의 후속 모델로서 2012 타이페이 사이클 D&I 어워드를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 모델은 외발 구조의 단순한 디자인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갖추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다양한 자전거에 높은 호환성을 보이는 점은 과연 프리패러블이 주장하는 "디자인은 단순함으로부터 시작한다"는 말이 틀린 게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지극히 단순함으로, 편리성을 겸비한 여행용 트레일러 T2를 만나보자.

사이즈 : 86.5cm X 37.6cm X 21.8cm
무게 : 5kg (가방 제외 3.86kg)
최대적재무게 : 30kg
용량 : 75L
재질 : 프레임 - 6061 알루미늄 / 가방 - 방수
색상 : 프레임 - 흰색 / 가방 - 회색
소비자 가격 : 490,000원

제품 이미지

여행용 트레일러 T2는 2009 유로 바이크에서 어워드를 수상한 여행용 트레일러 T1의 후속 모델로, 프리패러블이 새롭게 선보인 모델이다. 기존의 두 바퀴를 가진 디자인에서 외발의 형태로 새롭게 변모한 모습이 눈길을 끈다.

T2는 기존 14"사이즈의 타이어를 가진 T1에 비해, 보다 작은 12"타이어를 사용하였다. 이는 프리패러블이 이번 제품에서 더욱 경량과 편리성에 중점을 둔 것을 볼 수 있다. 그밖에도 라이딩 중 이물질이 튀는 것을 막는 펜더를 장착한 모습에서 프리패러블의 세심함을 엿볼 수 있다. 

T2는 메인 프레임에 6061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보다 가벼운 무게로 강성을 유지하였다. 또한 메인 프레임의 구조는 코너링에 유연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외발 트레일러의 장점을 극대화 하였다.

트레일러의 밑 부분은 경량을 위해, 무게대비 강성이 높은 알루미늄 프레임을 중심으로 플라스틱 지지대가 사용되었다.

T2 트레일러는 특별히 제작된 연결 고리와 전용 퀵릴리즈(Quick release, QR)를 이용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장착할 수 있다.

트레일러 장착을 위해서, 먼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QR 스큐어를 T2 전용 스큐어로 교체한다.
※T2 전용 스큐어는 별도로 구매가 가능해, 장거리 라이딩에서 혼자서 트레일러를 가지고 가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소비자 가격 : 50,000원)

T2 전용 스큐어의 교체가 끝나면, 트레일러의 끝단에 위치한 고리 부분을 스큐어에 걸어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트레일러의 끝단에 위치한 레버를 밀어 고정시키면 장착이 완료된다.  

T2 트레일러의 장착이 완료된 모습

T2 트레일러는 넓은 수납공간을 자랑하는 대형 방수 더플백이 기본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더블백은 짐을 쉽게 넣고 뺄 수 있도록 칸막이가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방수를 위해 재봉선을 테이핑 처리하였다.

또한, 폴드 앤 롤 방식을 사용해 별도의 지퍼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가방을 열고 닫을 수 있으면서 완벽한 방수를 지원한다.

T2 트레일러에 함께 구성된 대형 패니어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단연 방수재질의 소재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이는 비가오거나 기상 조건이 좋지 못한 라이딩에도 내부에 물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 사용자의 부담을 덜 수 있다.

외발 트레일러, T2 주행 테스트

보통 외발 트레일러는 두 바퀴 트레일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는 구조상 적재물의 힘을 분배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부분에서 다소 취약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실제 테스트 라이딩을 해 본 결과, T2는 요철부위에서 부드러운 주행성과 함께 외발 트레일러에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드러운 코너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외발 트레일러는 트레일러의 바퀴가 장애물에 닿아 전복되는 문제를 없애고, 타이어의 수명을 훨씬 길게 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급격한 코너링에서도 T2의 메인 프레임 구조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전용 스큐어와 트레일러를 연결하는 특별한 연결 방식은 트레일러의 상하 움직임을 자유롭게 만들어, 요철부위를 달릴 때에도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결론 - 가벼움에 편리성까지 두루 갖춘 여행용 트레일러, 'T2'

자전거 여행 전용 트레일러 T2는 단순한 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을 가지고 있어, 단연 여행용 트레일러 중 눈길을 끄는 제품이다. 또한 다양한 자전거에 호환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가벼우면서 높은 강성의 프레임을 사용한 T2는 여행자를 위한 트레일러로서 손색 없는 제품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편리성을 갖춘 단순한 디자인
-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
- 다양한 자전거에 호환이 가능한 점
- 방수 더플백이 포함
- 작은 바퀴(12인치)의 주행진동
- 튜브, 타이어 호환부품 구매가 용이하지 않은 점

이제 본격적으로 라이딩을 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다.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프리패러블의 여행용 트레일러 T2와 함께 달려보자.!

관련 웹사이트
르벨로 : www.levelo.co.kr
프리패러블 : www.freeparabl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