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는 듀얼 스포츠 하이브리드, 트렉 8.5 DS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말하면 으레 로드바이크의 장점인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700C 휠과 리지드 포크 구성의 자전거를 의미했다. 로드에 가까운 하이브리드는 화려한 그래픽 디자인이 합쳐져 젊은 라이더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인기 이면에는 하이브리드가 좀더 편했으면 하는 요구를 가진 라이더도 있다. 트렉의 8.5 DS는 이런 요구에 맞춘 듀얼 스포츠 하이브리드다.

트렉 8.5 DS
소비자가격 : 1,290,000원

MTB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트렉 DS 시리즈는 앞 포크가 리지드 타입이 아닌 서스펜션이 있는 포크다. 산악자전거보다 트래블이 짧지만 서스펜션이 지면 충격을 잡아주어 리지드 포크의 불편한 주행감을 보다 편하게 바꿔준다.
8.5 DS에는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한 63mm 트래블의 SR 선투어(Suntour) NRX 포크를 사용해 가벼운 트레일 라이딩까지는 충분히 커버한다. DS 시리즈 중 최하위 모델을 제외하면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해 긴 다운힐이나 급제동에도 확실한 제동을 보장한다.
DS 8.5도 하이브리드이기 때문에 700C 휠을 쓰지만 타이어 폭은 38mm로 넓고 타이어 클리어런스가 넉넉해 Bontrager XDX 29x1.8 인치 MTB 타이어를 장착해 좀더 험한 지형의 라이딩이 가능하다.

SR Suntour NRX 포크.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하며 트래블은 63mm이다. 타이어 클리어런스가 넉넉해 Bontrager XDX 29x1.8" MTB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다.

시마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3단 펑크 방지 Bontrager LT3(700x38c) 타이어.

라이저 핸들바

게리피셔 컬렉션


듀얼 스포츠 바이크

DS 시리즈는 듀얼 스포츠(Dual Sports)의 이니셜을 따왔다. 온로드와 오프로드 구분없는 라이딩이 가능한 것은 서스펜션 포크 덕분이다.
마냥 잘 닦여있는 온로드에서만 자전거를 탈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해 패여 있고, 둔턱이 있으며 심지어 포장이 되지 않은 길도 가야 하는 경우가 있다. 트렉 DS 8.5는 산악자전거보다 빠르고, 하이브리드보다 편하게 갈 수 있어 한 대의 자전거만 사용해야 한다면 듀얼 스포츠 바이크인 DS 시리즈가 딱이다.

듀얼 스포츠 시리즈 DS

리모트 컨트롤이 있어서 지면에 맞게 잠금상태를 조작할 수 있다.

거친 길에서는 68mm 트래블의 서스펜션 포크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포장된 길에서는 포크를 잠궈 빠르게 주행할 수 있다.

트렉의 알파 골드 알루미늄

버티드와 하이드로포밍을 통해 가볍고 튼튼한 프레임

프레임 하단에도 물통 케이지 아일렛이 있어 공구통이나 휴대용 펌프를 장착할 수 있다.


뒤까지 안락한 듀얼 서스펜션

DS 시리즈 중 8.5는 특별하다. 시트스테이에 존재하는 아이에스오 존 20(ISO Zone 20)이 있기 때문이다. 진동을 줄여주는 소재를 사용해 약 20mm의 트래블을 확보해 라이더의 뒤를 안락하게 만들어 준다. 산악자전거의 듀얼 서스펜션만큼은 아니더라도 DS로 주행할 수 있는 길에서는 부족함이 없다.
특히 안장을 통해 전해지는 충격과 진동에 민감한 라이더가 주목할 부분이다.

 DS 8.5만의 ISO Zone 20
20mm 리어트래블로 승차감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트렉 DS 8.5는 기존 하이브리드가 갖고 있는 700C 휠과 48T 조합의 3단 크랭크 외에는 산악자전거 29er(트웬티나이너)를 많이 닮았다. 변속기는 시마노 산악자전거 구동계인 데오레와 SLX가 사용되고, 서스펜션 포크,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됐다.

48-36-26T 3단 크랭크

시마노 SLX 뒷변속기

데오레 변속레버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레버

포인트 컬러가 들어간 핸들 그립

본트래거 EVOKE1 안장에는 전립선을 보호하기 위해 홈이 파여 있다.

제품명 트렉 8.5 DS
프레임 Alpha Gold Aluminum, IsoZone 모노스테이
포크 SR Suntour NRX(63mm)
핸들바 Bontrager Low Riser(15mm 라이즈, 9도 스윕)
스템

Bontrager SSR(10 도)

시트포스트

Bontrager SSR

안장 Bontrager Evoke 1
변속레버

Shimano Deore M590

변속기 Shimano Deore(앞)/Shimano SLX Shadow(뒤)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 Shimano M395(160mm 로터)
스프라켓 Shimano HG20 11-32(9spd)
체인
크랭크셋 FSA Dyna Drive, 48/36/26
휠셋 Shimano RM35(허브)/Bontrager AT-650(림)
타이어 Bontrager LT3, 700x38c
색상 Matte Trek Black/Trek White
실측무게 12.86kg(17.5인치, 페달 미포함)
소비자가 1,290,000원

트렉 8.5 DS 지오메트리


결론 - 트레일 라이딩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기존의 하이브리드를 타면서 속도감을 즐길 수 있었으나 포장상태가 나쁜 도로에서 진동에 의한 피곤함을 호소하는 라이더들은 안락함을 위해 하이브리드를 포기하고 산악자전거를 구매하지만 이전의 속도감을 느낄 수 없어 실망하기도 한다.
트렉의 DS 시리즈는 속도를 조금 포기하는 대신 편안함을 얻었다. 거기에 산악자전거에 비해 무게나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다. 또 리모트 락아웃이 있어 온로드와 오프로드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ISO Zone 20'은 뒷삼각에서 전달되는 잔 진동을 잡아준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산악자전거를 닮은 하이브리드
- 소프트테일의 부드러운 승차감
- 트레일 라이딩이 가능
- 트레일 피트니스 라이딩에 적합
- 경량화에 조금 더 치중했으면 하는 아쉬움 

듀얼 스포츠. 트렉 8.5 DS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www.trek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